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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 역사

스웨덴 사회복지 -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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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76년  이후  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변화

 1)  스웨덴  복지국가  환경의  변화
  가.  수출  의존적  정책
-  1995년에  유럽연합의  정식회원국이  되었음   :  유럽연합에  가입함에  따라  재정긴축을  요구를  받음
-  경제의  세계화  :  금융자율화,  기업과  경제  단위별  수익률의  격차가  커짐
-  스웨덴의  노사합의의  기반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짐
   :  근로자기금제도(사민당,  노동조합총연맹  vs  야당,  사용자측)

 2)  1976년  사민당의  집권  실패

  가.  제한적  재정정책과  온건한  유효수요  유지
-  1932년  이후  44년  만에  집권을  실패함

  나.  1979년  다시  집권한  보수연합정부는  경제  및  사회정책의  변화를  조심스럽게  추구함
-  1980년  :  가족수당  삭감(첫  번째  긴축법안)
-  1981년  :  상병급여의  소득대체율을  90%에서  87%로  낮춤,  실업보험에서  피보험자의  기여율  인상함,  주택보조금과  식품보조금을  삭감함
-  적극적  노동시장정책  지출을  줄이기  시작함
-  부가가치세  인상하고  소득세율을  낮춤(조세의  누진성  약화)

 3)  1982년  사민당  재집권

-  수출산업의  경쟁력  부족,  경기침체,  공공지출  확대로  인한  재정적자,  연대임금제도의  이완에  따른  임금인상  등의  어려움에  직면함
-  스웨덴식  제 3의 길  :  환율을  16%  절하해  수출경쟁력을  회복하는  한편,  임금인상을  억제하고  긴축을  단행하였음
-  결과  :  경제  활성화를  성공했고,  재정수지가  개선되어  1987년부터  흑자로  전환됨

2.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제도의  변화

 1)  1998년  연금개혁

 

  가.  연금개혁의  배경
-  연금제도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의  문제  제기
-  인구고령화로  인해  연금재정의  부담  증가
-  경제적  여건의  악화로  연금재정의  기여  기반  약화

  나.  기존  제도의  문제점
-  기존  소득비례연금제도의  경직성
   :  기존  확정급여방식은  연금급여의  소득대체율을  조정  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  경직성  문제  상존함
-  2층  연금제도에도  불구하고  노후소득보장의  양극화  현상  존재   :  저연금자와  무연금자는  주로  기초연금에  의존

  다.  연금개혁의  방향
-  연금재정의  유연성  확보
   :  확정기급여방식에서  명목확정기여방식으로  변경,  사용자  전액  부담에서  노사  균등부담으로  변경
-  공적연금의  자기부담원칙  구현과  다층적  성격  확립
   :  연금가입자에  대한  보험료  자기부담원칙  적용,  개인저축계정의  부가연금  도입
-  공적연금의  일원화와  노후소득보장의  양극화  해소   :  국민연금제도를  폐지하고  연금의  최저수준  보장

  라.  새  연금체계의  설계(2005년  기준)
-  명목확정기여방식의  소득비례연금으로  변경

구분 내용
기여방식 총  16%를  노사가  균등부담(각  8%씩)
급여방식 평생소득기준,  소득대체율(명목확정기여방식에  따라  매년  조정)
급여수준 평균소득자의  완전노령연금  기준  순소득대체율  53%  예상

-  최저보장연금  도입

구분 내용
재원 정부재정
대상 저연금자와  무연금자
급여수준 2018년  현재  단신  무연금자  기준  월  6,912크로나(1백만9천원  가량)
가입기간 소득비례연금의  최저가입기간은  없음,  기존  국민연금제도  폐지

 

 2)  부모보험제도(2018년)

   (1)  재원  :  사용자  부담  급여세(근로자급여의  2.6%)

   (2)  부모휴가  적용기간  :  아동이  12세가  될  때까지  최대  3회  분할  사용  가능

   (3)  부모휴가기관의  원리
-  부부  최대  480일(16개월)
-  부모  각각에게  240일(8개월)씩  분할
-  150일(5개월)은  양도  가능,  90일(3개월)은  부모  각각에  할당

   (4)  한  명이  사용  가능한  최장  휴가  기관
-  부모  중  한  명의  최대  사용기간은  390일(13개월)
-  본인의  240일(5개월  +  3개월)과  배우자  이전  150일(5개월)
-  배우자에게  할당된  3개월은  이전  불가

   (5)  부모휴가급여
-  195일(6.5개월)은  급여의  77.6%(일  956크로나가  상한)
-  45일(1.5개월)은  일  180크로나
-  기본급여  :  250크로나
-  배우자로부터  이전  받은  부모휴가기간에  대해서는  그  배우자의  급여를  기준으로  부모휴가급여  산정

2.  복지국가로서  스웨덴의  현재

 1)  스웨덴  복지국가의  특징

  가.  노동조합이  복지국가  발전의  기반이  되었음
-  노동조합총연맹과  고용연맹의  성공적인  협상이  밑바탕이  됨
-  계급  간의  타협을  고도로  제도화한  국가임

  나.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이  발달함
-  수출  의존적인  경제구조를  갖고  있어  대외적인  환경변화와  국제경쟁  이슈에  민감함
-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은  수출  의존적인  소규모  개방경제에  양질의  인적자본을제공함

  다.  사회적  서비스  국가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
-  공공  부문에  투입된  인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2)  스웨덴  복지국가의  현황

 

  가.  연금제도
-  명목확정기여방식의  소득비례연금과  완전적립식  개인저축계정방식의  부가연금으로  구성됨

  나.  소득비례연금
-  평균  기대여명의  변화,  실질임금  및  물가지수  등을  반영해  급여를  조정함

  다.  질병보험
-  상병급여는  전액  사용자가  부담하고  사용자는  근로자  급여의  4.35%를  기여하고,  현물급여,  즉  의료서비스는  국가재정으로  운영함

  라.  재해보험
-  사용자가  근로자  급여의  0.2%를  기여하고  근로자는  기여의무가  없으며,  자영업자는  자부담으로  가입할  수  있음

  마.  실업급여
-  노동조합이  36개  실업보험금고를  통해  자주적으로  운영함



<요약>
1. 1976년 이후 스웨덴 사회복지의 변화
-  스웨덴  복지국가  환경의  변화와  축소
-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제도의  변화
2.  복지국가로서  스웨덴의  현재
-  스웨덴  복지국가의  특징
-  스웨덴  복지국가의  현황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역사 강의정리 : 김봉균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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