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계 형성 기술
∙ 건강가정사업 서비스가 교육이나 상담 등 다양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게 함
∙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둔 편안한 관계 맺기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표현에 대한 민감성과 상대방의 감정, 사고, 느낌에 공감하는 능력 요구
1)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민감성
∙ 개인이나 가족을 만나 초기 관계를 맺을 때
∙ 언어적인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얼굴 표정, 신체의 자세나 움직임, 어투, 목소리 등)
∙ 감정적인 메시지에 대해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
∙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의 메시지를 잘 파악할 수 있을 때, 상대방의 사고와 정서상태를 잘 이해할 수 있음
2) 공감(감정이입, empathy)
∙ 개인이나 가족의 입장이 되어 그들이 느끼는 감정, 사고, 행동, 동기 등과 같은 내적 경험 이해
∙ 개인이나 가족과 좋은 관계를 맺는 데 필요한 기술
∙ 상대방의 감정을 읽으면서도 객관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상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3) 동정심(sympathy)
∙ 상대방의 고통이나 문제에 대해 인간적으로 느끼는 연민과 같은 감정
2. 의사소통 기술
1) 경청하는 기술
∙ 개인이나 가족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
∙ 말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
∙ 경청을 잘하기 위한 주의점(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2008)
- 상대방이 표면적으로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숨겨져 있는 감정까지도 살핌
- 분명하고 침착하며 흥미를 나타내는 어조를 구사함
- 관심과 열린 마음을 갖고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있다는 몸짓을 사용함
- 상대방이 한 말 중에서 불분명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질문함
- 무엇을 주장하거나 의견제시보다는 상대방을 잘 이해하기 위한 말을 함
2) 말하는 기술
∙ 지역 주민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전달하거나 직장 내에서의 업무회의나 발표, 유관기관의 관계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특히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나 업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말하는 기술 필요
∙ 말하는 기술을 위한 준비 사항(엄명용 외, 2008)
-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를 사용하며 너무 빨리 말하지 않음
-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일치시킴
-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길고 복잡한 메시지는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이야기함
- 이야기한 후 상대방이 의견을 피력하거나 질문, 피드백 제공 시간을 주어 확인함
- 자신의 말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계획함
- 의사소통의 목적을 분명히 설명함
- 상대방의 불분명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확인함
- 자신이 듣고 이해한 것을 요약해서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함
- 불분명한 언어는 확인함
- 질문에는 분명하게 답함
3) 질문하는 기술
∙ 상대방의 문제와 욕구를 정확히 파악
∙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 확인
∙ 상대방이 미처 표현하지 못한 생각이나 감정을 더 잘 표현하도록 돕기 위한 것
∙ 질문의 유형 : 개방질문, 폐쇄질문
∙ 상대방의 특성과 면담 상황을 고려하면서 개방질문과 폐쇄질문의 적절한 사용 필요
∙ 질문의 유형
개방질문 | 폐쇄질문 |
•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많은 정보 수집 •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을 경우 개방질문 사용주의 • 자신의 낮은 지적 수준에 대해 불안감을 가진 경우 개방질문 사용주의 |
• 상대방이 제한된 응답을 하게 되므로 분위기 경직 • 추궁 당하는 느낌, 왜곡되거나 무시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음 • “예”, “아니오”의 단답형으로 답하거나 간략하게 답할 수 있게 하는 질문 • 신속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유용 |
∙ 질문하는 기술에서의 주의점
- 원하는 일정 방향으로 응답을 유도하는 질문 피함
- ‘왜’라는 질문보다 ‘어떻게’ ‘언제’ ‘무엇’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분명하며 자연스러운 답을 하도록 함
-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 솔직하게 밝히면서 다시 요청하기
- 의사소통 할 때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추어 존중하는 태도가 겸비되어야 함
※ 건강가정사는 면담하며 질문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특성과 면담 상황을 고려하면서 개방질문과 폐쇄질문을 적절하게 사용함
3. 다른 기관들과의 관계망 형성 기술
∙ 건강가정사의 역할
- 담당 사업 업무가 어떻게 유관기관과 관련이 있고,
- 해당 기관과 상호 협조체계를 구축하면 어떤 식으로 지역사회와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되며,
- 상호 기관 업무에 어떠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지
- 유관기관의 담당자들에게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협력을 맺을 수 있어야 함
∙ 유관기관과의 협조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면 각 해당 기관과의 협약서를 통하여 공식적인 협약관계를 맺음
∙ 협약관계를 맺은 후
- 건강가정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유관기관 협의모임 주선
-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정기 모임 결성
- 건강가정사업 업무와 관련된 도움과 정보 교환
- 협조 및 지원 관계 유지
4. 전화상담 시 상황별 응대 기술
∙ 내담자의 말이 작아 들리지 않을 때, 내 목소리를 낮추어 상대방이 무의식적으로 크게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함
∙ 통화도중 전화가 끊기면, 내담자가 오해하지 않도록 먼저 전화를 걸어 사유를 이야기함
∙ 전화가 들리지 을 때, “여보세요”를 반복적으로 외치기보다 다시 전화하기를 요청하거나 전화를 끊고 다시 전화함
∙ 업무 범위를 벗어나서 해결할 수 없는 내용일 때,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른 기관을 안내함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 통화 가능시간을 알리고 메모를 받아 이쪽에서 전화를 거는 것이 도리에 맞음
∙ 담당자가 통화 중일 때, 업무 중의 통화가 길지 않을 경우 잠시 기다릴 것인가를 물어봄
∙ 메모를 받을 때 복창할 경우 정확히 발음함, 이름을 복창할 경우, 성에 자(字)를 붙이지 않음
<요약>
1. 관계 형성 기술
∙ 건강가정사업 서비스가 교육이나 상담 등 다양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게 함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표현에 대한 민감성과 상대방의 감정, 사고, 느낌에 공감하는 능력 요구
2. 의사소통 기술
∙ 의사소통 기술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상대방이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수용하는 기술
∙ 경청하는 기술, 말하는 기술, 질문하는 기술
3. 다른 기관들과의 관계망 형성 기술
∙ 건강가정사는 다양한 지역 내 유관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협조를 이끌어 내야 함
∙ 협약관계를 맺은 후, 지역 내 유관기관 협의모임 주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정기모임 결성, 건강가정사업 업무와 관련된 도움과 정보를 교환하며 협조 및 지원관계를 유지함
4. 전화상담시 상황별 응대 기술
∙ 전화상담시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 중요
∙ 전화상담시 상황별 응대 기술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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