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728x90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1)  개입기법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  접근으로  목표지향적이고  구조화된  접근방식으로  개입의  단기화  가능
2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  강조

   →  개입  초기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협조할 수있도록  설명하고  교육하며  이에  대해  논의
3    인지변화를  행동변화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  활용

    →  사고,  정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  사용

 

 

(1)  치료  관계의  적극적  이용

•  관계에서의  지지적  요인을  활용하는  긍정적  배려를  하는  기법
→  치료과정  중  존중과  지지,  격려  제공으로  클라이언트가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되면서  왜곡된  인지과정  차단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왜곡에  초점을  두면서  검토하는  기법
→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타인으로부터  기대한  대우에  대해  깨닫게  됨

 

 

(2)  인지  재구조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사고를  인식해서  이를  현실과  부합되는  순기능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대체시키는  기법


•  낮은  자존감,  대인관계에  대한  왜곡된  인식,  지식과  타인의  삶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비이성적  두려움,  불안과  우울,  분노와  충동의  부적절한  통제,  자기주장  결여  등에  효과적임


→  모델링,  행동시연,  이완훈련,  자기주장훈련,  체계적  둔감화와  함께  사용할  때  효과적임

 

 

 


<역기능적  신념과  사고  패턴의  예>


•  “세상을  잘못  만나  이렇게  됐어.  어려운  시대에  태어나지  않았다면,  IMF만  만나지  않았다면,  그때  사기만  당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바닥으로  떨어지지는  않았을  거야.  나는  이제  뭘  해도  다시  일어서기는  어려워.  술을  끊고  싶긴  하지만  술마저  없다면  정말  견기기  힘들거야.  모르겠다!  괴로우니  술이나  한  잔  더하고  자야겠다.”


-  알코올중독  클라이언트의  자기패배적  사고로  인한  음주  악순환

•  클라이언트의  자기  진술의  합리성을  논박하여  역기능적  신념체계와  사고패턴  변화시킴

 

날짜 구체적  상황 정서 자동적  사고 합리적  반응
  불쾌한 감정을 유발하는 실제 사건   당시의 정서상태를 1-100 으로 점수화   감정에  선행하는  자동적  사고를  기록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합리적  반응
05.09   남자친구가 일  때문에  만날  외출할 수  없다고  함   슬픔  90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 그래,  나를  좋아하는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어   오늘은  어렵지만  다음 주말에  함께  가자고 하는  것을  보면  나를 좋아하는 것은 틀림없어.  혹시 남자친구가  나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그것이  누구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

 

 

(3)  내적  의사소통의  명확화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에  대해  독백하고  생각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적임


•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타인에게  한  말  속에  감춰진  잘못된  생각  및  비합리적  신념을  잘  이해하도록  도움

 


(4)  설명

•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생각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기법


•  Ellis의  ABC모델에서의  인지,  정서,  행동의  사이클을  이해시켜서  클라이언트  정서의  발생  경위  및  파급  효과를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적  기법

 


(5)  서면  과제물  할당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고,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거나  과거의  반응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


•  생활사건 - 떠오르는  생각 - 감정의  결과 - 행동의  반응에  대해   작성하도록  과제  부여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자기대화를  확인하고  변화시키는  도구

 


(6)  역설적  의도


•  클라이언트가  불유쾌한  구체적  행동이  발생할  것에  불안을  느껴  그  행동을  더욱  발전시킬  경우  사용


•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특정행동을 하도록  지시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불안을  감소시킴

 


(7)  시연

•  클라이언트가  습득한  새로운  행동기술을  현실에서  직접  실행하기  이전에  사회복지사  앞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숙달되도록  돕는  것


•  집단  장면에서  여러  사람의   피드백을  동시에  받을  수  있어  효용가치  높음

 


(8)  적용하기

 

 

 


학습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1) 개입기법
• 치료관계의 적극적 이용
• 인지의 재구조화
• 내적 의사소통의 명확화
2) 설명
• 서면 과제물 할당
• 역설적 의도
• 시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