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과정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과정 ]
출처 :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5). 가족사례 관리 매뉴얼
① 1단계 : 초기 상담
∙ 내용
- 대상자 기본 정보 파악
- 가족 사례관리 서비스 지원 여부 결정, 사례관리자와 위기 케이스, 부적절 케이스 선별
∙ 서식/척도
- 서비스 이용 신청서, 종합정보기록지
∙ 사례가족 선정
- 본 센터의 사례관리의 도입 취지(목적)와 부합 여부
- 발굴된 사례가족의 문제가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였는가의 여부
- 대상가족이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 여부
② 2단계 : 사례관리 등록하기
∙ 내용
- 사례관리의 의미, 주요 진행방식 등 설명 후 동의서 작성
- 담당자와 사례가족은 서비스 제공 및 사례관리의 과정운영에 동의하여야 함
- 상호 간의 신뢰감 형성 및 상호 간 역할 명료화
∙ 서식/척도
- 서비스 동의서
③ 3단계 : 욕구 및 강점 사정
∙ 내용
- 대상자의 욕구에 관한 정보수집 및 분석
- 우선순위 결정하고 종합하는 과정
- 서비스 계획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기본 틀과 투입자원 추정 과정
- 가족의 상황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노력 필요
∙ 서식/척도
- 욕구 및 강점 사정지, 자기효능감/가족기능 척도
④ 4단계 : 서비스 계획의 수립
∙ 내용
- 대상자의 욕구 충족 및 목표 달성을 위한 포괄적 서비스 계획
- 욕구 목록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전략 설정 단계
- 실제적 수행 과정의 밑그림(설계도) 역할
- 서비스 개입이 끝난 후 결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함
- 대상가족의 욕구 변화 가능성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서비스 계획
∙ 서식/척도
- 서비스 계획서
⑤ 5단계 : 서비스의 제공(실행)
∙ 내용
- 서비스 계획을 실행하는 과정
- 직접(사업비 지출) 및 간접(지역자원 연계) 서비스 제공
- 사례가족, 사례관리 담당자, 자원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 센터 내외의 협조를 위해 센터장과 중간관리자(팀장)의 협조체계 중요
∙ 서식/척도
- 사례관리 과정 기록지
⑥ 6단계 : 서비스의 점검
∙ 내용
- 가족 사례관리의 실행 계획에 정해진 서비스와 자원이 잘 제공되어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확인
- 가족 및 주위 환경체계의 변화와 영향 지속적 파악
- 서비스 계획서대로 진행 여부의 점검
- 4개월마다 계획서 점검 및 재사정을 통해 새로운 사정과 계획 결정
∙ 서식/척도
- 욕구 및 강점 사정지, 서비스 계획서
⑦ 7단계 : 평가 및 종결
∙ 내용
- 초기와 비교하여 대상자의 변화 평가 및 종결여부 결정
- 다음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점검
- 평가 :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환류하기 위함
- 종결 : 목표 달성, 상황의 변경, 가족의 요구에 의한 마무리 과정
※ 더 이상 사례관리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사망, 이사, 3개월이상 연락 두절 등) 종결
∙ 서식/척도
- 종결기록지, 자기효능감/가족기능 척도
⑧ 8단계 : 사후 관리
• 내용
- follow-up service/after care
- 서비스 종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 종결 이후 일정 기간 동안의 사후 관리 과정 설명 동의 후 진행
- 종결 이후 변화 상황 및 안정화 여부를 모니터링
- 대상가족의 어려움 재호소할 경우 재개입 사정(심층상담, 욕구 재사정 등), 재사정을 통해 사례관리 다시 제공
2. 사례관리자의 역할
• 사례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갖춘 사례관리자의 역할 필요
• 사례관리자(MoxLey, 1989)
- 직접 서비스 기능 : 실행자, 상담자, 안내자, 협력자, 진행자, 정보전문가, 지지자
- 간접 서비스 기능 : 중개, 연결, 조정, 옹호, 네트워크 개입, 기술적 지원과 자문
• 사례관리자(권진숙 외, 2016)
- 상담자, 교육자, 조정자, 옹호자
• 사례관리자로서 건강가정사의 역할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해 정통해야 함
- 대상가족이 도움을 신청하고 제공받는 절차에 대해 알아야 함
- 대상가족에게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 자원과 시스템 개발 및 전략 제안함
- 사례관리 대상가족의 강점과 잠재력을 확인함
- 필요한 욕구에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시킴
-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 전달 확인함
- 개입의 효과와 결과를 평가함
3. 사례관리의 실제
1) 종합정보 기록지 작성 요령
• 접수 번호
• 접수 기준 : 신규, 기존
• 접수 담당자 : 성명
• 사례 발굴 경로/사례 상담장소
• 면접 대상자에 대한 기본 정보
: 면접자의 성명, 성별, 연령, 연락처, 주소 등
• 사례가족에 대한 기본 정보 : 모든 가족원의 성명과 연령, 결혼상태, 동거여부, 학력, 직업, 건강 상태 및 질병 명과 장애 명 등을 파악
• 가족 유형 : 모자가족, 부자가족, 미혼모부자가족, 조손가족, 위기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가족 등
• 경제상황 : 수급유무, 가계소득(월평균), 부채, 소득원의 종류
• 가족의 근로 여건 : 현재 근로상태, 근로활동의 장애 요인, 직업력과 문해능력
• 주거환경 : 주거소유 형태, 난방 방식
• 가계도 / 생태도 :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확히 기입
• 사례가족의 도움 요청 내용 : 사례 가족이 요청하는 어려움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용을 우선순위에 따라 먼저 기록
• 담당자 평가 : 사례 가족의 진술과 객관적 정보를 중심으로 긴급도에 따라 기록
• 사례가족 판정 : 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서비스의 대상으로 적합한지를 접수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기록
- 부합되지 않을 경우 : 외부 기관으로 의뢰 대상으로 분류
- 적합한 경우 : 긴급·위기 정도에 따라 단순이용자, 일반 사례관리 사례 가족, 긴급위기가족으로 나누어 해당란에 기입
2) 사례관리 과정 및 사례관리 기록지 작성
• 인테이크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기초 정보 수집 및 사례관리를 위한 준비
• 내담자에 대한 가족관계, 주위 환경 등을 내담자의 가계도와 생태도를 통해 욕구 및 강점 사정, 서비스 계획 수립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및 욕구 파악, 지역사회 및 주위 환경의 자원망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 내담자가 제시하였던 문제와 사례관리 담당자가 사정한 문제 해소, 가족 모두 결과에 만족, 사례관리 종결
붙임 1. 종합정보 기록지
[출처] 여성가족부, 2020, 2020년 가족사업안내(Ⅱ)
붙임 2. 사례관리 기록지
사례기록지 | ||||||||
대상자 명 | 000 | 종교 | 기독교 | 주민번호 | - | |||
대상자 분류 |
아동·청소년( O ), 노인( ), 장애인( ), 가족 구성 형태(한부모 확대가족) | |||||||
일반수급( ), 조건부수급( ), 자활특례( ), 차상위( ), 저소득( ), 일반( ) | ||||||||
의료보장 의료보호 1종( ), 2종( ), 직장의료보험( ), 지역의료보험( ) | ||||||||
주소 | ||||||||
전화번호 | 000-000-0000 | 의뢰 경위 | 00복지관 영세가정 결연 | |||||
가족사항 | 관계 | 성명 | 생년월일 | 직업 | 종교 | 동거여부 | 비고 | |
조부 | 000 | 73세 | 농부 | |||||
조모 | 000 | 70세 | 부업 | |||||
부 | 000 | 40세 | 취로 | |||||
계모 | 000 | 34세 | ||||||
제 | 000 | 10세 | ||||||
제 | 000 | 7세 | ||||||
가계도와 생태도 |
![]() ![]() |
문제 및 욕구 | 개입 목표 | 서비스 실행 |
CT의 잦은 우울감 |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우울감을 해소한다. | 신경정신과나 보건소를 이용하여 전반적인 심리검사 실시 |
격주 내방상담 진행 | ||
CT와 동생의 학업 | 학업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부여한다. | 무료공부방 연계 |
조부의 폭행·기물 파손 | 자긍심 고취와 인식 개선으로 조부의 폭력적 행동이 감소한다. | 자원봉사활동(성인한글·일본어교실) |
인지행동치료 및 법적 책임 제재 정보 제공 | ||
조모의 과도한 스트레스 | 조모의 스트레스를 감소, 노년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 개인상담 |
복지관의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 ||
아버지의 경제활동 | 아버지의 경제활동 원조를 통해 고정적 수입원이 생긴다. | 고용안정지원센터를 연계하여 직업훈련과 일자리 제공 |
남동생의 과잉행동 | 남동생의 과잉행동장애(ADHD) 여부에 따른 개입으로 과잉행동이 감소한다. | 과잉행동장애 검사 |
주 1회 무료 진료 | ||
주거환경·위생 |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한다. | 가정봉사원 파견 |
자활후견기관 연계하여 도배 및 독립공간 마련을 위한 방문수리 | ||
경제적 지원 | 경제적 지원으로 자립의 밑거름을마련한다. | 장학금 연결 |
결연후원금 연결 |
[출처] 이선형 외, 2017, 새로운 건강가정론
<요약>
1.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 사례관리 과정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의 실천 과정은
①초기 상담, ②사례관리 등록, ③욕구 및 강점 사정, ④서비스 계획, ⑤서비
스 제공, ⑥서비스 점검, ⑦평가 및 종결, ⑧사후 관리의 8단계로 분류됨
2. 사례관리자의 역할
• 사례관리자는 실행자, 상담자, 안내자, 협력자, 진행자, 정보전문가, 지지자,중개, 연결, 조정, 옹호, 네트워크 개입, 기술적 지원과 자문 등의 기능을 수행함(Moxley, 1989)
3. 사례관리
• 사례관리자는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례의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정보 기록 작성 요령(접수 번호, 접수 기준 등)과 사례관리 과정 및 사례관리 기록지 작성(내담자의 기초 정보 수집 및 사례관리 준비 등)에 대해 익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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