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례관리의 정의
1) 사례관리란?
∙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 자원(공급체계)을 연결
∙ 클라이언트가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
∙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 개인이나 가족에게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켜 개인이나 가족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사례관리의 필요성
1)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이유
①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중심의 다원적인 가족 서비스 증가
② 사회적 지지와 관계망의 필요성 부각
③ 개인 중심에서 가족과 가족환경 중심으로 복지 서비스의 접근방법 변화
④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가족복지 서비스의 공급 주체의 다양화,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 한계
2) 사례관리를 하는 일차적 목적
-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가족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
- 대상 가족이 최적의 기능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
3) 사례관리의 의의
① 건강가정사업 대상 가족의 삶의 질 개선 및 향상
② 대상 가족의 욕구에 적합한 개별적인 서비스 지속적 제공
③ 분산적이거나 중복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체계를 조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④ 대상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분배
4) 건강가정사업에서의 사례관리
- 파편적이고 분산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 통합하여 서비스의 중복문제 해결
- 지원이 필요한 가족의 독특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적합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 가족 사례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체계와 구조 미흡
- 임상과 행정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자 부족
- 가족관계 지원과 긴급 돌봄 중심의 가족 사례관리 개념과 모형 개발
- 가족 사례관리자의 명료한 직무 설정, 전문성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등 합의 필요
3.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례관리 구성 요소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사례관리 대상
∙ 일반적인 사례관리 구성 요소
- 클라이언트, 사례관리자, 현존하는 서비스 체계
∙ 건강가정사업에서의 사례관리 구성 요소
- 사례관리 대상 가족 : 다양한 사회자원의 지원 필요
- 사례관리자(건강가정사) : 욕구 파악, 각종 서비스 조정 및 연계
- 현존 서비스 체계 :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자리한 지역사회 자원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례관리의 특징
- 취약・위기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현장중심적 가족 사례관리에 초점
- 취약・위기가족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연계, 상담, 정보 제공, 평가등을 통해 가족기능 회복
- 심리 및 경제적 자립 역량 강화
∙ 가족 사례관리 대상
- 한부모 및 미혼모 가족, 조손 가족, 다문화(북한이탈) 가족, 위기가족 등 취약・위기가족 전체
- 주클라이언트 : 가족구성원 가운데 주양육자
[ 일반 사례관리와 가족 사례관리의 차이점 ]
일반 사례관리 | 가족 사례관리 | ||
1 | 대상자 수 | 1인 | 복수, 가족원 수 |
2 | 대상자 | 클라이언트 | 주부양자(Ct) + 가족원 수(Ctn) |
3 | 사례관리의 목적 |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 | 모든 가족원의 욕구충족, 문제해결 + 가족관계와 기능 향상, 자립 역량강화 |
2)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례관리의 구성
[ 가족 사례관리 5단계(Moxley, 1989) ]
∙ 이러한 단계별 접근은 일회적인 서비스가 아닌 지속적,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가족 사례관리에서 중요
∙ 다양한 욕구를 가진 가족 대상, 서비스 상황을 지속적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체계 필요
∙ 효과적인 사례관리 수행을 위해 구조적 체계와 수행 요소에 대한 탐색 필요
∙ 담당부처별 및 기관별로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취약・위기가족지원 사업의 가족 사례관리의 방향성과 체계, 각각의 수행요소에 대한 명료화, 현장의 사례관리자들에게 구체적인 지침 제공 중요
<요약>
1. 사례관리의 정의
•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 개인이나 가족에게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자원 연결
• 개인이나 가족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건강가정사업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 파편적이고 분산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 통합하여 서비스의 중복문제 해결
• 지원이 필요한 가족의 독특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적합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3.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례관리 구성 요소
• 사례관리 구성 요소
- 다양한 사회자원의 지원이 필요한 사례관리 대상 가족
- 욕구 파악, 각종 서비스 조정 및 연계를 하는 사례관리자(건강가정사)
-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자리한 지역사회 자원을 포함한 현존의 서비스 체계
• 가족 사례관리는 사정(assessment), 서비스 계획(service pLanning), 직접 또는 간접 개입
(direct or indirect intervention), 모니터링(monitoring), 검토 및 평가(review and evaLuation)의 5단계로 구성됨
부산디지털대학교 건강가정론 강의정리 : 박소영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건강가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조적 가족치료 · 경험적 가족치료 (0) | 2022.06.10 |
---|---|
건강가정사업 - 가족 사례관리 과정 (0) | 2022.06.10 |
건강가정사업 - 기본 실천기술 (0) | 2022.06.10 |
건강가정사업 프로그램 (0) | 2022.06.10 |
프로그램 기획 단계 (0) | 202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