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개입과정
1) 개입목표
(1) 개입특징
•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중시함
• 클라이언트의 능동적, 적극적 참여를 권장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조적 노력을 강조함
• 구조화된 적극적 과제 활용과 교육적인 접근으로 자기치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하여 재발 방지의 역량을 강화함
• 자신의 정서적, 행동적 반응과 관계된 인지적 기능에 대해 경험적 탐구를 하도록 초점
• 문답식 방법(소크라테스식)을 활용하여 중요한 인지현상을 쉽게 찾아내 주고 자기발견과 타당화의 과정을 갖도록 해 줌
• 문제 중심, 목표 지향, 현재 중심 개입으로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가 가능함
• 다양한 개입방법을 추구함
(2) 개입과정
① 초기단계
• 접수, 개입의 구조화 :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 확인과 오리엔테이션 및 개입의 구조화
• 문제의 우선순위 결정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인지 및 사고체계, 잘못된 신념체계의 확인
• 부정적 인지결과 확인 : 부정적 인지로 인한 결과 확인 및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 토론
• 정보 수집 : 문제의 발생 빈도와 강도, 지속기간 등에 대한 정보 수집
② 개입단계
• 개입은 개인의 대처능력을 증진시키고 긴장을 감소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짐
• 문제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과 평가, 클라이언트 개인의 속성과 기대,문제해결기술, 사회적 자원과 대인적 지지의 접근성 등에 개입의 초점 맞춤
[개입과정]
• 인지적 전략
- 부정적인 인지 체계의 분석 및 순기능적 인지체계로의 전환
✔ 비합리적 신념 논박, 인지적 과제 부여, 소크라테스식 대화, 합리적 자기진술연습, 독서 및 시청각 치료를 통한 교육
• 인지적 전략의 예
- 발표 불안이 있는 클라이언트가 “내가 발표할 때 사람들이 나만 쳐다보는 것은 내가 발표하는 모습이 우습기 때문이야"라는 부정적 인식을 다음과 같이 합리적 진술로 바꾸어 표현해 보도록 한다.
✔“내가 발표할 때 사람들이 나를 쳐다보는 것은 나의 발표 내용에 관심이 있기때문이다. 나도 누군가가 발표할 때 발표자의 얼굴을 쳐다보는데, 그 사람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발표 내용을 잘 듣기 위한 것이야.”
• 행동적 전략
- 클라이언트가 새롭게 습득해야 할 행동을 목표로 설정하여 행동을 연습하도록 가르치고 격려함
✔ 모델링, 역할 연기, 역할 바꾸기, 과제 부여, 처벌과 강화 사용, 기술훈련 등
• 정서적 전략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함
✔ 호흡법, 심상법, 클라이언트의 무조건적 수용, 상담자의 자기개발, 유머스러운 기법의 활용 등
③ 종결단계
• 개입의 효과성 및 목표달성 정도 평가
• 문제가 되었던 역기능적 인지 체계나 사고 체계가 어느 정도 합리적인 대안체계로 변화되었는지 확인하고 평가
• 인지 및 사고 체계의 변화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
학습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1) 개입목표
• 비합리적 신념이나 인지적 오류, 자기패배적 사고를 변화하게 함으로써 감정이나 행동을 수정하게 함
2) 개입과정
• 초기단계 : 접수, 문제청취, 문제 우선순위 설정, 부정적 인지 및 사고체계 탐색, 자료수집
• 개입단계 : 부정적 인지 및 사고체계 분석, 순기능적 인지 및 사고체계로의 전환, 변화를 지속시
키기 위한 과제 부여
• 종결단계 : 개입의 효과성, 목표달성 여부 평가, 역기능적 인지체계나 사고체계가 어느 정도 합리
적 대안체계로 변화되었는지 확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0) | 2022.06.22 |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0) | 2022.06.22 |
Beck의 인지치료 (0) | 2022.06.22 |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0) | 2022.06.22 |
인지행동모델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