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구도 조사의 목적과 내용
1) 가족의 다양한 욕구 파악
∙ 각 가족의 특성이나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속한 지역적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른 욕구를 가질 수 있음
∙ 시대와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가족들의 욕구도 변하게 됨
∙ 과거의 성공적인 프로그램도 가족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주민의 욕구를 잘못 판단한 경우
- 성공적이지 못한 프로그램 운영
- 사회적으로 할당된 자원의 낭비
- 지역사회내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
※ 이러한 결과를 막기 위해 적절하고 정확한 요구도 조사가 필요함
2) 요구도 조사의 목적
∙ 일반적으로 센터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 주민들이 어떤 욕구를 갖고 있으며,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① 욕구 자료 수집
- 지역사회나 주민들이 갖는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문제와 관련된 기초 자료를 축적하기 위한 것
② 홍보 및 교육
- 관심을 가지는 문제 및 욕구에 대해서 홍보, 교육의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
③ 재원 신청 및 배분
- 재원을 필요로 하는 측은 재원 신청의 실증적 근거
- 재원을 제공하는 측은 자원 배분의 합리화와 필요성 때문에 이루어지는 것
④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목적
- 요구도 조사의 역할이 프로그램 평가의 역할과 맞물려 순환적으로 이루어짐
- 프로그램 결과 평과 후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고 프로그램이 수정, 디자인 되는 경우, 새로운 욕구가 감지되었을 때
-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정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 실태 조사와 요구도(욕구) 조사와의 차이
① 실태 조사
- 지역사회 혹은 서비스 대상자의 일반적인 내용의 포괄적 수집
② 요구도(욕구) 조사
- 욕구의 심각성과 지역의 일반적 자원 및 서비스 환경
-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일반적 특징, 서비스 환경과 문제점 등과 같은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조사
∙ 요구도 조사의 조사 주체에 따라 사용 여부가 달라짐
- 통계청, 기타 공공기관, 다른 사회복지관 등의 조사, 기관이 알고자 하는 정보가 구체적으로 조사되어 있는 경우 드묾
- 필요한 정보는 기관 자체적으로 수집
- 직접적인 조사를 수행하는 할 경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듦
- 최대한 다른 기관에서 조사한 자료를 활용
- 추가적으로 이를 수행하는 것이 좋음
3) 요구도 조사의 내용
∙ 매슬로의 욕구 5단계와 건강가정사업
욕구단계 | 건강가정사업에의 적용 | |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 적절한 사회조직체를 통한 활동 | 지역사회 및 정치적 조직, 여가,문화 및 종교활동 |
4단계 : 자존감의 욕구 | 적절한 지식과 기능 | 교육, 특수교육, 도서관 |
3단계 : 사랑·소속감의 욕구 | 개인적·사회적 적응 및 개발 | 가족상담, 가족문화 활동,노인의 배우자 찾기 |
2단계 : 안전의 욕구 | 기본적 안전 | 교통, 안전, 주택, 아동보호 |
1단계 : 생리적 욕구 |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 충족 | 고용, 소득, 음식, 의복,보건(노인의 건강), 영양 |
※ 매슬로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5단계에 걸쳐 상위욕구와 하위욕구가 있으며, 하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상위욕구를 추구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 건강가정사는 각각의 단계에 해당하는 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업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음
▶ 브래드쇼의 욕구 분류
①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s)
- 전문가나 기존 자료에서 제시한 목표기준에 바탕을 둔 욕구
② 인지된 욕구(perceived needs)
- 객관적인 욕구라기보다는 사람들 각자가 느낀 주관적인 욕구
③ 표출된 욕구(expressed needs)
- 인지된 욕구가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된 것,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욕구
∙ 그 외의 내용(오정수, 류진석, 2008에서 재구성)
- 가족과 관련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에 관한 문항
- 지역사회 내의 가족원들이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느끼는 서비스의 필요성에 관한 문항
-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관련 문항
- 이러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구성원을 구분할 수 있는 문항
- 부가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 관련 문항
2. 요구도 조사 방법
※ 요구도 조사방법은 직접적으로 조사하는(설문지, 인터뷰, 공청회 등) 방법과 간접적으로 다른 기관에서 사용한 2차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음
1) 직접 조사하는 방법
∙ 설문지 조사
- 지역 주민의 전반적인 욕구를 알아보기 위해 전체를 대상 조사
- 시간과 비용문제로 직접적으로 센터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있을 경우,표적인구(target popuLation)만을 대상으로 조사
예) 신혼기 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 신혼부부 대상 조사
∙ 인터뷰
-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가족문제를 다루고 있는 기관 담당자 또는 관련 전문가 인터뷰
2)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
∙ 정부의 대규모 가족 관련 조사
- 기존에 조사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
- 정부에서 조사한 자료를 가장 기초적으로 참조
- 그 밖에 시・도청, 구청 등에서 조사된 자료 활용
- 정부기관의 가족실태조사 자료, 한국의 사회지표(통계청) 중 가족 관련 영역,가계조사, 국민생활시간조사, 고령자 통계
※ 대규모조사라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어려움, 매년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빠르게 변화하는 가족의 욕구를 잘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음
∙ 기관이 속한 지자체의 조사
- 센터가 속해 있는 시・도청, 구청, 주민자치센터 등의 협조를 받아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
∙ 유사 서비스 제공 복지기관
- 센터가 속한 지역사회에는 이미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적・비공식적 기관 존재
- 해당 지역에 대한 기초조사나 가족 관련 자료 조사를 이미 실시한 경우 활용
※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자료공개를 꺼린다면 자료를 얻기가 힘듦
※ 기관의 특성이 달라 이용자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히 접근할 것
∙ 기타
- 가족 정책 및 프로그램, 서비스 등 관련 연구논문 참조
- 외국의 가족 서비스 동향 등을 알 수 있는 저널, 신문 등의 정보
- 해당 지역사회 관찰, 이용자들과의 대화
- 다른 기관의 사례, 모임 등에서의 의견
3) 지역사회 공청회
∙ 지역사회 내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개적인 모임 개최하여 다양한 집단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가족관련 이슈와 욕구의 파악에 활용
공청회 장점 | 공청회 단점 |
•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집단의 욕구와 요구 사항 파악 • 구조화된 설문지로 파악될 수 없는 사항 파악 |
• 일부 집단의 의견만 반영될 수 있는 가능성 • 형식적으로 흐를 수 있음 |
<요약>
1. 요구도 조사의 목적 및 내용
∙ 요구도 조사의 목적은 욕구 자료 수집, 홍보 및 교육, 재원 신청 및 배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목적으로 구분
2. 요구도 조사의 내용
∙ 요구도 조사의 내용은 인간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매슬로의 5단계 욕구 분류나 브래드쇼의 분류를 주로 인용
3. 요구도 조사 방법
∙ 직접 조사하는 방법 - 설문지, 인터뷰, 공청회 등
∙ 간접 조사하는 방법 – 다른 기관에서 사용한 2차 자료
∙ 지역사회 공청회는 지역사회 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개적인 모임을 개최하여 다양한 집단의 의견을 들어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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