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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건강가정사업 -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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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의  정의

1)  사례관리란?


∙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  자원(공급체계)을  연결
∙  클라이언트가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
∙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  개인이나  가족에게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켜  개인이나  가족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사례관리의  필요성

1)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이유


①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중심의  다원적인  가족  서비스  증가
②  사회적  지지와  관계망의  필요성  부각
③  개인  중심에서  가족과  가족환경  중심으로  복지  서비스의  접근방법  변화
④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가족복지  서비스의  공급  주체의  다양화,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  한계

2)  사례관리를  하는  일차적  목적


-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가족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
-  대상  가족이  최적의  기능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

3)  사례관리의  의의


①  건강가정사업  대상  가족의  삶의  질  개선  및  향상
②  대상  가족의  욕구에  적합한  개별적인  서비스  지속적  제공
③  분산적이거나  중복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체계를  조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④  대상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분배

4)  건강가정사업에서의  사례관리


-  파편적이고  분산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  통합하여  서비스의  중복문제  해결
-  지원이  필요한 가족의  독특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적합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  가족  사례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체계와  구조  미흡
-  임상과  행정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자  부족
-  가족관계  지원과  긴급  돌봄  중심의  가족  사례관리  개념과  모형  개발
-  가족  사례관리자의  명료한  직무  설정,  전문성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등  합의  필요

 


3.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례관리  구성  요소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대상


∙  일반적인  사례관리  구성  요소
-  클라이언트,  사례관리자,  현존하는  서비스  체계


∙  건강가정사업에서의  사례관리  구성  요소
-  사례관리  대상  가족  :  다양한  사회자원의  지원  필요
-  사례관리자(건강가정사)  :  욕구  파악,  각종  서비스  조정  및  연계
-  현존  서비스  체계  :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자리한  지역사회  자원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례관리의  특징
-  취약・위기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현장중심적  가족  사례관리에  초점
-  취약・위기가족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연계,  상담,  정보  제공,  평가등을  통해  가족기능  회복
-  심리  및  경제적  자립  역량  강화


∙  가족  사례관리  대상
-  한부모  및  미혼모  가족,  조손  가족,  다문화(북한이탈)  가족,  위기가족  등  취약・위기가족  전체
-  주클라이언트  :  가족구성원  가운데  주양육자

 



[  일반  사례관리와  가족  사례관리의  차이점  ]

 

  일반  사례관리 가족  사례관리
1 대상자  수  1인 복수,  가족원  수
2 대상자 클라이언트 주부양자(Ct)  +  가족원  수(Ctn)
3 사례관리의  목적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 모든  가족원의  욕구충족,  문제해결  +  가족관계와  기능  향상,  자립  역량강화

 

 

2)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례관리의  구성



[  가족  사례관리  5단계(Moxley,  1989)  ]

 

 

∙  이러한  단계별  접근은  일회적인  서비스가  아닌  지속적,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가족  사례관리에서  중요
∙  다양한  욕구를  가진  가족  대상,  서비스  상황을  지속적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체계  필요
∙  효과적인  사례관리  수행을  위해  구조적  체계와  수행  요소에  대한  탐색  필요
∙  담당부처별  및  기관별로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취약・위기가족지원  사업의  가족  사례관리의  방향성과  체계,  각각의  수행요소에  대한  명료화,  현장의  사례관리자들에게  구체적인  지침  제공  중요

 

 



<요약>
1. 사례관리의  정의
•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  개인이나  가족에게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자원  연결
•  개인이나  가족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건강가정사업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  파편적이고  분산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  통합하여  서비스의  중복문제  해결
•  지원이  필요한  가족의  독특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적합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3.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례관리  구성  요소
•  사례관리  구성  요소
-  다양한  사회자원의  지원이  필요한  사례관리  대상  가족
-  욕구  파악,  각종  서비스  조정  및  연계를  하는  사례관리자(건강가정사)
-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자리한  지역사회 자원을  포함한  현존의 서비스  체계
•  가족  사례관리는  사정(assessment),  서비스  계획(service  pLanning),  직접 또는  간접  개입

(direct  or  indirect  intervention),  모니터링(monitoring),  검토  및  평가(review  and  evaLuation)의  5단계로  구성됨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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