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1) 개입기법
1 |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 접근으로 목표지향적이고 구조화된 접근방식으로 개입의 단기화 가능 |
2 |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 강조 → 개입 초기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협조할 수있도록 설명하고 교육하며 이에 대해 논의 |
3 | 인지변화를 행동변화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 활용 → 사고, 정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 사용 |
(1) 치료 관계의 적극적 이용
• 관계에서의 지지적 요인을 활용하는 긍정적 배려를 하는 기법
→ 치료과정 중 존중과 지지, 격려 제공으로 클라이언트가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되면서 왜곡된 인지과정 차단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왜곡에 초점을 두면서 검토하는 기법
→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타인으로부터 기대한 대우에 대해 깨닫게 됨
(2) 인지 재구조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사고를 인식해서 이를 현실과 부합되는 순기능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대체시키는 기법
• 낮은 자존감, 대인관계에 대한 왜곡된 인식, 지식과 타인의 삶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비이성적 두려움, 불안과 우울, 분노와 충동의 부적절한 통제, 자기주장 결여 등에 효과적임
→ 모델링, 행동시연, 이완훈련, 자기주장훈련, 체계적 둔감화와 함께 사용할 때 효과적임
<역기능적 신념과 사고 패턴의 예>
• “세상을 잘못 만나 이렇게 됐어. 어려운 시대에 태어나지 않았다면, IMF만 만나지 않았다면, 그때 사기만 당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바닥으로 떨어지지는 않았을 거야. 나는 이제 뭘 해도 다시 일어서기는 어려워. 술을 끊고 싶긴 하지만 술마저 없다면 정말 견기기 힘들거야. 모르겠다! 괴로우니 술이나 한 잔 더하고 자야겠다.”
- 알코올중독 클라이언트의 자기패배적 사고로 인한 음주 악순환
• 클라이언트의 자기 진술의 합리성을 논박하여 역기능적 신념체계와 사고패턴 변화시킴
날짜 | 구체적 상황 | 정서 | 자동적 사고 | 합리적 반응 |
불쾌한 감정을 유발하는 실제 사건 | 당시의 정서상태를 1-100 으로 점수화 | 감정에 선행하는 자동적 사고를 기록 |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합리적 반응 | |
05.09 | 남자친구가 일 때문에 만날 외출할 수 없다고 함 | 슬픔 90 |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 그래, 나를 좋아하는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어 | 오늘은 어렵지만 다음 주말에 함께 가자고 하는 것을 보면 나를 좋아하는 것은 틀림없어. 혹시 남자친구가 나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그것이 누구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 |
(3) 내적 의사소통의 명확화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에 대해 독백하고 생각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적임
•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타인에게 한 말 속에 감춰진 잘못된 생각 및 비합리적 신념을 잘 이해하도록 도움
(4) 설명
•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생각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기법
• Ellis의 ABC모델에서의 인지, 정서, 행동의 사이클을 이해시켜서 클라이언트 정서의 발생 경위 및 파급 효과를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적 기법
(5) 서면 과제물 할당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고,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거나 과거의 반응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
• 생활사건 - 떠오르는 생각 - 감정의 결과 - 행동의 반응에 대해 작성하도록 과제 부여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자기대화를 확인하고 변화시키는 도구
(6) 역설적 의도
• 클라이언트가 불유쾌한 구체적 행동이 발생할 것에 불안을 느껴 그 행동을 더욱 발전시킬 경우 사용
•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특정행동을 하도록 지시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불안을 감소시킴
(7) 시연
• 클라이언트가 습득한 새로운 행동기술을 현실에서 직접 실행하기 이전에 사회복지사 앞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숙달되도록 돕는 것
• 집단 장면에서 여러 사람의 피드백을 동시에 받을 수 있어 효용가치 높음
(8) 적용하기
학습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1) 개입기법
• 치료관계의 적극적 이용
• 인지의 재구조화
• 내적 의사소통의 명확화
2) 설명
• 서면 과제물 할당
• 역설적 의도
• 시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기개입모델 (0) | 2022.06.22 |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0) | 2022.06.22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0) | 2022.06.22 |
Beck의 인지치료 (0) | 2022.06.22 |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