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족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방향
∙ 가족구성원의 잠재적 강점기능의 발현과 역량 강화
∙ 가족관계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 사전 예방
∙ 가족의 건강성 증진과 건강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방향
∙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주제와 하위개념들
1. 가족과 사회 | 2. 가족상호작용 |
• 가족문화의 다양성 • 만남과 결혼 • 친척관계 등 |
• 협동과 갈등 • 의사소통 • 갈등 관리 등 |
3. 인간 발달 | 4. 성 |
• 신체적 발달 • 정서 발달 • 인지 발달 |
• 성관계의 심리 • 가족계획 • 대인 관계와 성 |
5. 대인 관계 | 6. 가족자원 관리 |
• 자신과 타인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 기술 • 친밀감, 사랑, 낭만성 이해 |
• 가족목표 • 계획 • 가족자원 관리 |
7. 부모교육 | 8. 가족, 법, 정책 |
• 단계별 부모됨 • 부모의 권리와 의무 • 가족생활주기별 부모의 역할 등 |
• 가족 관련 법 • 결혼생활과 관련되는 법(이혼, 부양,양육 등) • 가족 정책 등 |
9. 윤리 | |
• 가치와 태도의 구성 • 가치체계와 가치검사 • 기술사회에서의 가치의 해석 |
2) 프로그램 설계
∙ 공통사업 :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남성대상교육
∙ 자유사업 : 신혼기/중년기/노년기 가족교육, 자녀대상교육
∙ 프로그램을 개발 시, 가족생활주기의 다양한 대상 고려
∙ 각 생활주기의 각 대상의 다른 욕구 파악
→ 각 대상의 생활영역에 대해 다양하게 고려된 교육 계획
∙ 가족의 가치와 강점 찾기
∙ 부모-자녀의 동시 참여로 참여의 장벽을 없애는 교육 중요
2. 가족상담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방향
∙ 생애주기에 따라 발생되는 가족 내 다양한 갈등과 문제의 해결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이혼 전후 상담 등 문제해결 유도
∙ 개인 및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계획
2) 프로그램 설계
∙ 일반상담 : 부부상담, 부모-자녀상담, 그 외 가족상담, 이혼 전후 상담
∙ 상담 프로그램 : 가족 집단상담, 성인 대상 집단상담
- 개인 단위의 상담을 지양하고 개인을 상담하되, 가족문제에 대한 상담에 초점을 맞춤
- 주제에 따라 개인과 집단상담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고려하여 개발
- 상담하는 문제의 상황에 따라 연계할 수 있는 기관을 선택, 공동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
3. 가족문화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방향
∙ 가족 단위의 문화 서비스 제공
∙ 다양한 가족과 연령층을 고려한 여러가지 프로그램
∙ 양성평등하고 가족친화적인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계획
2) 프로그램 설계
∙ 공통사업 : 가족사랑의 날
∙ 자유사업 : 가족여가문화활동, 축제 및 행사, 캠페인, 가족친화마을조성
∙ 다른 기관에서 제공될 수 있는 일반적인 문화 프로그램 지양
∙ 개인 단위가 아닌 가족 단위의 문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방법 고려
∙ 일회성의 행사나 지나치게 오락적인 성격을 띠는 행사 지양
∙ 가족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
4. 가족돌봄나눔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방향
∙ 가족의 일시적인 돌봄 공백 지원,
∙ 지역사회의 돌봄나눔 네트워크 구축
∙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계획
∙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가족 지원 사업 운영
2) 프로그램 설계
∙ 공통사업 : 모두가족봉사단, 모두가족품앗이, 아버지-자녀가 함께 하는 토요돌봄 프로그램
∙ 자유사업 : 공동육아나눔터 운용, 자녀대상 돌봄
∙ 가족돌봄나눔의 지향점
- 단순한 놀이나 체험 또는 형식적으로 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통해 일・가정 양립, 아버지의 양육 참여, 지역사회의 공동체성 회복 등의 궁극적인 목적이 이루어지도록 계획
5. 실행 사업계획서의 예
* 프로그램명: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하는 돌봄 프로그램
1. 필요성
- 정부의 일-가정 양립에 대한 캠페인 추진 등 과거에 비해 아버지도 육아·돌봄의 주체라는 인식 확산, 육아 휴직자 수 증가 추세(통계청, 2016 일・가정 양립 지표).
- 아버지의 가족 내 돌봄 노동 참여의 필요성 공감대 형성
- 남성의 적극적인 육아 및 가사 노동 참여 등 남성의 돌봄과 아버지 역할 수행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
- 가족 내 효과적인 아버지 역할 수행을 지원하고자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하는 돌봄 프로그램 기획
- 경험적 근거 : 작년 실행 시 프로그램에 대한 재참여 의사가 높음
- 전년도 사업의 반영 : 신체놀이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올해도 진행
2. 사업 목적 및 목표
[ 목적 ]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남성의 가족생활 참여를 확대시키고자 하며, 아버지의 양육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진행하여 긍정적인 부-자녀 관계 형성을 통해 아버지 및 자녀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목표 1]
아버지와 자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부-자간 친밀감을 증진시키고 양육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킨다.
· 하위목표1 : 자녀와의 신체활동을 통한 스킨십을 유도하여 아버지와 자녀의 친밀감을 자연스럽게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 하위목표2 : 자녀와의 요리활동을 체험하며 아버지가 돌봄 노동 참여를 통해 자녀양육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목표 2]
아버지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루도록 지원하여 건강한 가정생활 영위에 도움을 준다.
· 하위목표 1 : 평소 아버지가 가정에서 자녀와 놀아 줄 수 있는 소재의 활동을 제공하여 양육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 하위목표 2 : 아버지들이 참여하기 평이한 주말로 일정을 계획하여 참석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사업 개요
1) 일시 : 5~7월(8회기)
2) 장소 : 00시 건강가정지원센터 2층 나눔실
3) 참여대상 : 5~10세 자녀와 아빠로 구성된 가정
4)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업무수행 흐름도
- 기획 → 사업계획서 작성 → 세부내용 구성 → 실시 및 관리 → 평가
5) 세부 추진내용
- 준비 : 계획서 작성, 홍보, 강사 섭외, 참여자 수 및 접수 방법
- 진행 : 프로그램 진행 일정, 주제, 강사, 내용
- 종결 : 평가, 정산, 결과보고서 작성
6) 추진 일정 : 날짜별 추진 내용
7) 진행인력의 구성 : 강사, 보조진행자
8) 소요예산 : 세목, 산출내역, 예산 출처
4. 사업추진 전략
1) 홍보방법
- 00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시청 홈페이지 공지
- SNS 및 온라인 홍보
2) 진행방법
- 참여대상 : 미참여자 우선 접수
- 업무분장 및 지원 내용
3) 진행상 유의점 : 본 센터 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 비상연락망 등
5. 평가계획
- 과정평가 : 참여자 수, 홍보 여부, 수행평가
- 결과평가 : 만족도 조사, 평가회의
6. 기대효과
- 부-자녀가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 정서적 지원과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아버지의 돌봄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해 여성의 가족 내 돌봄 노동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다.
<요약>
1. 가족교육 프로그램
∙ 가족구성원의 잠재적 강점기능 발현과 역량 강화
∙ 프로그램 설계 시 가족생활주기의 다양한 대상 고려
2. 가족상담 프로그램
∙ 가족 내 갈등과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등을 가족역량 강화
∙ 프로그램 설계 시 가족문제에 대한 상담에 초점을 둠
3. 가족문화 프로그램
∙ 가족 단위의 양성평등하고 가족친화적인 문화 서비스 제공
∙ 프로그램 설계 시 가족 단위의 문화 프로그램 지향
4. 가족돌봄나눔 프로그램
∙ 가족의 일시적인 돌봄 공백 지원,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구축
∙ 프로그램 설계 시 일・가정 양립, 아버지의 양육 참여 등 궁극적인 목적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함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건강가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업 - 사례관리 (0) | 2022.06.10 |
---|---|
건강가정사업 - 기본 실천기술 (0) | 2022.06.10 |
프로그램 기획 단계 (0) | 2022.06.10 |
프로그램 기획 (0) | 2022.06.10 |
요구도 조사 (0) | 202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