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행동모델의 개요
1) 등장 배경
1920년대 : 정신분석 | 1950년대 : 행동주의 | 1960년대 : 인지이론 |
인간 행동이나 성격 형성에 대해 지나치게 심리내적 요인으로 설명 | 과거 경험이나 심리 내적 요인보다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됨을 강조 | 인간의 행동은 사고의 산물임을 강조 |
→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사이에 다양한 모델 탄생되어,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발전 |
• 정신역동모델의 치료에 대한 거부감 및 효과성에 대한 의문 제기
• 인지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의 한계 인식
•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복잡한 문제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통합이론의 필요성
• 클라이언트와 환경간의 정신내적 시각과 환경적 시각 모두를 옹호하는 인지행동적 접근의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됨
→ 정신내적 시각과 환경적 시각 모두를 옹호하는 인지행동적 접근의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됨
2) 기본접근
(1) 인간관
(2) 개입목적
• 문제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왜곡된 사고를 확인 및 점검, 재평가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원조
(3) 기본가정
•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인지활동을 모니터하고 바꿀 수 있음
•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행동 변화가 가능함
(4) 핵심 특징
• 현재 문제와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행동, 문제를 촉발하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이 이루어짐
• 문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설정하는데 초점을 둠
• 왜곡된 사고와 자기파괴적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새로운 신념체계와 행동의 습득을 위한 명료한 개입방법을 가짐
• 개입의 성과에 대해 객관적 측정방법을 가짐
3)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반대하면서 제시되었음
• 인간의 행동, 정서, 사고는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된 결과임
• 인간의 행동은 모방과 관찰을 통해 학습된 것이기에 행동수정을 통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간주함
→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혹은 부정적인 행동을 모방, 학습한 결과로 역기능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봄
(2) 인지이론
•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의 인지능력이 발달한다는 이론
•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보고, 개인마다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인 현실만 존재한다고 봄
• 인간의 환경에 대한 사고, 인식, 해석이 정서와 행동의 결정요인이라고 봄
→ 왜곡된 인식이나 해석으로 인해 인간의 문제 발생
• 부적응적인 사고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직면하여 변화할 수 있도록 도움
(3) 인지행동모델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문제는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에 대한 왜곡된 인지체계에서 출발한다고 가정
→ 클라이언트의 왜곡된 인지를 재구성하기 위해 인지적 기법과 다양한 행동주의적 기법을 병행하여 사용
•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인 접근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
• 구조화된 접근과 체계적인 개입과정
• 사례에 대한 적용 가능성이 높기에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
(4) 다양한 모델 출현
• 1960년대부터 1970년대 사이에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및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을 통합한 것으로 다양한 모델이 탄생됨
• 사고나 인지와 같은 개인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접근법을 수용
• 주요 학자 : Beck, Ellis, Meichenbaum, D’Zurilla & Goldfried 등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닌 여러 모델 총칭
학습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개요
1) 개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문제는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에 대한 왜곡된 인지체계에서 출발한다고 가정
• 클라이언트의 왜곡된 인지를 재구성하기 위해 인지적 기법과 다양한 행동주의적 기법을 병행하여 사용
2) 특징
• 현재 문제와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행동, 문제를 촉발하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이 이루어짐
• 문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설정하는데 초점을 둠
• 왜곡된 사고와 자기파괴적 행동을 수정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새로운 신념체계와 행동의 습득을 위한 명료한 개입방법을 가짐
• 개입의 성과에 대해 객관적 측정방법을 가짐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ck의 인지치료 (0) | 2022.06.22 |
---|---|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0) | 2022.06.22 |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0) | 2022.06.22 |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개입과정 (0) | 2022.06.22 |
방어기제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