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기개입모델의 개요
1) 위기개입모델
• 위기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즉각적인 개입을 통해 단기간 내에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실천모델
• 1950년 - 1960년대에 급격하게 성장
• 명료하고 집약적인 활동으로 나아가려는 사회복지실천의 동향을 대표하고 있음
• 정신건강, 아동복지, 노인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1) 등장 배경
• 보건 및 휴먼서비스 영역에 종사하던 실무자들이 위기를 예방하고 심리적 병리나 가족해체 등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형성
• 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으로 인한 후유증과 이별, 상실에 따른 심리적 문제 등에 대한 신속하고 숙련된 전문서비스 요구됨
• 사회복지학, 심리학, 사회학, 정신분석학 등에 뿌리를 두고 있음
• Lindemann(1944)에 의해 지역사회정신보건 분야에서 처음으로 소개됨
• 1942년 보스턴 클럽의 대화재 희생자 가족의 애도작업에 위기개입 프로그램 처음 적용
• 사람들이 사별의 위기를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지를 다양한 환자 집단의 애도반응을 연구하여 설명
• 이후 Caplan(1965)과 함께 지역사회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설립하면서 위기개입의 필요성을 구축해 나감
→ 예방정신의학에 초점을 두어 관계망 형성을 중요시 함
긍정적 성장을 촉진하고 정신적 손상을 최소화할 있는 조기개입을 제공함
초기 | 이후 |
위기에 처한 가족 및 개인을 중심으로하는 임상적 접근법 강조 개인대상 위기개입 : 위기와 관련된 인지행동적 접근, 스트레스 예방 등 가족대상 위기개입 : 이혼, 가족 해체,청소년자녀 문제 등 |
환경중심 접근을 통합하는 측면 강조 1960년대 상황적 위기와 발달과정 상 위기에 대한 연구 활발 자살예방운동, 가정폭력쉼터, 성폭력보호센터, AIDS 센터 등 지역사회 정신보건까지 실천현장 범위 확대 |
→ 위기해결 이후의 적응 과정에서 주거치료 프로그램, 24시간 위기개입 등 다른 개입방법과 결합하여 적용
→ 외적 사건에 대한 정서적 반응 및 어떻게 그 반응들을 합리적으로 통제해야 할것인가에 초점을 둠
→ 이전에 위기를 겪고 그것을 처리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더 잘 대처해 나가며, 과거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사람은 더 큰 어려움을 겪음
(2) 위기에 대한 이해
• 위기는 한 개인이 평소 사용하던 문제해결방법으로는 더 이상 해결되지 않는 장애로 개인의 안정상태를 깨뜨리는 것
• 개인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제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지각하거나 경험하는 것
→ 사건 자체보다는 개인이 상황이나 사건을 지각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짐
• 발달적 위기
- 발달단계 상에서 겪게 되는 생활사건이나 요구되는 과업 수행 시 예측할 수 있는 위기
- 대처능력 및 자원 준비 가능
예)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 결혼 및 노년의 위기
• 상황적 위기
- 예외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야기되는 정서적인 시련과 역기능
예) 심각한 질병, 외상, 사별, 자연재해, 전쟁, 화재, 이혼, 폭력범죄 등
• 실존적 위기
- 목적이나 책임감, 독립성, 자유, 헌신 등 중요한 삶의 이슈에 동반되는 내적갈등이나 불안과 관련된 위기
예) 중년 남자가 조직에서 자신의 영향력이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경험하는 정신적 위기 및 불안, 60대에 인생이 덧없다고 느끼는 허무감과 위기
학습정리
1. 위기개입의 이해
1) 위기의 개념
• 개인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제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지각하거나 경험하는 것
2) 위기의 특성
• 위험과 기회의 공존
• 복잡한 증상
• 성장과 변화의 씨앗
• 만병통치나 빠른 해결책의 부재
• 선택의 필요성
• 보편성과 고유성
3) 위기의 유형
• 발달적 위기
• 상황적 위기
• 실존적 위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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