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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건강가정사 - 현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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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목적과  원칙

1)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의의
-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에  따른  가족  서비스  전문인력
-  건강가정사는  개별  가족에게  건강가정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
•  건강가정의  철학과  이념에  따라  개별  가족  단위로  가족의  욕구  충족과  건강한가정을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이론학습과  현장실습은  매우  중요함

2)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목적
-  건강가정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능력을  가진  가정문제해결의  전문가인  건강가정사를  양성하는  것

3)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원칙

(1)  실습지도자의  준수  원칙
-  예비  건가가정사가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과  목적,  철학을  갖고  있는지  점검
-  예비  건강가정사가  세운  실습목적과  실습목표를  얼마나  성취하고  있는지  점검  지도
-  건강가정  현장실습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실습  참여  여부  점검
-  영역별  건강가정사의  직무와  역할  이해,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실습교육  진행
-  건강가정사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실무능력에  대한  평가로  강점을  찾으면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
-  건강가정  실천현장의  선배  건강가정사와  관계를  잘  맺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도

(2)  예비  건강가정사(실습생)의  준수  원칙
-  현장실습의  목적을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지  점검
-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실습에  잘  참여하고  있는지  점검받으며,  실습  활동현황,  주제별  내용과  결과를  점검
-  실습에  참여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실습지도자에게  꼭  문의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함
-  적극적인  자세와  태도로  선배  건강가정사와의  관계,  기관  서비스  이용  가족과의  관계  등에  관심  갖기
-  준전문가로  인식하고  책임감있는  자세로  참여

2.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운영

1)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주체

(1)  실습기관
-  미래의  건강가정사  양성
-  건강가정사업의  질적  향상과  건강가정  사업  분야를  발전시키는  매개역할  담당
-  건강가정현장실습의  실습  공간  확보  및  시설  제공
-  교육기관과  긴밀한  연락  유지
-  실습지도  준비와  실습생  오리엔테이션  실시
-  건강가정사의  역할모델  제공
-  건강가정  실습의  평가와  건강가정사의  전문가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원조  담당

(2)  실습지도자
-  건강가정  관련  이론적  지식과  경력으로  미래의  건강가정사를  양성시키기  위한  슈퍼비전을  줌
-  건강가정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움
-  건강가정  현장실습생의  욕구와  직무능력에  맞게  실습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

(3)  실습생
-  건강가정사  이수교과목을  이수하여  건강가정  현장실습을  준비하는  자
-  건강가정  사업의  이해를  도모
-  건강가정사업을  운영하는  실습기관을  찾아  예비  건강가정사로서  활동

(4)  학교
-  건강가정  관련  이수교과목  개설
-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도록  설명
-  현장실습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진행,  실습기관과  연계,  행정처리  및  실습  관련  지도  담당

2)  실습기관(실습지도자)  및  실습생  자격기준

(1)  실습기관의  자격기준
-  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에  의해  건강가정사업을  행하는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자격  있는  실습지도자가  있는  기관

(2)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  건강가정지원센터  팀장급  이상
-  가족에  관한  연구  및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

(3)  실습생의  자격기준
-  건강가정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하면서  건강가정사  이수  교과목  중  핵심  및  관련과목  각각  3과목  이상  이수한  자가  실습받는  것  권장

3)  건강가정  현장실습  진행절차

진행과정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생 교육기관
실습
준비
단계
•실습  공고
•실습  행정처리
•실습  환경조성
•실습지도  계획  수립 •센터  정보  검색
•센터  선정
•방문과  면접
•실습  전  학습
•실습  행정처리
•실습센터  정보제공
•실습센터  선정
•실습센터  배정
•행정처리
•실습  O.T
실습
단계
•실습  O.T
•업무  실시
•실습지도
•실습생  면담
•실습업무  지도
•실습업무  실시
•실습과제  수행
•실습상황점검
실습종결  및
평가단계
•실습  행정처리 •실습생  평가
•실습지도  평가
•실습  자기평가
•실습  보고서  작성
•실습  교육평가
•실습생  성적평가

4)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구성과  내용

구분 내용
필수 오리엔테이션 •기관소개
•지역  소개
•대상  집단의  이해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  일정과  과제  안내
행정업무 •각종  기안서(공문,  품의서  작성  및  결재과정  참여)
•기관  운영과  관련된  규정  검토
•사업수행  절차(매  사업별  계획서,  실행서,  만족도  조사,  피드백  등의  절차를  체계화하는  과정  및  관련된  문서  관찰)
프로그램  보조진행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보조  진행
•가족문화  프로그램  보조  진행
•기타  센터의  특화사업  보조  진행
실습평가회 •과제에  대한  슈퍼비전
•실습생의  자세  등  전반에  대한  슈퍼비전
선택 선택 •지역사회  조직사업
-  지역사회  자원  개발,  주민교육,  건강가정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홍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사례관리
•타  기관  방문  및  지역  탐방

5)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실습시간
-  방문실습  2학점(64시간)  이상을  포함하도록  교과  구성
•  총  64시간  방문실습  중  48시간  이상은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실습,나머지  시간은  가족과  관련한  서비스  제공  기관의  실습  인정
-  학기  중  실습
•  학기  시작부터  종료까지  주  1회  8시간  실습기관에  출석하여  최소  48시간  이상  시행
-  방학  중  실습
•  방학기간  중  1일  8시간  연속된  6일  동안  실습기관에  출석하여  최소  48시간  이상  실습

.

<요약>
1.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목적과  원칙
-  건강가정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능력을  가진  가정문제해결의  전문가인  건강가정사를  양성하는  것
-  실습지도자의  준수  원칙  -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과  목적,  철학,  실습목표  성취  점검,  직무와  역할  이해,  강점에  대한  지지  및  격려  등
-  예비  건강가정사(실습생)의  준수  원칙  -  목적  성취  점검,  실습  활동현황,  주제별  내용과  결과를  점검,  적극적인  자세와  선배와  이용자에  대한  관심,  책임감등
2.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운영
-  현장실습은  실습  준비  단계,  실습  단계,  실습  종결  및  평가  단계로  진행됨
-  현장실습은  오리엔테이션,  행정업무,  프로그램  보조  진행,  실습평가회로  구성됨
-  방문실습  2학점(64시간)  이상을  포함하도록  교과  구성
•  총  64시간  방문실습  중  48시간  이상은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실습,나머지  시간은  가족과  관련한  서비스  제공  기관의  실습  인정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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