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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위기의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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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기개입모델의  주요  개념

 

1)  위기의  발달단계(Golan)

 

 


(1)  위험  사건


•  위기는  위험  사건이  발생하면서  시작되고,  외부적  사건,  내부적  압력  등으로  구성
•  예기될  수  있는  사건  :  발달단계나  생활주기의  전환단계에서  발생되는  위기로,잘  극복하면  성장  및  변화  가능
•  예기치  않은  위기  :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뜻하지  않은  시기에  닥쳐올  수  있는  돌연한  변화
  예)  갑작스러운  배우자의  죽음,  실직,  이혼,  사고  등

(2)  취약  단계


•  위험  사건으로  인한  균형을  잃은  상태
•  최초의  쇼크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반응  단계
•  위험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평소에  사용하던  문제해결  기제의  시도
•  성공하지  못할  경우  새로운  방법  강구

(3)  위기촉발  요인  발생

•  긴장과  불안을  한층  고조시켜  취약  상태를  불균형  상태로  만드는  요인
•  최초의  사회적  위험이  위기촉발요인을  만나면  위기  당사자의  균형상태  무너지고  실제  위기단계로  넘어감
•  최근  실직한  중년남성이  운전  중  교통사고를  당하여  가까스로  유지해  오던  평형상태가  깨어질  때,  교통사고는  위기촉발요인이  됨

(4)  실제  위기단계

•  개인의  항상성  기제가  무너지면서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고  불균형  상태가  시작됨
•  인식  차이에  따른  정서  반응  차이  나타남
-  위협으로  인식  :  우울,  절망감,  애도  등의  반응  보임
-  도전으로  인식  :  어느  정도의  불안  경험하지만  희망과  기대를  가짐
•  심리적  취약성,  방어기제의  위축,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의  와해  경험
•  일반적으로  4-6주  동안  지속됨(Caplan)
•  실제  위기개입이  이루어지는  단계

(5)  재통합(통합)

•  긴장과  불안  감소로  개인의  기능이  다시  회복되는  단계
•  위기에  대해  인지하고  위기와  관련된  감정  표현  및  변화를  수용
•  새롭게  학습한  적응기제를  미래  다른  상황에  대처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
-  성공적  극복  :  유능감,  자기존중감  등  증진
-  부적절한  대처기제  학습  :  이후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손상으로  위기  상황  이전보다  전반적인  기능이  저하될  수  있음

2)  위기개입모델의  이해

☆  위기개입은?
•  위기에  처한  사람이  예상치  않았던  외상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정서적,  행동적,인지적  위기상태를  인식하게  함
•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함
•  즉각적,  단기간  원조하는  접근방식

(1)  기본가정

•  직접적  스트레스와  위험한  사건에  직면했을  때  겪는  극심한  정서적  불균형과  사회적  해체현상은  정상적인  것임
•  위기  상황으로  인해  겪는  극심한  고통은  정상적인  삶의  경험으로  일시적  혼란이라 할  수  있고,  누구나  일생을  통해서  겪을  수  있는  현상임
•  정서적  불균형을  경험하는  사람은  본능적으로  정석적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음
•  정서적  균형을  회복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이고  격심한  심리적  유약성을  경험할  수  있음
•  심리적으로  현저히  약해져  있을  때  타인의  도움을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됨
•  위기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되기도  함
•  급격한  위기  상태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4-6주  정도  지속됨

(2)  위기개입의  특성

•  위기로  인한  불균형  상태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원조  수단을  개인,  가족,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과정
•  위기  상황에  즉각적으로  단기간,  전문적  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모델
•  높은  스트레스  상황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  개입에  매우  효과적이고  유용함
•  기존  지식과  임상적  측면이  결합되어  있어  절충적이며  전통적  개별사회복지실천보다는  실제적  기법으로  평가되고  있음

3)  위기개입의  원칙(Puryea,  1984)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불균형  상태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전달하고  클라이언트와  치료적  동맹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4)  위기개입  목표(Rapoport,  1970)

•  위기로  인한  증상의  완화  및  제거
•  위기  이전의  기능수준으로  회복
•  불균형  상태를  가져온  촉발사건에  대한  어느  정도  이해
•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이나  치료기제를  규명
✔  1단계  :  기본  목표
•  현재의  스트레스와  과거의  경험  및  갈등과의  연관성을  인식
•  새로운  인식,  사고,  정서를  개발하고  위기  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방식  개발
✔  2단계  :  추가  목표




학습정리
1. 위기개입의 이해
1) 위기의 발달단계
• 위험사건, 취약단계, 위기 촉발요인 발생, 실제 위기단계, 재통합
2) 위기개입의 원칙
① 신속한 개입

② 행동에 초점
③ 제한된 목표

④ 지지
⑤ 희망과 기대 고취

⑥ 건전한 자기상의 확립
⑦ 초점적 문제해결

⑧ 자립
3) 위기개입의 목표
• 위기로 인한 증상의 완화 및 제거
• 위기 이전의 기능수준으로 회복
• 위기 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방식 개발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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