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목적과 원칙
1)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의의
-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에 따른 가족 서비스 전문인력
- 건강가정사는 개별 가족에게 건강가정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
• 건강가정의 철학과 이념에 따라 개별 가족 단위로 가족의 욕구 충족과 건강한가정을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이론학습과 현장실습은 매우 중요함
2)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목적
- 건강가정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능력을 가진 가정문제해결의 전문가인 건강가정사를 양성하는 것
3)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원칙
(1) 실습지도자의 준수 원칙
- 예비 건가가정사가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과 목적, 철학을 갖고 있는지 점검
- 예비 건강가정사가 세운 실습목적과 실습목표를 얼마나 성취하고 있는지 점검 지도
- 건강가정 현장실습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실습 참여 여부 점검
- 영역별 건강가정사의 직무와 역할 이해,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실습교육 진행
- 건강가정사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실무능력에 대한 평가로 강점을 찾으면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
- 건강가정 실천현장의 선배 건강가정사와 관계를 잘 맺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도
(2) 예비 건강가정사(실습생)의 준수 원칙
- 현장실습의 목적을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지 점검
-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실습에 잘 참여하고 있는지 점검받으며, 실습 활동현황, 주제별 내용과 결과를 점검
- 실습에 참여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실습지도자에게 꼭 문의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함
- 적극적인 자세와 태도로 선배 건강가정사와의 관계, 기관 서비스 이용 가족과의 관계 등에 관심 갖기
- 준전문가로 인식하고 책임감있는 자세로 참여
2.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운영
1)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주체
(1) 실습기관
- 미래의 건강가정사 양성
- 건강가정사업의 질적 향상과 건강가정 사업 분야를 발전시키는 매개역할 담당
- 건강가정현장실습의 실습 공간 확보 및 시설 제공
- 교육기관과 긴밀한 연락 유지
- 실습지도 준비와 실습생 오리엔테이션 실시
- 건강가정사의 역할모델 제공
- 건강가정 실습의 평가와 건강가정사의 전문가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원조 담당
(2) 실습지도자
- 건강가정 관련 이론적 지식과 경력으로 미래의 건강가정사를 양성시키기 위한 슈퍼비전을 줌
- 건강가정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움
- 건강가정 현장실습생의 욕구와 직무능력에 맞게 실습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
(3) 실습생
- 건강가정사 이수교과목을 이수하여 건강가정 현장실습을 준비하는 자
- 건강가정 사업의 이해를 도모
- 건강가정사업을 운영하는 실습기관을 찾아 예비 건강가정사로서 활동
(4) 학교
- 건강가정 관련 이수교과목 개설
-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도록 설명
- 현장실습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진행, 실습기관과 연계, 행정처리 및 실습 관련 지도 담당
2) 실습기관(실습지도자) 및 실습생 자격기준
(1) 실습기관의 자격기준
- 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에 의해 건강가정사업을 행하는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자격 있는 실습지도자가 있는 기관
(2)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 건강가정지원센터 팀장급 이상
- 가족에 관한 연구 및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
(3) 실습생의 자격기준
- 건강가정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하면서 건강가정사 이수 교과목 중 핵심 및 관련과목 각각 3과목 이상 이수한 자가 실습받는 것 권장
3) 건강가정 현장실습 진행절차
진행과정 | 실습기관 | 실습지도자 | 실습생 | 교육기관 |
실습 준비 단계 |
•실습 공고 •실습 행정처리 •실습 환경조성 |
•실습지도 계획 수립 | •센터 정보 검색 •센터 선정 •방문과 면접 •실습 전 학습 •실습 행정처리 |
•실습센터 정보제공 •실습센터 선정 •실습센터 배정 •행정처리 •실습 O.T |
실습 단계 |
•실습 O.T •업무 실시 •실습지도 |
•실습생 면담 •실습업무 지도 |
•실습업무 실시 •실습과제 수행 |
•실습상황점검 |
실습종결 및 평가단계 |
•실습 행정처리 | •실습생 평가 •실습지도 평가 |
•실습 자기평가 •실습 보고서 작성 |
•실습 교육평가 •실습생 성적평가 |
4)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구성과 내용
구분 | 내용 | |
필수 | 오리엔테이션 | •기관소개 •지역 소개 •대상 집단의 이해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 일정과 과제 안내 |
행정업무 | •각종 기안서(공문, 품의서 작성 및 결재과정 참여) •기관 운영과 관련된 규정 검토 •사업수행 절차(매 사업별 계획서, 실행서, 만족도 조사, 피드백 등의 절차를 체계화하는 과정 및 관련된 문서 관찰) |
|
프로그램 보조진행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보조 진행 •가족문화 프로그램 보조 진행 •기타 센터의 특화사업 보조 진행 |
|
실습평가회 | •과제에 대한 슈퍼비전 •실습생의 자세 등 전반에 대한 슈퍼비전 |
|
선택 | 선택 | •지역사회 조직사업 - 지역사회 자원 개발, 주민교육, 건강가정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홍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사례관리 •타 기관 방문 및 지역 탐방 |
5)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실습시간
- 방문실습 2학점(64시간) 이상을 포함하도록 교과 구성
• 총 64시간 방문실습 중 48시간 이상은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실습,나머지 시간은 가족과 관련한 서비스 제공 기관의 실습 인정
- 학기 중 실습
• 학기 시작부터 종료까지 주 1회 8시간 실습기관에 출석하여 최소 48시간 이상 시행
- 방학 중 실습
• 방학기간 중 1일 8시간 연속된 6일 동안 실습기관에 출석하여 최소 48시간 이상 실습
.
<요약>
1.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목적과 원칙
- 건강가정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능력을 가진 가정문제해결의 전문가인 건강가정사를 양성하는 것
- 실습지도자의 준수 원칙 -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과 목적, 철학, 실습목표 성취 점검, 직무와 역할 이해, 강점에 대한 지지 및 격려 등
- 예비 건강가정사(실습생)의 준수 원칙 - 목적 성취 점검, 실습 활동현황, 주제별 내용과 결과를 점검, 적극적인 자세와 선배와 이용자에 대한 관심, 책임감등
2. 건강가정 현장실습의 운영
- 현장실습은 실습 준비 단계, 실습 단계, 실습 종결 및 평가 단계로 진행됨
- 현장실습은 오리엔테이션, 행정업무, 프로그램 보조 진행, 실습평가회로 구성됨
- 방문실습 2학점(64시간) 이상을 포함하도록 교과 구성
• 총 64시간 방문실습 중 48시간 이상은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실습,나머지 시간은 가족과 관련한 서비스 제공 기관의 실습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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