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1)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oraL stage) : 0-1세
• 정신성적 발달의 가장 초기 단계
• 유아의 욕구나 인식, 표현이 주로 구강 주위에 집중
• 구강기 공격성 발달
• 어머니와 자신이 분리된 존재임을 인식하여 어머니에 대한 개념 발달
(2) 항문기(anaL stage) : 1-3세
• 리비도가 항문 주위에 집중
• 대소변 가리기 훈련(toilet training)을 통해 욕구의 즉각적 배출과 초자아의 배출 욕구에 대한 자기조절 익힘
• 대소변 훈련 시 부모의 감정이나 태도가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침
대소변 가리기 훈련(toiLet training)을 통해 부모와 자녀 사이 통제 문제 중요하게 대두 |
항문기 고착 성격 사례 |
안씨는 항상 정확한 시간에 직장에 나오기로 유명하다. 항상 다림질이 잘 되어 있는 옷,단정하게 빗은 머리 등 전혀 흐트러짐이 없다. 사무실도 빈틈 하나 없이 잘 정돈되어 있고 더러운 것은 그냥 넘기지 못한다. 사무 처리 또한 매우 꼼꼼하다. 사무적인 협조는 잘 하는 편이나 사람이 재미가 없다는 소리를 듣는다. 근엄하고 완고한 성격을 보이고, 돈을 쓸때도 정확하고 철저해서 실수가 없다. 너무 절약해서 인색할 정도다. |
(3) 남근기(phaLLic stage) : 3-6세
• 성기 영역이 성적 흥미와 자극, 흥분의 초점이 되는 시기
• 성정체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로 자신의 신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이성과의 차이 발견
• 성에 대한 관심과 외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경험
▷과제
-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서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역할 학습, 사회적 규범과도덕, 가치기준을 내면화하는 초자아의 형성과 발달
외디푸스콤플렉스(oedipus compLex) | 일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
• 아동이 이성의 부모에게는 애정을 갖는 반면, 동성의 부모에게는 질투와 적개심을 갖게 됨 • 남아 : 거세불안 |
• 여아가 아버지와 성적으로 사랑에 빠지고 그 때문에 어머니에게 적개심을 품음 • 여아 : 남근소망 |
→ 이러한 콤플렉스는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음 |
• 남근기의 병리적 특성 : 신경증 발달과 연관
남아 | 여아 |
• 아버지 상에 해당되는 사람, 예를 들어 윗사람을 만나면 주눅 들거나 불안을 경험 • 경솔, 과장, 야심이 강함 • 성적 무기력 |
• 성장하면서 히스테리 성격이 됨 • 말이나 행동이 연극적이고 과장되게 표현 • 유혹적인 모습 보임 • 불감증 |
(4) 잠재기(잠복기 Latent stage) : 6-7세
• 리비도적 관심이 수면상태로 잠복되어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봄
• 지금까지 발달한 초자아가 더욱 강화되면서 도덕적 의식이 외디푸스적 욕망을 억제
• 리비도가 승화되어 무성(無性)적 활동, 즉 지적 관심, 운동, 동성 간의 우정, 공부 등으로 표출
• 동성 간의 동일시와 자기주체성 확립 등 지속적인 사회화 계속
(5) 성기기(생식기, genitaL stage) : 사춘기 이후 - 성인 초기
• 성적 관심이나 리비도적 관심이 되살아나 또래의 이성친구에게 옮겨감
• 충분하게 ’일과 사랑’을 할 수 있는 시기
• 남녀 모두에게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이전 시기에 확립해 두었던 성적 주체성에 의해 성인으로 성장
• 긍정적 경험을 한 경우 책임 있는 사회적, 성적 관계 유지, 이성과의 사랑에도 만족감 느낌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특징
단계 | 성적 초점 및 핵심과제 | 고착 |
구강기 출생-1세 |
입 주변에 집중 주로 빨기를 통해 쾌락을 얻음, 원초아가 지배적으로 기능함 이유하기 |
강박적 식습관흡연, 알코올중독, 수다스러움 |
항문기 1세-3세 |
항문 주변에 집중 배변훈련 |
강박증, 소유욕, 완고함 |
남근기 3세-6,7세 |
생식기 주변에 집중 외디푸스 콤플렉스, 불안, 초자아 발달 외디푸스 위기 극복, 부모 동일시 | 동성애, 자기도취,거만, 현란함 |
잠복기 6,7세-사춘기 이전 |
성본능 잠재 ,성본능과 관련 없는 기술 습득, 사회적 관계형성(동성친구) | |
생식기 사춘기-성인기 이전 |
성역할 정체감 발달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형성 개발 |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개입과정 (0) | 2022.06.22 |
---|---|
방어기제 (0) | 2022.06.22 |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0) | 2022.06.22 |
정신역동모델 (0) | 2022.06.22 |
관찰기술/의사소통 기술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