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Beck의 인지치료

728x90

1.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1)   Beck의  인지치료

 


(1)  특징

•  클라이언트가  가진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수정하여  정서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


•  왜곡된  사고가  현실생활에  미치는  영향  및  결과를  인식하게  만들어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게  함


•  문제의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함

 


(2)  기본  가정

•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어떤  사건이나  상황  자체가  아니고  그들이  특정  상황을  상대적으로  고정된  인지유형에  따라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있음


•  자신과  타인,  세계,  생활사건에  대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왜곡된  사고를하거나  인지적  오류가  발생하는  데  이것이  문제의  핵심이며  원인이  됨

 


(3)  Cognitive  triad

•  자신에  대한  가치감의  상실  :  ‘나는  쓸모없고  무능해’


•  세계에  대한  실망감  :  ‘아무리  노력해도  어차피  안  되는  세상이다’


•  미래에  대한  희망  없음을  느끼는  무망감  :  ‘이후로도  달라질  것은  없어’

 


(4)  사고과정

 

 

 

 

(5)  스키마(도식)

•  정보를  받아들이고  조직화하는  인지구조로,  개인의  발달  초기  단계에  사고  패턴을  형성하는  단위


•  개인이  현실을  구조화하는  방식은  정서적인  상태에  영향을  미침


•  개인이  세상을  보는  특유의  방식으로  치료의  핵심이  됨


•  유지된  기간과  믿음  수준에  따라  핵심믿음체계와  중간믿음체계로  구분됨

 

 

 

 

(6)  핵심믿음  (핵심믿음체계)

•  인지구조의  기초로  개인의  인지적  왜곡이나  편견을  형성하는  믿음


•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경직되고,  지나치게  일반화되어  있음
→  교정을  위해서는  그  믿음에  반대되는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는  사고  과정  필요함

 


(7)  중간믿음  (중간믿음체계)

•  핵심믿음체계와  자동적  사고  사이에  태도,  규칙,  가정들로  이루어진  중간믿음체계


•  상황을  보는  관점에  영향을  주고,  다시  그  사람의  생각,  느낌,  행동에  영향을줌


•  중간믿음의  예


-  사람들이  내가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나를  무시할  것이다.
-  내가  능력이  없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되면  망신  당할거야.  그러니  차라리  포기하자.
-  망신  당하지  않으려면  적어도  학원을  열  군데  정도는  다녀야  해.

 


(8)  자동적  사고

•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


•  당사자에게는  타당하며  현실적인  것처럼  생각되기도  하나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으로  역기능적으로  작용함


•  자동적  사고는  그  사람이  근원적으로  믿고  있는  지속적인  인지현상인  핵심믿음이  태도,  규칙,  가정  같은  중간믿음을  거쳐  나타남

 

 

 

 

 

 

(9)  인지적  오류  (인지  왜곡)

•  스트레스성  생활사건이나  환경적  자극의  의미를  해석하는  정보  처리과정에서  범하는  체계적  잘못

 


①  임의적  추론


•  충분하고  적절한  증거가  부족하거나  부적절함에도  불구하고  부정적  결론을  내리는  것


•  기대하는  어떤  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그것을  파멸로  생각하거나  최악의   상황을  예측하는  것  등
예)  ‘오늘  시험인데  아침에     미역국을  먹었으니  나는  시험에  떨어질거야’

 


②  이분법적  사고


•  어떤  사건이든  흑과  백으로  보는  극단적인  사고경향으로  모든  경험을  양  극단중  하나로  평가하는  것
예)  ‘완벽하게  성공하지  못하면  실패야’

 

 

③  선택적  요약(축약)


•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  의미를  해석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상황이나  맥락을  무시함
예)  (면접에서  9개  질문에  대한  답은  성공했지만,  1개  질문에  대해  대답하지  못한  것에만  집착하여)  ‘질문에  대답하지  못했으니  나는  면접에  떨어질거야’

 


④  과잉  일반화


•  연관되지  않은  사건에  대한  결론이나  법칙을  끌어내서  관련  없는  상황에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것


•  현재의  상황을  넘어서는  싹쓸이식  부정적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분리된  사건에  대한  결론을  연관되거나  연관되지  않은  상황  전반에  적용
예)  좋아하는  여학생에게  데이트  신청했다가  거절당한  경우  자신을  못생겼고  제대로  하는  것이  하나도  없는  무가치한  사람이라고  결론  내리는  경우

 


⑤  과장과  축소


•  사건이나  경험이  실제로  가진  중요성과  무관하게  어떤  사건의  의미나  크기를  왜곡하는  것


•  불완전한  점을  극대화하고  좋은  점을  극소화하기  때문에  결국  자신이  부적절하며  타인들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고  우울하게  느끼게  됨
예)  시험에  한  번  떨어진  것을  ‘내  인생은  끝났어’라고  확대  해석하는  것

 


⑥  개인화

•  관련된  적절한  증거가  없이  부정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자신과  관련  지어  해석하는  것
예)  ‘내가  그때  그  친구의  전화만  받았더라면  그  친구가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텐데…나  때문에  사고를  당한거야’

•  개입


-  왜곡된 사고를  재평가하고 수정함으로써  이전에는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문제나  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학습함
→  현실적이고  적응적으로  행동하도록  하고  증상을  경감시킴

 

 

 


학습정리
1. Beck의 인지치료
1) 개요
•  클라이언트가 가진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수정하여 정서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
2) 주요 개념
•  도식(스키마)  :  개인의 발달 초기 단계에 사고 패턴을 형성하는 단위로,  핵심믿음체계,중간믿음체계로 구분
• 자동적 사고 :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
• 인지적 오류(왜곡)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