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

728x90

1.  인지행동모델의  개요

 

1)  등장  배경

 

1920년대  :  정신분석 1950년대  :  행동주의 1960년대  :  인지이론
  인간  행동이나  성격  형성에  대해  지나치게  심리내적  요인으로  설명   과거  경험이나 심리 내적  요인보다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됨을  강조   인간의  행동은  사고의  산물임을  강조
   →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사이에  다양한  모델  탄생되어,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발전

 

•  정신역동모델의  치료에  대한  거부감  및  효과성에  대한  의문  제기


•  인지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의  한계  인식


•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복잡한  문제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통합이론의  필요성


•  클라이언트와  환경간의  정신내적  시각과  환경적  시각  모두를  옹호하는  인지행동적  접근의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됨
→  정신내적  시각과  환경적  시각  모두를  옹호하는  인지행동적  접근의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됨

 


2)  기본접근

(1)  인간관

 

 

 

(2)  개입목적

•  문제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왜곡된  사고를  확인  및  점검,  재평가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원조

 


(3)  기본가정

•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인지활동을  모니터하고  바꿀  수  있음


•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행동  변화가  가능함

 


(4)  핵심  특징

•  현재  문제와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행동,  문제를  촉발하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이  이루어짐


•  문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설정하는데  초점을  둠


•  왜곡된  사고와  자기파괴적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새로운  신념체계와  행동의  습득을  위한  명료한  개입방법을  가짐


•  개입의  성과에  대해  객관적  측정방법을  가짐

 


3)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반대하면서  제시되었음


•  인간의  행동,  정서,  사고는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된  결과임


•  인간의  행동은  모방과  관찰을  통해  학습된  것이기에  행동수정을  통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간주함
→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혹은  부정적인  행동을  모방,  학습한  결과로  역기능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봄

 


(2)  인지이론

•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의  인지능력이  발달한다는  이론


•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보고,  개인마다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인  현실만  존재한다고  봄


•  인간의  환경에  대한  사고,  인식,  해석이  정서와  행동의  결정요인이라고  봄
→  왜곡된  인식이나  해석으로  인해  인간의  문제  발생


•  부적응적인  사고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직면하여  변화할  수  있도록  도움

 


(3)  인지행동모델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문제는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에  대한  왜곡된  인지체계에서  출발한다고  가정
→  클라이언트의  왜곡된  인지를  재구성하기  위해  인지적  기법과  다양한  행동주의적  기법을  병행하여  사용


•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인  접근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


•  구조화된  접근과  체계적인  개입과정


•  사례에  대한  적용  가능성이  높기에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

 


(4)  다양한  모델  출현

•  1960년대부터  1970년대  사이에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및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을  통합한  것으로  다양한  모델이  탄생됨


•  사고나  인지와  같은  개인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접근법을  수용


•  주요  학자  :  Beck,  Ellis,  Meichenbaum,  D’Zurilla  &  Goldfried  등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닌  여러  모델  총칭

 



학습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개요
1)  개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문제는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에  대한  왜곡된  인지체계에서  출발한다고  가정
•  클라이언트의  왜곡된  인지를  재구성하기  위해  인지적  기법과  다양한  행동주의적  기법을  병행하여  사용
2)  특징
•  현재  문제와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행동,  문제를  촉발하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이  이루어짐
•  문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설정하는데  초점을  둠
•  왜곡된  사고와  자기파괴적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새로운  신념체계와  행동의  습득을  위한  명료한  개입방법을  가짐
•  개입의  성과에  대해  객관적  측정방법을  가짐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