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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건강가정론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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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

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의  대상  및  세부  내용

-  방문교육지도사  파견
-  한국어교육서비스
•  최초  입국  5년  이하  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
•  한국어교육  1~4단계,  어휘,  문법,  화용,  문화
•  생활언어를  익히고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단계별  한국어교육서비스제공

-  부모교육서비스  :  생애주기별  각  1회  지원(총  3회  지원)
①  임신・출산・영아기(임신  중  ~  생후  12개월  이하)
②  유아기(12개월  초과  ~  48개월  이하)
③  아동기(48개월  초과  ~  만  12세  이하)
•  언어・문화차이  등으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자에게  부모교육서비스  제공

-  자녀생활서비스
•  만  3세  ~  만  12세  이하  다문화가족  자녀・중도입국자녀
※  서비스  지원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장애아동의  경우,  외부  전문기관으로  연계
※  대기자가  많은  지역의  경우,  만  5세  이상  우선  지원
※  위  연령을  초과하더라도  초등학교  재학  중인  다문화가족  자녀・중도입국자녀도  지원  가능
※  중도입국자녀는  자녀생활서비스와  한국어교육서비스  중  1개  서비스만  제공 가능

•  학업성취가  낮고,  자아・정서・사회성  발달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자녀생활  서비스  제공

2)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의  방법
-  운영시간  :  주  2회,  회당  2시간  서비스  제공
-  한국어교육서비스,  자녀생활서비스  :  1회(80회)  원칙
-  부모교육서비스  :  1회(40회)  원칙,  생애주기별  3회  지원
-  서비스  제공기간  :  12개월(한국어,자녀생활)・6개월(부모교육)이내로  제공,  불가피한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기간  연장  가능

2.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

1)  다문화가족  언어발달지원사업의  목적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언어발달지원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  마련
-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상태를  평가하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에게  적절한  언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원만한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함
-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교육과  더불어  다문화  부모에게  상담  및  교육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도  아동의  언어발달  촉진  도모

2)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의  내용
-  주요  내용  :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평가,  언어교육,  부모상담  및  교육
-  사업의  대상  :  언어평가  및  언어교육이  필요한  다문화가족  자녀(만  12세  이하)
•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  도서  벽지  지역  거주가정,  다문화  유치원에  재원  중인  아동  등
•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
•  외국인가족,  북한이탈주민가족  신청  가능

-  서비스의  장소
•  센터  내부의  언어발달교실,  외부  기관

-  언어교육  서비스
•  주  2회  회당  40분  수업,  개별수업(1:1)과  모둠수업  (2인  이상)
•  부모상담(1:1),  부모교육(2인  이상),  사후상담

 다문화  언어발달지도사의  자격
•  언어치료학과,  언어병리학과  등  언어  관련  학과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
•  유아교육  및  아동학과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
•  한국어교육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과,  국어교육학과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

3.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1)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의  목적

-  다문화가족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해결  및  욕구  해소를  위한  심리,  정서적  안정  및  자립역량  강화  지원  등  맞춤형  종합서비스  제공
-  체계적인  실적관리를  통한  사례관리  사업의  지원체계  구축  및  안정화
-  양질의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  기반  마련

2)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의  내용

-  사업의  대상  :  다문화가족,  외국인가족  등(외국인근로자,  외국인  유학생,  재외동포,  난민  등),  북한이탈주민
-  서비스의  유형
•  위기  관리가구  :  가정폭력,  이혼,  자살(시도),  재난  등의  상황적  위기로  인해  정신적  외상을  경험한  개인  및  가족
•  일반형  관리가구  :  다문화가족이  기본  가족역량은  있으나,  정보부족,  소득부족등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가족
•  통합형  관리가구  :  다문화가족의  문제  및  욕구의  심각성,  복합성이  높아  통합적  접근을  요구하는  개인  및  가족,   새로운  내외부  자원을  발굴・연계해야  하는  가족   등

-  사례관리사  자격기준

•  관련  학과(사회복지학,  상담학,  가족복지학  등  사례관리  관련  학과)    석사학위이상  소지자
•  관련  학과  학사학위  소지자로서  관련  사업  또는  다문화지원센터  2년  이상  실무 경력자

[ 서비스의 진행 ]


4.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사업

1)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사업의  목적
-  입국초기  결혼이민자의  초기  정착  단계에서  경험하는  의사소통  문제해결을  위한  통번역서비스  지원으로  한국사회  조기  적응에  기여
-  통・번역  인력채용  등  사회적  일자리  확대로  결혼이민자의  자립능력  및  주체적  역량  강화

2)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사업의  내용
-  해당  언어  :  센터별  1~4개  언어  지원  및  연계  지원
-  대상  :  다문화가족  및  다문화가족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또는  기관
-  서비스  내용
•  입국  초기  상담,  교육  및  프로그램  안내
•  가족간  의사소통  지원  및  위기  대응을  위한  통번역  등
•  보육  및  교육  기관  관련  통번역
•  행정・사법  기관,  병원  진료  등에  필요한  통역  파견  등
•  센터  내  교육  및  프로그램  진행,  업무와  관련된  통번역

3)  결혼이민자  통번역지원사의  자격기준
-  공통  :  한국어와  출신국  언어로  통·번역  가능한  결혼이민자
-  전문통번역지원사
•  한국어  능력시험(TOPIK)  기준으로  4급  수준
•  4년차  이상  근속자  중  중앙관리기관에서  실시하는  직무능력평가  결과  언어권별  상위  20%  이내
-  통번역지원사  :  한국어  능력시험(TOPIK)  기준으로  4급  이상

5.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사업

1)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사업  목적과  대상
-  다문화가족  자녀가  가정  내에서  영유아기부터  자연스럽게  이중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자녀의  정체성  확립  및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지원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부모교육  및  부모-자녀  상호작용  서비스  제공으로  부모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적  유대감  강화

-  사업대상
•  영유아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  예비부모  및  미취학  자녀,  중도입국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포함

2)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사업의  내용
-  이중언어  부모코칭  :  이중언어사용의  중요성  및  인식  개선  교육,  가족의  역할 교육
-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  :  놀이활동,  동요·동화  등  교구  교재를  활용한  상호작용  코칭
-  이중언어  활용프로그램  :  부모지지체계  형성의  장  마련,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정보·방법  공유  등
-  가족코칭  :  가족  초청  또는  가정  방문을  통해  가족  구성원  전체(배우자,  시부모등)에  대한  코칭

3)  이중언어코치의  자격기준
-  결혼이민자,  한국거주기간  2년  이상,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

6.  특수목적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1)  한국어교육의  운영기관  및  대상
-  운영기관
•  다문화가족지원법  제12조에  의하여  설치・운영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시・군・구가  위탁하여  3년  이상  한국어교육을  운영한  다문화,  외국인  관련기관

-  한국어교육의  대상
•  결혼이민자,  중도입국  자녀

2)  한국어교육의  과정
-  자녀학습지도를  위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  지역문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  중도입국자녀를  위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  취업을  위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  토픽  읽기  교육  프로그램
-  토픽  듣기  교육  프로그램
-  토픽  쓰기  교육  프로그램

3)  한국어교육  강사의  자격기준
-  법무부  사회통합  프로그램  강사  자격과  동일
-  한국어교원  3급  이상  자격소지자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필수이수시간  120시간)  이수자로서  정부기관  또는  시민사회단체,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육  경력  500시간  이상  확인  가능자
-  초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  이상  소지자로  초등학교  교사  2년  이상  경력  확인가능자로  한국어교원  양성과정(필수  이수시간  120시간)  이수자

 



<요약>
1.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  방문교육사업
-  언어발달지원사업
-  사례관리사업
-  통번역서비스지원사업
-  이중언어  가족환경  조성사업
-  한국어교육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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