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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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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1)  개입기법

•  자유연상,  저항  분석,  꿈의  분석,  방어기제와  자아기능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적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전이  분석,  해석,  직면,  훈습  등의  기술  활용

 


(1)  자유연상

•  클라이언트의  의식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는  개입기술


•  방어기제의  작동  및  방어의  뒤에  숨어있는  것을  보여줌


•  클라이언트의  연상된  내용,  맥락,  내용,  어조,  흐름의  단절  등을  통해  무의식의  내용과  소재를  분석하게  됨


•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  등에  대하여  비판하거나  취사선택하지  않도록  지침을  제공해야  함


•  자유연상을  통하여  꿈이나  무의식적  의미나  갈등에  도달하게  되고  이런  무의식적  의미를  지속적으로  탐색해야  함

 


(2)  저항

•  사회복지사의  치료적  노력을  방해하거나  감소시키는  것


•  원인  :  갈등과  고통을  피하기  위함
→  무의식의  내용이  의식화되는  것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억압이나  다른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연상을
방해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민감한  문제를  다루었다는  신호로  긍정적으로  보기도  함


•  저항의  유형


-  침묵,  할  말이  없는  상태

 

-  치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잊는  것


-  치료와  관련이  없는  피상적인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


-  치료  목표를  설정하기를  거부하는  것


-  약속  시간에  늦는  것


-  투약을  잊는  것


-  치료자가  하는  말을  잊어버리는  것


-  치료자가  개입할  때  조롱하는  것  등



(3)  꿈의  분석

•  잠재적  소망과  무의식적인  방어  간의  타협의  산물  :  잠재된  생각과  소망은  자아의  무의식적인  방어와   초자아의  무의식적인  검열을  통해  응축되고  전위되며  상징화됨


•  개인의  무의식과  관련된  일종의  단서  제공


•  기억된  꿈에는  인류의  역사,  한  인간의  원초적인  소망과  갈등,  해소방안,  자기와의  관계,  세계와  이웃과의  관계  등이  어우러져  있음


•  분석되고  의식적으로  검토되고  현실생활에  통합됨으로써  심리  내적  변화와  전환을  일으키는데  기여

 

 

 

 

•  프로이트의  주장은  한마디로  모든  꿈의  바탕은  소망 성취이고,  꿈을  일으키는  자극제는 언제나 그 꿈을 꾼  그날  깨어  있을  때  일어난  사건들에서  발견된다.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펼쳐지는  어린이들의  꿈을  보면  꿈이  소원  성취라는  것이  쉽게  밝혀진다.  그러나  어른의  꿈으로  가면  상황은  크게  달라진다.  너무나  복잡하게  뒤얽혀  있다.  성인들의  꿈의  경우에  왜곡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무의식  속에  들어  있는  꿈  사고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위장한  채  꿈의  내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  꿈  분석을  위해  자유연상과  상징의  해석  등  사용


•  자유연상으로부터  얻은  무의식의  갈등에  대한  지식을  전제로  상징을  분석함


•  자유연상이  저항에  부딪칠  때  꿈을  분석함으로써  자유연상을  돕게  되는  보조수단으로  삼음


•  꿈에  대한  분석은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신의  꿈을  분석할  때  치료효과가  큼

 


(4)  전이(transference)의  분석

•  ‘환자의  본능에  근거한  소망이나  충동을  재현하려는  것’


•  과거의  의미  있는  대상과의  관계에서  일어났던  무의식적  소망과  기대  혹은  좌절  등이  현재  여기의  대상과의  관계에서  활성화되면서  반복되는  현상


•  전이현상에  대한  분석과  해석으로  과거  문제  이해의  단서  및  해석  가능


•  프로이트는  처음에는  정신분석의  가장  큰  방해물로  간주되었으나  전이현상이  치료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때마다  클라이언트에게  전해줄  수  있을  때  강력한  도움이  된다고  함


•  역전이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과거  속에  존재하는  인물로  경험하는  현상


-  역전이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없고  전문적  치료관계를  위협하기도  함

 

고전적  해석 현대적해석
  •  클라이언트의  전이에  대한  치료자의  무의식적  반응으로  신속하게  극복되어야  함   •  클라이언트에  대한  치료자의  총체적인  감정  반응

  •  치료자가  충분히  통찰한다면  클라이언트의  내부세계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주요한  치료  및  진단  도구로  인정

 

•  역전이  징후


-  과도하게  클라이언트를  보호함


-  너무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함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너무  많다고  판단하여  거부함


-  클라이언트를  너무  승인/보상하려  함


-  클라이언트와  애정관계를  발전시킴


-  클라이언트에게  충고를  강요하려  함

 


(5)  해석(interpretation)

•  서로  연결된  마음  속  사건들(두려움, 환상, 소망, 기대, 방어기제, 갈등, 전이,관계의  양식)을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


•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하여  통찰을  갖도록  사고,  감정,  환상의  정신역동적  의미에  대해  해석함


•  꿈,  자유연상,  저항,  치료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고  가르칠  목적으로  사용


•  자아가  새로운  자료를  받아들이고,  더  많은  무의식  자료를  드러내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여  통찰력을  갖게  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분명해질  때  해석  시작


•  해석  시  유의사항


-  저항이나  방어의  저변에  있는  감정이나 갈등을  해석하기 전에 저항이나 방어적  행동 자체를  지적,설명해  주여야  함


-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의  대상적인  이면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6)  훈습(working  through)

•  통찰을  획득하고  정서적  갈등을  수용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가  전이와  저항에  대해  이해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나  상황을  좀  더  통합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도록  함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함께  치료장면에서  문제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과정


→  훈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은  최소화되고  적합한  방법으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됨

 


(7)  정신역동모델의  주요기술(Corey)

 

치료기술 설  명
자유연상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함
경청   자유연상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말하는  내용을  중립적이고  공감하는  태도로  주의  깊게  듣는  것
직면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저항이나  부적응적인  행동,  특정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이제까지  회피해  왔지만  앞으로는  이해해야  할  문제로  인지하도록  도움
명료화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심리적  현상에  대해  예리하게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현상의  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거력을  파헤쳐  나감
해석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한  통찰을  갖도록  클라이언트의  사고,  감정,  환상의  정신역동적  의미에  대해  해석을  함.  클라이언트의  꿈,자유연상,  저항,  치료관계  자체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클라이언트에게  지적하고,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
꿈의  분석   꿈을  통해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소망과  욕구,  두려움을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억압했던  자료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함
훈습   클라이언트가  저항이나  전이에  대해  이해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함

 

 

(8)  정신역동모델의  공헌점

•  최초로  이상행동에  대해  과학적이고  경험적인  접근  시도


•  다른  이론과  실천,  교류분석,  위기개입,  자아심리학에  기반을  둔  접근의  발달에  기여


•  무의식,  전이,  애착,  정서적  발달과  같은  개념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  복잡하고  어려운  행동을  포함한  인간의  행동과  개인이  그  사건에  어떤  의미를  여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

 


(9)  정신역동모델의  한계점

•  단기간에  궁극적인  해답을  원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  접근비용이  비싸고  시간경계가  분명하지  않음


•  비자발적이고  문제해결의  의지가  약한  경우  저항감과  전이의  섣부른  해석이나  직면은  반감을  가져올  수  있음


•  인간과  환경  중에서  인간의  정신내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지나치게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관과  이에  따른  실천을  조장함으로써  사회복지  전문직의  분열과  실천상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문제를  야기함

 

 

 


학습정리
1.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1)  자유연상
•  클라이언트의  의식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는  개입기술
2)  저항  분석
•  저항은  치료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분석  및  해석을  통하여  해소하여야  함
3)  꿈의  분석
•  자유연상과  상징의  해석  등을  통하여  꿈을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억압했던  소원,  욕구,  두려움  등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되는  기법
4)  전이  분석
•  전이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하여  과거  문제에  대한  이해  및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음
5)  해석
•  서로  연결된  마음  속  사건들을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하여  통찰력을  갖도록  사고,  감정,  환상의  정신역동적  의미에  대해  해석함
6)  훈습
•  전이현상이나  생활문제의  갈등,  과거문제의  갈등  등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  및  관점의  수준을  확장시켜  자신의  문제나  상황을  좀  더  통합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게  하는  것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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