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
1)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
- 참가자, 활동내용, 실시방법, 장비와 도구, 실시 기간, 환경/장소, 프로그램 담당
자, 경비/예산, 프로그램 평가계획 등
2) 프로그램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
3) 프로그램 기획 시 참고할 체크리스트
구체적 내용 | 평가 | |||
1) 제목 | (1) 대상이 명확한가? | 3 | 2 | 1 |
(2) 지향하고 있는 가치가 반영되었는가? | 3 | 2 | 1 | |
(3) 프로그램 내용과 일치하는가? | 3 | 2 | 1 | |
2) 교육욕구 | (1) 욕구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있는가? | 3 | 2 | 1 |
(2) 교육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인가? | 3 | 2 | 1 | |
(3) 사회문제의 우선순위는 높은가? | 3 | 2 | 1 | |
(4) 욕구의 지역성을 반영하였는가? | 3 | 2 | 1 | |
3) 대상자범위 | (1) 참여할 대상의 범위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는가? | 3 | 2 | 1 |
(2) 일반집단 및 위기집단은 적합한가? | ||||
(3) 표적집단 선정이 적합한가? | 3 | 2 | 1 | |
(4) 클라이언트 집단의 수는 적절한가? | 3 | 2 | 1 | |
4) 목적 | (1) 목적과 목표를 혼동하고 있지는 않은가? | 3 | 2 | 1 |
(2) 목적이 사회에 의미가 있는가? | 3 | 2 | 1 | |
(3) 하위 목표 달성을 통해 궁극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 3 | 2 | 1 | |
5) 설정된 목표 | (1) 구체성(specific) | 3 | 2 | 1 |
(2) 측정가능성(measurable) | 3 | 2 | 1 | |
(3) 달성가능성(attainable) | 3 | 2 | 1 | |
(4) 결과지향성(result-oriented) | 3 | 2 | 1 | |
(5) 시간의 틀(time frame) | 3 | 2 | 1 | |
6) 전반적인 내용 | (1) 포함되어야 할 내용(제목,목표, 용,인적·물적 자원, 예산 등)이 잘 포함되어 있는가? | 3 | 2 | 1 |
(2) 장기적인 프로그램인가?(지속성) | 3 | 2 | 1 | |
(3)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적합성) | 3 | 2 | 1 | |
(4) 여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포괄성) | 3 | 2 | 1 | |
(5) 다른 기관 및 사업과의 연관성이 있는가?(통합성) | 3 | 2 | 1 | |
(6) 특정 대상자를 소외시키고 있지는 않은가?(공평성) | 3 | 2 | 1 | |
(7) 추진 일정이 사업 대상 및 내용, 기관의 상황을 고려하고 있는가? | 3 | 2 | 1 | |
7) 예산 및 홍보 | (1) 예산은 사업의 내용과 세부 항목이 연결되어 있는가? | 3 | 2 | 1 |
(2) 인건비나 사업비 등이 과다(소)하게 책정되어 있지 않은가? | 3 | 2 | 1 | |
(3) 홍보는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 3 | 2 | 1 | |
8) 참고문헌 | (1) 본문의 인용이 정확한가? | 3 | 2 | 1 |
(2) 참고문헌은 인용 양식을 따르고 있는가? | 3 | 2 | 1 |
※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는 이러한 체크리스트에 제시된 내용들이 포함되도록 작성하면 좋을 것임
2. 프로그램 기획의 구체적 단계
1) 서비스 대상자 선정
일반집단(general Population) | 위험집단(at-risk pop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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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집단(target population) | 클라이언트(cli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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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대상자의 예 ]
대상 구분 | 서비스 대상자 산출 근거 | 단위 수(명) |
일반집단 | 다문화가족 중 결혼이민자가족 | 14만 4,385명 1) |
위험집단 | 천안시 다문화가족 중 결혼이민자가족 | 333세대2) |
표적집단 | 천안시 결혼이민자 가족 중 13세 이하 자녀를 둔 가족 | 235세대 3) |
클라이언트 | 표적집단 중 신청 가족에 한하여 20가정 선정 | 20가정 |
주석 1) 2008년 다문화가족 통계자료(행정안전부)
2) 2008년 천안시 다문화가족 통계자료
3) 2008년 천안시 다문화가족 자녀 수는 479명으로,일반가족의 평균 자녀 수가 2명이라고 보고 235세대로 가정함
2) 목표 설정
∙ 파악된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
∙ 프로그램의 방향과 내용이 결정될 수 있으므로 예산이나 기타 대상자들의 참여도 등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하고 정확히 기술하는 것이 좋음
∙ 건강가정사업의 계획서 작성 시
- 사업이나 프로그램 전체의 목적(objective) 기술
- 구체적인 부분의 목표(goal) 기술
- 목표 달성을 위한 하위 목표 기술
→ 상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따져 봄
[ 프로그램의 목표와 하위목표의 예 ]
목표 | 목표1 | 가족상담, 교육, 문화 등 가족통합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 및 건강한 가족 발달 증진 |
하위목표 1 | 프로그램 참여율 90% 이상 | |
하위목표 2 | 가족건강성 사전-사후검사 결과 1점 이상 향상 | |
하위목표 3 | 회기별 만족도 4.2 이상 | |
목표2 | 가족힐링 캠프를 통한 가족관계 및 가족인성 증진 | |
하위목표 1 | 프로그램 참여율 90% 이상 | |
하위목표 2 | 만족도 4.2 이상 |
출처 :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6)
3) 개입전략 설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개입전략을 설계하는 것
∙ 개입전략 설계 시 고려 사항
- 실현 가능한 경비나 예산
- 환경과 장소
- 장비와 도구
- 사람들의 참여 가능 여부 등
∙ 욕구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기획
4) 프로그램의 평가
∙ 계획된 프로그램이 수행된 후, 이와 관련한 평가가 이루어짐
∙ 프로그램의 평가의 일반적 기준으로는 적절성, 효과성, 비용 효과성, 효율성, 만족성 등을 들 수 있음
[ 프로그램 평가의 일반적 기준 ]
적절성 | 프로그램목표/원하는 성과가 ‘정부예산/정책’과 클라이언트 욕구문제에 동조하는 정도 |
효과성 | 프로그램 성과가 프로그램 목표에 도달하는 정도 |
비용 효과성 | 금액으로 표현된 투입과 성과의 관계 |
효율성 | 프로그램 투입이 주어진 프로그램 산출 수준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화하는 정도 |
만족성 | 프로그램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만족 정도 |
[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
<요약>
1. 전반적인 과정
∙ 프로그램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
①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틀 구성
② 세부적인 프로그램 내용 및 예산 작성
③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준비 마치기
④ 홍보 활동
⑤ 프로그램 진행
⑥ 중간평가
⑦ 프로그램 진행
⑧ 종결 및 최종평가
2. 프로그램 기획의 구체적 단계
∙ 서비스 대상자 : 일반집단, 위험집단, 표적집단, 클라이언트
∙ 목표 설정 : 파악된 요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정하는 단계
∙ 개입전략 설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야하는지 개입전략을 설계하는 것
∙ 프로그램의 평가 : 일반적 기준으로 적절성, 효과성, 비용 효과성, 효율성, 만족성 등을 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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