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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건강가정사업 - 가족 사례관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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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과정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과정  ]

                                                                      출처  :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5).  가족사례  관리  매뉴얼

 


①  1단계  :  초기  상담


∙  내용
-  대상자  기본  정보  파악
-  가족  사례관리  서비스  지원  여부  결정,  사례관리자와  위기  케이스,  부적절  케이스  선별
∙  서식/척도
-  서비스  이용  신청서,  종합정보기록지
∙  사례가족  선정
-  본  센터의  사례관리의  도입  취지(목적)와  부합  여부
-  발굴된  사례가족의  문제가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였는가의  여부
-  대상가족이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  여부

②  2단계  :  사례관리  등록하기


∙  내용
-  사례관리의  의미,  주요  진행방식  등  설명  후  동의서  작성
-  담당자와  사례가족은  서비스  제공  및  사례관리의  과정운영에  동의하여야  함
-  상호  간의  신뢰감  형성  및  상호  간  역할  명료화
∙  서식/척도
-  서비스  동의서

③  3단계  :  욕구  및  강점  사정


∙  내용
-  대상자의  욕구에  관한  정보수집  및  분석
-  우선순위  결정하고  종합하는  과정
-  서비스  계획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기본  틀과  투입자원  추정  과정
-  가족의  상황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노력  필요
∙  서식/척도
-  욕구  및  강점  사정지,  자기효능감/가족기능  척도

④  4단계  :  서비스  계획의  수립


∙  내용
-  대상자의  욕구  충족  및  목표  달성을  위한  포괄적  서비스  계획
-  욕구  목록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전략  설정  단계
-  실제적  수행  과정의  밑그림(설계도)  역할
-  서비스  개입이  끝난  후  결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함
-  대상가족의  욕구  변화  가능성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서비스  계획
∙  서식/척도
-  서비스  계획서

⑤  5단계  :  서비스의  제공(실행)


∙  내용
-  서비스  계획을  실행하는  과정
-  직접(사업비  지출)  및  간접(지역자원  연계)  서비스  제공
-  사례가족,  사례관리  담당자,  자원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  센터  내외의  협조를  위해  센터장과  중간관리자(팀장)의  협조체계  중요
∙  서식/척도
-  사례관리  과정  기록지

⑥  6단계  :  서비스의  점검


∙  내용
-  가족  사례관리의  실행  계획에  정해진  서비스와  자원이  잘  제공되어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확인
-  가족  및  주위  환경체계의  변화와  영향  지속적  파악
-  서비스  계획서대로  진행  여부의  점검
-  4개월마다  계획서  점검  및  재사정을  통해  새로운  사정과  계획  결정
∙  서식/척도
-  욕구  및  강점  사정지,  서비스  계획서

⑦  7단계  :  평가  및  종결


∙  내용
-  초기와  비교하여  대상자의  변화  평가  및  종결여부  결정
-  다음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점검
-  평가  :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환류하기  위함
-  종결  :  목표  달성,  상황의  변경,  가족의  요구에  의한  마무리  과정
※  더  이상  사례관리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사망,  이사,  3개월이상  연락  두절  등)  종결


∙  서식/척도
-  종결기록지,  자기효능감/가족기능  척도

⑧  8단계  :  사후  관리


•  내용
-  follow-up  service/after  care
-  서비스  종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  종결  이후  일정  기간  동안의  사후  관리  과정  설명  동의  후  진행
-  종결  이후  변화  상황  및  안정화  여부를  모니터링
-  대상가족의  어려움  재호소할  경우  재개입  사정(심층상담,  욕구  재사정  등),  재사정을  통해  사례관리  다시  제공

2.  사례관리자의  역할

•  사례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갖춘  사례관리자의  역할  필요


•  사례관리자(MoxLey,  1989)


-  직접  서비스  기능  :  실행자,  상담자,  안내자,  협력자,  진행자,  정보전문가,  지지자
-  간접  서비스  기능  :  중개,  연결,  조정,  옹호,  네트워크  개입,  기술적  지원과  자문


•  사례관리자(권진숙  외,  2016)


-  상담자,  교육자,  조정자,  옹호자


•  사례관리자로서  건강가정사의  역할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해  정통해야  함
-  대상가족이  도움을  신청하고  제공받는  절차에  대해  알아야  함
-  대상가족에게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  자원과  시스템  개발  및  전략  제안함
-  사례관리  대상가족의  강점과  잠재력을  확인함
-  필요한  욕구에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시킴
-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  전달  확인함
-  개입의  효과와  결과를  평가함

 



3.  사례관리의  실제


1)  종합정보  기록지  작성  요령


•  접수  번호
•  접수  기준  :  신규,  기존
•  접수  담당자  :  성명
•  사례  발굴  경로/사례  상담장소
•  면접  대상자에  대한  기본  정보
:  면접자의  성명,  성별,  연령,  연락처,  주소  등
•  사례가족에  대한  기본  정보  :  모든  가족원의  성명과  연령,  결혼상태,  동거여부,  학력,  직업,  건강  상태  및  질병  명과  장애  명  등을  파악
•  가족  유형  :  모자가족,  부자가족,  미혼모부자가족,  조손가족,  위기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가족  등
•  경제상황  :  수급유무,  가계소득(월평균),  부채,  소득원의  종류
•  가족의  근로  여건  :  현재  근로상태,  근로활동의  장애  요인,  직업력과  문해능력
•  주거환경  :  주거소유  형태,  난방  방식
•  가계도 / 생태도  :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확히  기입
•  사례가족의 도움 요청 내용 : 사례 가족이 요청하는 어려움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용을  우선순위에  따라  먼저  기록
•  담당자  평가  :  사례  가족의  진술과  객관적  정보를  중심으로  긴급도에  따라  기록
•  사례가족  판정  :  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서비스의  대상으로  적합한지를  접수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기록
-  부합되지  않을  경우  :  외부  기관으로  의뢰  대상으로  분류
-  적합한 경우 : 긴급·위기 정도에 따라 단순이용자, 일반  사례관리  사례  가족, 긴급위기가족으로  나누어  해당란에  기입

 


2)  사례관리  과정  및  사례관리  기록지  작성


•  인테이크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기초  정보  수집  및  사례관리를  위한  준비
•  내담자에  대한  가족관계, 주위  환경  등을  내담자의  가계도와  생태도를  통해  욕구  및  강점  사정, 서비스 계획  수립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및  욕구  파악,  지역사회  및  주위  환경의  자원망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  내담자가  제시하였던  문제와  사례관리  담당자가  사정한  문제  해소,  가족  모두  결과에  만족,  사례관리  종결

붙임  1.  종합정보  기록지

                                                                               [출처]  여성가족부,  2020,  2020년  가족사업안내(Ⅱ)

 

 


붙임  2.  사례관리  기록지

사례기록지
대상자  명 000 종교 기독교 주민번호  -
대상자
분류
아동·청소년(  O  ),  노인(   ),  장애인(   ),  가족  구성  형태(한부모  확대가족)
일반수급(   ),  조건부수급(   ),  자활특례(   ),  차상위(   ),  저소득(   ),  일반(   )
의료보장           의료보호  1종(   ),  2종(   ),  직장의료보험(   ),  지역의료보험(   )
주소  
전화번호 000-000-0000 의뢰  경위 00복지관  영세가정  결연
가족사항 관계 성명 생년월일 직업 종교 동거여부  비고
조부 000 73세 농부      
조모 000 70세 부업      
000 40세 취로      
계모 000 34세        
000 10세        
000 7세        
가계도와
생태도
문제  및  욕구 개입  목표 서비스  실행
CT의  잦은  우울감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우울감을  해소한다. 신경정신과나  보건소를 이용하여  전반적인  심리검사  실시
격주  내방상담  진행
CT와  동생의  학업 학업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부여한다. 무료공부방  연계
조부의  폭행·기물  파손 자긍심  고취와  인식  개선으로  조부의  폭력적  행동이  감소한다. 자원봉사활동(성인한글·일본어교실)
인지행동치료 및 법적  책임  제재  정보  제공
조모의  과도한  스트레스 조모의  스트레스를  감소,  노년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개인상담
복지관의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
아버지의  경제활동 아버지의  경제활동  원조를  통해  고정적  수입원이  생긴다. 고용안정지원센터를  연계하여  직업훈련과  일자리  제공
남동생의  과잉행동 남동생의   과잉행동장애(ADHD)   여부에  따른  개입으로  과잉행동이  감소한다. 과잉행동장애  검사
주  1회  무료  진료
주거환경·위생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한다. 가정봉사원  파견
자활후견기관  연계하여  도배  및  독립공간  마련을  위한  방문수리
경제적  지원 경제적  지원으로  자립의  밑거름을마련한다. 장학금  연결
결연후원금  연결

                                                                                                                         [출처]  이선형  외,  2017,  새로운  건강가정론





<요약>
1.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  사례관리  과정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의  실천  과정은
①초기  상담,  ②사례관리  등록,  ③욕구  및  강점  사정,  ④서비스  계획,  ⑤서비
스  제공,  ⑥서비스  점검,  ⑦평가  및  종결,  ⑧사후  관리의  8단계로  분류됨
2.  사례관리자의  역할
•  사례관리자는  실행자,  상담자,  안내자,  협력자,  진행자,  정보전문가,  지지자,중개,  연결,  조정,  옹호,  네트워크  개입,  기술적  지원과  자문  등의  기능을  수행함(Moxley,  1989)
3.  사례관리
•  사례관리자는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례의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정보  기록  작성  요령(접수  번호,  접수  기준 등)과 사례관리  과정  및  사례관리  기록지  작성(내담자의  기초  정보  수집  및  사례관리  준비 등)에  대해  익힘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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