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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프로그램 기획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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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램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

1)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

-  참가자,  활동내용,  실시방법,  장비와  도구,  실시  기간,  환경/장소,  프로그램  담당
자,  경비/예산,  프로그램  평가계획  등

2)  프로그램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

3)  프로그램  기획  시  참고할  체크리스트

  구체적  내용 평가
1) 제목 (1)  대상이  명확한가?   3 2 1
(2)  지향하고  있는  가치가  반영되었는가?  3 2 1
(3)  프로그램  내용과  일치하는가? 3 2 1
2) 교육욕구 (1)  욕구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있는가? 3 2 1
(2)  교육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인가? 3 2 1
(3)  사회문제의  우선순위는  높은가?   3 2 1
(4)  욕구의  지역성을  반영하였는가?   3 2 1
3) 대상자범위 (1)  참여할  대상의  범위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는가?  3 2 1
(2)  일반집단  및  위기집단은  적합한가?       
(3)  표적집단  선정이  적합한가?  3 2 1
(4)  클라이언트  집단의  수는  적절한가? 3 2 1
4) 목적 (1)  목적과  목표를  혼동하고  있지는  않은가?  3 2 1
(2)  목적이  사회에  의미가  있는가?  3 2 1
(3)  하위  목표  달성을  통해  궁극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3 2 1
5) 설정된 목표 (1)  구체성(specific)  3 2 1
(2)  측정가능성(measurable) 3 2 1
(3)  달성가능성(attainable) 3 2 1
(4)  결과지향성(result-oriented)  3 2 1
(5)  시간의  틀(time  frame)   3 2 1
6) 전반적인 내용 (1)  포함되어야 할 내용(제목,목표, 용,인적·물적 자원, 예산  등)이  잘  포함되어  있는가? 3 2 1
(2)  장기적인  프로그램인가?(지속성) 3 2 1
(3)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적합성) 3 2 1
(4)  여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포괄성) 3 2 1
(5)  다른  기관  및  사업과의  연관성이  있는가?(통합성) 3 2 1
(6)  특정  대상자를  소외시키고  있지는  않은가?(공평성) 3 2 1
(7)  추진  일정이  사업  대상  및  내용,  기관의  상황을  고려하고  있는가?  3 2 1
7) 예산 및 홍보 (1)  예산은  사업의  내용과  세부  항목이  연결되어  있는가? 3 2 1
(2)  인건비나  사업비  등이  과다(소)하게  책정되어  있지  않은가?  3 2 1
(3)  홍보는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3 2 1
8) 참고문헌 (1)  본문의  인용이  정확한가?  3 2 1
(2)  참고문헌은  인용  양식을  따르고  있는가?     3 2 1

※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는  이러한  체크리스트에  제시된  내용들이  포함되도록  작성하면  좋을  것임

2.  프로그램  기획의  구체적  단계

1)  서비스  대상자  선정

일반집단(general  Population) 위험집단(at-risk  population)
표적집단(target  population) 클라이언트(client)


[  서비스  대상자의  예  ]

대상 구분 서비스 대상자 산출  근거 단위  수(명)
일반집단 다문화가족  중  결혼이민자가족 14만  4,385명  1)
위험집단 천안시  다문화가족  중  결혼이민자가족 333세대2)
표적집단 천안시  결혼이민자  가족  중  13세  이하  자녀를  둔  가족 235세대  3)
클라이언트 표적집단  중  신청  가족에  한하여  20가정  선정 20가정

주석 1)  2008년  다문화가족  통계자료(행정안전부)
        2)  2008년  천안시  다문화가족  통계자료
        3)  2008년  천안시  다문화가족 자녀 수는 479명으로,일반가족의 평균 자녀 수가 2명이라고 보고  235세대로  가정함

2)  목표  설정
∙  파악된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
∙  프로그램의  방향과  내용이  결정될  수  있으므로  예산이나  기타  대상자들의  참여도  등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하고  정확히  기술하는  것이  좋음
∙  건강가정사업의  계획서  작성  시
   -  사업이나  프로그램  전체의  목적(objective)  기술
   -  구체적인  부분의  목표(goal)  기술
   -  목표  달성을  위한  하위  목표  기술
     →  상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따져  봄


[  프로그램의  목표와  하위목표의  예  ]

목표 목표1 가족상담,  교육,  문화  등  가족통합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  및  건강한  가족  발달  증진
하위목표  1 프로그램  참여율  90%  이상
하위목표  2 가족건강성  사전-사후검사  결과  1점  이상  향상
하위목표  3 회기별  만족도  4.2  이상
목표2 가족힐링  캠프를  통한  가족관계  및  가족인성  증진
하위목표  1 프로그램  참여율  90%  이상
하위목표  2 만족도  4.2  이상

                                                                                                                                          출처  :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6)

3)  개입전략  설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개입전략을  설계하는  것
∙  개입전략  설계  시  고려  사항
-  실현  가능한  경비나  예산
-  환경과  장소
-  장비와  도구
-  사람들의  참여  가능  여부  등
∙  욕구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기획

4)  프로그램의  평가
∙  계획된  프로그램이  수행된  후,  이와  관련한  평가가  이루어짐
∙  프로그램의  평가의  일반적  기준으로는  적절성,  효과성,  비용  효과성,  효율성,  만족성  등을  들  수  있음


[  프로그램  평가의  일반적  기준  ]

적절성 프로그램목표/원하는  성과가  ‘정부예산/정책’과  클라이언트  욕구문제에  동조하는  정도
효과성 프로그램  성과가  프로그램  목표에  도달하는  정도
비용  효과성 금액으로  표현된  투입과  성과의  관계
효율성 프로그램  투입이  주어진  프로그램  산출  수준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화하는  정도
만족성  프로그램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만족  정도

 [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

 

 

 




<요약>
1. 전반적인  과정
∙  프로그램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
①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틀  구성
②  세부적인  프로그램  내용  및  예산  작성
③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준비  마치기
④  홍보  활동
⑤  프로그램  진행
⑥  중간평가
⑦  프로그램  진행
⑧  종결  및  최종평가
2.  프로그램  기획의  구체적  단계
∙  서비스  대상자  :  일반집단,  위험집단,  표적집단,  클라이언트
∙  목표  설정  :  파악된  요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정하는  단계
∙  개입전략  설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야하는지  개입전략을  설계하는  것
∙  프로그램의  평가  :  일반적  기준으로  적절성,  효과성,  비용  효과성,  효율성,  만족성  등을  들  수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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