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728x90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개입과정

 

 

1)  개입목표

(1)  개입특징

 

•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중시함
•  클라이언트의  능동적,  적극적  참여를  권장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조적  노력을  강조함
•  구조화된  적극적  과제  활용과  교육적인  접근으로  자기치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하여  재발  방지의  역량을  강화함
•  자신의  정서적,  행동적  반응과  관계된  인지적  기능에  대해  경험적  탐구를  하도록  초점
•  문답식  방법(소크라테스식)을  활용하여  중요한  인지현상을  쉽게  찾아내  주고  자기발견과  타당화의  과정을  갖도록  해  줌
•  문제  중심,  목표  지향,  현재  중심  개입으로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가  가능함
•  다양한  개입방법을  추구함



(2)  개입과정

 

 

 

①  초기단계


•  접수,  개입의  구조화  :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  확인과  오리엔테이션  및  개입의  구조화
•  문제의  우선순위  결정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인지  및  사고체계,  잘못된  신념체계의  확인
•  부정적  인지결과  확인  :  부정적  인지로  인한  결과  확인  및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  토론
•  정보  수집  :  문제의  발생  빈도와  강도,  지속기간  등에  대한  정보  수집

 

 

②  개입단계


•  개입은  개인의  대처능력을  증진시키고  긴장을  감소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짐
•  문제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과  평가,  클라이언트  개인의  속성과  기대,문제해결기술,  사회적  자원과  대인적  지지의  접근성  등에  개입의  초점  맞춤


[개입과정]

•  인지적  전략


-  부정적인  인지  체계의  분석  및  순기능적  인지체계로의  전환
✔  비합리적  신념  논박,  인지적  과제  부여,  소크라테스식  대화,  합리적  자기진술연습,  독서  및  시청각  치료를  통한  교육

•  인지적  전략의  예


-  발표  불안이  있는  클라이언트가  “내가  발표할  때  사람들이  나만  쳐다보는  것은  내가  발표하는  모습이  우습기  때문이야"라는  부정적  인식을  다음과  같이  합리적  진술로  바꾸어  표현해  보도록  한다.
✔“내가  발표할  때  사람들이  나를  쳐다보는  것은  나의  발표  내용에  관심이  있기때문이다.  나도  누군가가  발표할  때  발표자의  얼굴을  쳐다보는데,  그  사람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발표  내용을  잘  듣기  위한  것이야.”

•  행동적  전략


-  클라이언트가  새롭게  습득해야  할  행동을  목표로  설정하여  행동을  연습하도록  가르치고  격려함
✔  모델링,  역할  연기,  역할  바꾸기,  과제  부여,  처벌과  강화  사용,  기술훈련  등

•  정서적  전략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함
✔  호흡법,  심상법,  클라이언트의  무조건적  수용,  상담자의  자기개발,  유머스러운  기법의  활용  등

 


③  종결단계


•  개입의  효과성  및  목표달성  정도  평가
•  문제가  되었던  역기능적  인지  체계나  사고  체계가  어느  정도  합리적인  대안체계로  변화되었는지  확인하고  평가
•  인지  및  사고  체계의  변화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

 

 

 

 


학습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1) 개입목표
• 비합리적 신념이나 인지적 오류, 자기패배적 사고를 변화하게 함으로써 감정이나 행동을  수정하게 함
2) 개입과정
• 초기단계  : 접수, 문제청취, 문제 우선순위 설정, 부정적 인지 및 사고체계 탐색, 자료수집
• 개입단계  :  부정적  인지  및  사고체계  분석,  순기능적  인지  및  사고체계로의  전환,  변화를  지속시
키기 위한 과제 부여
• 종결단계  :  개입의 효과성,  목표달성 여부 평가,  역기능적 인지체계나 사고체계가 어느 정도 합리
적 대안체계로 변화되었는지 확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