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개입과정

728x90

2.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  개입과정과  기법

 

1)  개입목표

•  무의식적  정신과정에  대한  의식적  통제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아를  강화
-  ‘무의식의  의식화’를  통한  자기통찰(self-insight)을  해석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경험에서  갖게  된  불안한  감정이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현재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통찰하도록  하는  것
-   지적,  정서적  이해와  재교육을  통해  성격  변화가  일어나게  함

 

개입과정과  기법

2)  개입과정

1단계 관계형성  단계
2단계 동일시를  위한  자아구축  단계
3단계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4단계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를  원조하는  단계

(1)  1단계  :  관계형성  단계

•  본격적인  원조과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불안에  직면한  클라이언트에게  편안함을  제공하여  저항을  줄이고  방어적이지  않은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  필요

(2)  2단계  :  동일시를  위한  자아구축  단계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는  단계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동일시하기  시작하여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태도  중  많은  부분을  받아들임
•  클라이언트에게  현실감을  부여함으로써  세상을  현실적으로  볼  수  있게  함

(3)  3단계  :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이  깊어지는  단계
•  독립된  정체감  확립  필요함
•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부모의  모습으로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는  도전을  이해하고  도와주어야  함

(4)  4단계  :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를  원조하는  단계

•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적  갈등과  미해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의식하고  부적합한  정서적  행동에  빠지지  않으면서  좌절이나  실패에  대응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원조


학습정리
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 및 과정
1) 개입목표
• 무의식적 정신과정에 대한 의식적 통제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아를 강화
2) 개입과정
(1) 관계형성단계
(2) 동일시를 위한 자아구축단계
(3)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4)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를 원조하는 단계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행동모델  (0) 2022.06.2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0) 2022.06.22
방어기제  (0) 2022.06.22
심리성적 발달단계  (0) 2022.06.22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0) 202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