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

728x90

1.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

 

 

1)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  및  기법

(1)  Golan의  위기  개입의  3단계

 

 

 

(2)  Aguilera와  Messick의  위기  개입의  4단계

 

 

•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거나  경감시킴과  동시에  개인과  문제에  대한  사정  수행


-  촉발사건과  위기사건  사정


-  초점화  기술  적극적  활용

 


▸  사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위기와  선행  사건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는지  파악


-  현재의  위기와  선행  사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


-  지지적  자원에  대한  고려


-  과거의  비슷한  문제  경험과  대처  기술


-  클라이언트의  자해  또는  타해의  위험  정도

 


•  계획단계


1단계


①  위기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기능  손상  정도와  회복  가능성  평가


②  주변  자원들의  반응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평가

2단계


①  가능한  잠재적  대안을  고려


②  장단점을  평가하고  무엇을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행동  계획  수립


③  과거의  대처전략  확인  및  다시  활용하면  유용할  것인지  결정

 


▸  계획단계의  개입기술


-  클라이언트가  위기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토로하도록  원조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의  대처기제를  찾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  사회적  지지망을  활용하는  기술


-  현실적  목표를  세울  수  있는  기술

 


•  개입단계


-  사정에  근거하여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함으로써  행동  변화  초래


▸  개입의  4  단계

 

 

 

•  위기대비  계획단계


-  클라이언트가  미래의  다른  위기를  준비하도록  원조


-  클라이언트가  위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정리하는  단계


-  클라이언트가  대처  행동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


-  미래  위기에  대한  대처기술  활용  원조


-  평가와  종결  및  사후관리

 

 


2)  위기개입모델의  영향

 


(1)  위기개입모델의  장점

•  시간제한적인  단기개입으로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합한  절충적  접근을  반영한다는  점으로  인해  실천이론으로서  유용함


•  지역사회  정신보건  프로그램,  자살방지센터,  가족서비스센터,  의료체계,  아동복지체계,  학교,  성폭력상담센터,  가정폭력상담센터,  재난구조체계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  가능

 


(2)  위기개입모델의  한계

•  개입과정이  특정한  시기에  종결하도록  되어  있어  종결과정에서  분리와  상실이  문제가  될  수  있음


•  만성적으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거나  환경적  문제  혹은  자원체계  문제로  인해  정서적  위기가  가중된  개인에게는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움


•  효과성  검증에  대한  실증적  자료  부족  및  이론적  체계  미흡

 


3)  사례  개입  :  Aguilera와  Messick의  위기개입  4단계

 

   클라이언트  김은정(41세)은  남편  이영택(45세)씨와  17년  전에  결혼하여  청소년인  자녀  둘(17세,  14세  아들)을  두고  있다.  두  사람의  결혼생활은  약간의  기복은  있었으나  비교적  행복했다.  남편은  중견업체에  근무했고,  부인은  가끔씩  시간제로  일을  하면서  가계를  도왔다.  
사회경제적인  면을  보면,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있으며,  약간의  저축도  하고  있는  중산층이었다.  

그런데  2주전에  갑자기  남편이  교통  사고를  당하여  갑자기  사망했다. 

 김은정은  이  사건  이후  비탄에  빠졌으며,  자녀의  장래가  염려되고  불안하여   가정생활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우울해지고  불안이 심해졌다.  이로  인해  누구에게도  도움을  구하지  못하고  집밖에  나오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로  그녀는  지역  내의  정신보건센터를  소개받고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여  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었다.

 


(1)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는  위기  사건  :  남편의  죽음과  자녀양육  문제


•  위기  사건에  대한  인식  :  남편  없이  생활하는  것에  대한  막막함과  두려움,  미래에  대한  염려로  인식


•  유용한  자원  :  집  근처에  살고  있는  언니와  친한  친구  자녀들이  어머니를  염려하고  있어  정서적  지지가  됨


•  과거  경험에  대처기제  :  5년  전  어머니와의  사별  후  가슴이  답답하고  우울할때  언니와  친구의  지지로  극복


•  자살위험성  :  자살에  대해  생각한  적이  없고  과거에도  자살을  시도해  본  적이  없으므로  자살  위험성은  없음

 


(2)  계획단계

•  일상생활  수행기능  손상  정도와  회복  가능성을  고려한  개입계획  :


-  남편의  죽음에  대한  우울  및  자녀  양육에  대한  염려로  무력감  호소


-  최소한의  가사생활은  수행하지만  외부와의  교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대안탐색과  대처전략  세우기  :


-  현재  일상생활  수행기능  손상은  배우자와의  사별에  따르는  전형적  반응  →  사별한  사람들을  위한  자조집단인  애도자  모임의  참석  권유할  예정


-  배우자와의  사별  전부터  시간제  임시직으로  일함  →    전일제  직장을  구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  프로그램  연계  계획


-  자녀  양육  염려  :  자녀와의  면담  결과  대체로  예측되는  문제  없음을  상기시킴


-  심리적  호소  :  언니와  친구의  정서적  지지를  받도록  계획



(3)  개입단계

•  위기사건에  대한  이해  돕기  :  남편과  사별  후  자신의  삶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움

•  감정표현  돕기  :  남편과의  사별로  인한  슬픔,  두려움  등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줌


•  대처전략의  효과성  점검  :  재정  설계  전문가와의  만남  →  재정운용에  도움을  받고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


•  사회적  활동  재개  격려와  점검  :


-  희망  고취  →  시간제  임시직을  재기하고  정규직으로의  전환  신청  후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신청


-  자녀에  대한  긍지감  →  자녀의  학교  행사  참석


-  정서적  지지  →  언니와  친구  및  사고  이후  참석하지  않았던  친구  모임에  참석,  교회  참석을  재개

 


(4)  위기대비  계획  단계

•  진전을  검토  :


-  재정적  위기에  대한  구체적  도움을  확인함


-  자조집단을  통한  정서적  지지,  직장  유지,  언니와  친구를  통한  지원관계  유지,교회  출석과  목회자  및  교우의  지원  유용성  확인,


•  향후  있을  위기에  대비한  계획수립


-  앞으로  어떤  위기를  만나더라도  이  과정을  통해  획득한  전략을  계속  사용하기로  함

 

 

 


학습정리
1.  위기개입의  과정
1)위기개입의  과정  및  개입기법
(1)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거나  경감시킴과  동시에  개인과  문제에  대한  사정  수행
(2)  계획단계
•  가능한  대안을  고려하고,  장단점을  평가하고  무엇을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행동  계획
(3)  개입단계
•  사정에  근거하여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함으로써  행동  변화  초래
(4)  위기대비  계획단계
•  위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정리하는  단계로  평가와  사후관리  포함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체계이론  (0) 2022.06.22
가족에 대한 이해  (0) 2022.06.22
위기의 발달단계  (0) 2022.06.22
위기개입모델  (0) 2022.06.2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0) 202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