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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다문화가족지원법/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자원봉사활동기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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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가족지원법

 

1)  법의  목적

-  다문화가족지원법은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2)  법률용어의  정의

다문화가족 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이거나
나.  「국적법」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와 같은  법  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취득한자로  이루어진  가족
결혼이민자등 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이거나
나.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
아동·청소년 2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한다.


3)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에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와 여건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  및  시·군·구에는   다문화가족  지원을  담당할  기구와  공무원을  두어야  함

 


4)  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  여성가족부장관은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하여  5년마다  다문화가족정책에  관한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  여성가족부장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시·도지사는  매년  기본계획에  따라  다문화가족정책에  관한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시·도지사는  전년도의  시행계획에  따른  추진실적  및  다음  연도의  시행계획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여성가족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함

 


5)  실태조사  등

-  여성가족부장관은  다문화가족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다문화가족  지원을위한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하여  3년마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함

-  여성가족부장관은  실태조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외국인  정책  관련  사항에  대하여는  법무부장관과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청소년의  교육현황  및  아동·청소년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는  교육부장관과  협의를  거쳐  실시함

 


6)  복지지원

-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증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차별  및  편견을  예방하고  사회구성원이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하고  홍보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함
∙여성가족부장관은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방송법」에  따른  방송사업자에게  배포하여야  함
∙교육부장관과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의   교육감은「유아교육법」제2조,  「초·중등교육법」  제2조  또는「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  생활정보  제공  및  교육  지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  등이  대한민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정보(아동·청소년에  대한  학습  및  생활지도  관련  정보를  포함)를  제공
∙사회적응교육과  직업교육·훈련  및  언어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  등의  배우자  및  가족구성원이  결혼이민자등의  출신  국가  및  문화  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교육을  지원할  수  있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거주지  및  가정환경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에서  소외되는  결혼이민자등과  배우자  및  그  가족구성원이  없도록  방문교육이나  원격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지원
∙교재와  강사  등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이  경우  방문교육의  비용을  결혼이민자등의  가구  소득수준,  교육의  종류  등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준에  따라  차등  지원할  수  있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제4항에  따른  비용을  지원함에  있어  비용  지원의  신청,금융정보  등의  제공,  조사·질문  등은  「아이돌봄지원법」  제22조부터  제25조까지의  규정을  준용함
∙결혼이민자등의  배우자  등  다문화가족  구성원은  결혼이민자등이  한국어교육  등  사회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

-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  지원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문화가족  내  가정폭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결혼이민자등을  보호·지원할  수  있음
∙가정폭력의  피해를  입은  결혼이민자등에  대한  보호  및  지원을  위하여  외국어통역  서비스를  갖춘  가정폭력  상담소  및  보호시설의  설치를  확대하도록  노력하여야  함
∙결혼이민자등이  가정폭력으로  혼인관계를  종료하는  경우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법률체계  등에  관한  정보의  부족  등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이지  아니하도록  의견진술  및  사실  확인  등에  있어서  언어통역,  법률상담  및  행정지원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의료  및  건강관리를  위한  지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등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영양·건강에  대한  교육,  산전·산후  도우미  파견,  건강검진  등의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음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경우  외국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아동청소년  보육·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청소년 보육·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청소년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됨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18세  미만인  사람의  초등학교  취학전  보육  및  교육  지원을  위하여  노력하고,  그  구성원의  언어발달을  위하여  한국어  및  결혼이민자등인  부  또는  모의  모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지원  및  학습지원등  언어능력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음

-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정책을  추진
∙결혼이민자등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
∙서비스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함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운영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지원센터의  설치·운영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이나  단체에  위탁할  수  있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아닌  자가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의  지정을  받아야  함
∙지원센터에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교육·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인력을  두어야  함.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업무


①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상담  등  지원사업의  실시
②결혼이민자등에  대한  한국어교육
③다문화가족  지원서비스  정보제공  및  홍보
④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기관·단체와의  서비스  연계
⑤일자리에  관한  정보제공  및  일자리의  알선
⑥다문화가족을  위한  통역·번역  지원사업
⑦그  밖에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1)  의의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동모금활동을  통하여
-  사회복지에  대한  민간의  참여와  역할확대로  민간복지재원을  확충
-  정부의  복지파트너로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국민  스스로  기여
-  지역사회의  공동체의식을  함양  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가  해결에기여,  복지공동체를  구축

2)  입법배경  및  연혁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동모금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제고함과  아울러  국민의  자발적  성금으로  조성된  재원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관리운용함으로써  사회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

①1970년  :  공동모금법  제정
②1980년  :  사회복지사업기금법  제정
③1997년  3월  27일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정

3)  용어의  정의

-  ‘사회복지사업’이라  함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사업  [각  목의  법률에  따른  보호·선도(善導)  또는  복지에  관한  사업과  사회복지상담,  직업지원,  무료  숙박,  지역사회복지,  의료복지,  재가복지(在家福祉),  사회복지관  운영,  정신질환자  및  한센병력자의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  등  각종  복지사업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하는  사업]

-  ‘사회복지공동모금’이라  함은  사회복지사업  기타  사회복지활동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  법에  의하여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

 


4)  기본원칙

-  기부금품은  기부하는  자의  의사에  반하여  모집하여서는  아니  됨


-  조성된  재원  (이하  ‘공동모금재원’)  은  지역단체  대상자  및  사업별로  복지수요가  공정하게  충족되도록  배분되어야  하고,  용도에  맞도록  공정하게  관리운용하여야  함.


-  공동모금재원의  배분은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그  결과는  공개되어야  함  .

 


5)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설립(동법  제4조)

-  사회복지공동모금사업을  관장하기  위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둠.


-  모금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3호에  의한  사회복지법인으로  함


-  모금회는  정관을  작성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등기함으로써  설립


5)  사업(동법  제5조)

-  사회복지공동모금사업,  공동모금재원의  배분,  공동모금재원의  운용  및  관리,  사회복지공동모금에  관한  조사ㆍ연구ㆍ홍보  및  교육훈련,  지회의  운영,  사회복지공동모금과  관련된  국제교류  및  협력증진사업,  다른  기부금품모집자와의  협력사업,  기타  모금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3.  자원봉사활동기본법

 

1)  의의

-  자원봉사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정하여  국민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행복한  공동체를  건설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제정


-  2005년  8월  4일  제정

 


2)  기본방향

-  자원봉사활동은  국민의  협동적인  참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


-  자원봉사활동은  무보수성,  자발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파성(非政派性),  비종파성(非宗派性)의  원칙  수행


-  모든  국민은  나이,  성별,  장애,  지역,  학력  등  사회적  배경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


-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을  위한  정책은  민·관  협력의  기본  정신을  바탕

 


3)  용어의  정의

-  "자원봉사활동"이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

 


4)  주요내용

-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을  위한  국가  등의  책무

-  자원봉사진흥위원회의  설치  :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주요  정책을  심의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관계  중앙행정기관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자원봉사진흥위원회를  둠

-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에  관한  국가기본계획의  수립


∙행정안전부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을위한  국가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을  5년마다  수립

-  자원봉사자의  날  및  자원봉사주간


∙국가는  국민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고  자원봉사자의  사기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12월  5일을  자원봉사자의  날로  하고  자원봉사자의  날부터  1주일간을  자원봉사주간으로  설정
∙자원봉사자의  날  및  자원봉사주간의  행사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

-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자원봉사단체는  전국  단위의  자원봉사활동을  진흥·촉진하기  위한  한국자원봉사협의회를  설립할  수  있음.

-  자원봉사센터의  설치  및  운영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자원봉사센터를  설치할  수  있음.  자원봉사센터를  법인으로  운영,  비영리  법인에  위탁하여  운영
∙자원봉사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할  수  있음
∙국가는  자원봉사센터의  설치·운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야  하며,  지방자치단체는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
∙자원봉사센터  장의  자격요건과  자원봉사센터의  조직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

 

 

 

 


학습정리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개관
2)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복지지원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증진,  생활정보  제공  및  교육  지원,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  지원,  의료  및  건강관리를  위한  지원,  아동청소년  보육·교육,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운영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사회복지공동모금’이라  함은  사회복지사업  기타  사회복지활동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  법에  의하여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
4)  자원봉사활동기본법
-  "자원봉사활동"이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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