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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의료급여법/긴급복지지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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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의료급여법

 

1.  의료급여법의  목적과  의의

(1)  목적

- 의료급여제도는  저소득층의  의료복지의  중요한  수단


- 이  법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의료급여를  함으로써  국민보건의  향상과  사회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제1조).

 


(2)  용어의  정의

- 수급권자  :  이  법에  따라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


- 의료급여기관  :  수급권자에  대한  진료·조제  또는  투약  등을  담당하는  의료기관  및  약국  등


- 부양의무자  :  수급권자를  부양할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수급권자의  1촌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

 


2.  수급권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의료급여  수급자


- 타  법에  의한  수급권자
「재해구호법」에  따른  이재민,  의사상자,  국내에  입양된  18세  미만의  아동,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와  그  가족,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유자와  그  가족,  북한이탈주민,  5·18민주화운동  관련  보상금  등을  받은  사람과  그  가족,  노숙인,  그  밖에  생활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3.  보장기관과  사례관리

- 의료급여  업무는  수급권자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와  시장·군수·구청장이  수행


- 수급권자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합리적  의료이용  유도  등을  위하여  사례관리  실시


- 사례관리를  실시하기  위하여  의료급여  관리사  배치


- 의료급여사업의  실시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시·도  및  시·군·구에  각각  의료급여심의위원회  설치


- 보건복지부에  두는  의료급여심의위원회는  의료급여사업의  기본방향  및  대책  수립에  관한  사항,  의료급여의  기준  및  수가에  관한  사항  보건복지부장관  또는  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  심의

 


4.  의료급여

(1)  의료급여와  의료급여증

- 질병·부상·출산  등에  대한  의료급여의  내용은  진찰·검사,  약제(藥劑)·치료재료의  지급,  처치·수술과  그  밖의  치료,  예방·재활,  입원,  간호,  이송과  그  밖의  의료목적  달성을  위한  조치


- 시장·군수·구청장은  수급권자에게  의료급여증  발급


- 의료급여를  받을  때에는  의료급여증  또는  의료급여증명서를  의료급여기관에  제출


- 의료급여를  받고자  하는  경우  1차  의료급여기관에  의료급여를  신청


- 다른  의료급여기관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진료담당의사의  진료의견을  기재한  의료급여의뢰서를  수급권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발급,  의료급여의뢰서를  발급받은  수급권자는  발급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제2차  의료급여기관  또는  제3차  의료급여기관에  제출

 


(2)  의료급여기관

- 의료급여는  의료급여기관에서  실시한다.


- 전부  또는  일부를  의료급여기금에서  부담하되,  의료급여기금에서  일부를  부담하는  경우  그  나머지  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


- 의료급여기관은  의료급여기금에서  부담하는  급여비용의  지급을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청구


(3)  요양비

-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관(제28조  제1항에  따라  업무정지  기간  중인  의료급여기관을  포함)에서  질병·부상·출산  등으로  의료급여를  받거나  의료급여기관이  아닌  장소에서  출산을  하였을  때에는  그  의료급여에  상당하는  금액을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급권자에게  요양비로  지급

 


(4)  장애인보장구급여와  추가급여

- 등록한  장애인인  수급권자에게  보장구(補裝具)에  대하여  급여


- 임신한  수급권자가  임신기간  중  의료급여기관에서  받는  진료에  드는  비용에  대하여  추가급여

 


(5)  건강검진

- 수급권자에  대하여  질병의  조기발견과  그에  따른  의료급여를  위하여  건강검진

 


5.  기금과  권리

- 의료급여를  받을  권리는  양도하거나  압류불가


- 시장·군수·구청장은  제3자의  행위로  인하여  의료급여를  한  경우  제3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권리


- 급여비용의  재원에  충당하기  위하여  시·도에  의료급여기금  설치


- 기금은  일반회계와  구분하여  별도의  계정을  설정하여  관리


- 급여비용의  지급업무가  위탁된  경우  시·도지사는  기금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추정급여비용을  급여비용지급기관에  예탁

 

Ⅱ.  긴급복지지원법

 


1.  긴급복지지원법의  목적과  의의

- 위기상황에  처한  자를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이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신속하게  실시하며  기존의  공공부조제도나  사회복지서비스와  연계


- 이  법은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신속하게  지원함으로써  이들이  위기상황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제1조).

 


2.  위기상황

- 본인  또는  본인과  생계  및  주거를  같이  하고  있는  가구구성원이  주  소득자가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에  수용되는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 가구구성원으로부터  방임(放任)  또는  유기(遺棄)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 가정폭력을  당하여  가구구성원과  함께  원만한  가정생활을  하기  곤란하거나  가구구성원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경우


-  화재  등으로  인하여  거주하는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하게  된  경우


-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하여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된  상황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책무

-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을  찾아내어  최대한  신속하게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노력


- 긴급지원  사업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안내  (긴급지원의  지원  상  및  소득  또는  재산  기준,  지원  종류·내용·절차와  그  밖에  필요한  사항  등  긴급지원  사업  등)


- 지원  후에도  위기상황이  해소되지  아니하여  계속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사람에게는  다른  법률에  따른  구호·보호  또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


- 구호·보호  또는  지원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민간기관·단체와의  연계

 


4.  긴급지원기관,  지원요청  및  확인

(1)  지원요청

- 지원은  긴급지원대상자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수행


- 시장·군수·구청장은  사업을  수행할  담당공무원(긴급지원담당공무원)을  지정


- 긴급지원대상자와  친족,  그  밖의  관계인은  구술  또는  서면  등으로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이  법에  따른  지원을  요청


- 의료기관의  종사자,  교원,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종사자  및  복지위원,  공무원,  「장애인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에  따른  활동지원기관의  장  및  그  종사자와  같은  법에  따른  활동  지원인력,  그  밖에  긴급지원대상자를  발견할  수  있는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자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 진료·상담  등  직무수행  과정에서  긴급지원대상자가  있음을  알게  된  경우에는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이를  신고하고,  긴급지원대상자가  신속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

 


5.  긴급지원의  종류  및  내용

(1)  지원의  종류

- 금전  또는  현물(現物)  등의  직접지원


①  생계지원  :  식료품비·의복비  등  생계유지에  필요한  비용  또는  현물  지원
②  의료지원  :  각종  검사  및  치료  등  의료서비스  지원
③  주거지원  :  임시거소(臨時居所)  제공  또는  이에  해당하는  비용  지원
④  사회복지시설  이용  지원  :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입소(入所)  또는  이용  서비스  제공이나  이에  필요한  비용  지원
⑤  중·고등학생의  수업료,  입학금,  학교운영지원비  및  학용품비  등  필요한  비용  지원
⑥  그  밖의  지원  :  연료비나  그  밖에  위기상황의  극복에  필요한  비용  또는  현물


- 민간기관·단체와의  연계  등의  지원


①  대한적십자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의  사회복지기관ㆍ단체와의  연계  지원
②  상담ㆍ정보제공,  그  밖의  지원

- 구체적인  지원기준·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함

- 지원요청을  받은  사회복지시설의  장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2)  긴급지원  기간

-  생계지원,  주거지원,  사회복지시설  이용지원,  그  밖의  지원은  1개월간의  생계유지  등에  필요한  지원.  다만,  시장·군수·구청장이  긴급지원  대상자의  위기상황이  계속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1개월씩  2번의  범위에서  기간을  연장


-  의료지원은  위기상황의  원인이  되는  질병  또는  부상을  검사·치료하기  위한  범위에서  한  번  실시


-  교육지원도  한  번  실시


-  시장·군수·구청장은  위기상황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을  연장


• 이  경우  생계지원,  사회복지시설  이용지원,  그  밖의  지원은  총  6개월  초과불가
• 주거지원은  총12개월  초과불가
• 의료지원은  총2번  불가
• 교육지원은  총4번  초과불가

 


6.  담당기구의  설치

- 긴급지원연장  결정,  긴급지원의  적정성  심사,  긴급지원의  중단  또는  지원비용의  환수  결정,그  밖에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이  회의에  부치는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시·군·구에  긴급지원심의위원회구성


- 긴급지원심의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1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

 


7.  조사  및  심의

- 시장·군수·구청장은  지원을  받았거나  받고  있는  긴급지원대상자에  대하여  소득  또는  재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긴급지원이  적정한지를  사후  조사해야  한다.


- 긴급지원심의위원회는  시장·군수·구청장이  한  사후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긴급지원의  적정성을  심사


- 심사결과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을  받은  것으로  결정된  사람에게는  긴급지원  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지체  없이  지원을  중단하고  지원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


- 반환명령에  이의가  있는  사람은  그  처분을  고지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해당  시장·군수·구청장을  거쳐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에게  서면으로  이의신청


- 시·도지사는  송부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이를  검토하고  처분이  위법·부당하다고  인정되는  때는  시정,  그  밖에  필요한  조치

 

 

 

 

 


학습정리
1.  의료급여법
-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의료급여를  함으로써  국민보건의  향상과  사회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제1조).
• 의료급여의  보장기관과  사례관리
• 의료급여  기금과  관리
2.  긴급복지지원법
-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신속하게  지원함으로써  이들이  위기상황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제1조).
- 위기상황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책무
- 긴급지원기관,  지원요청  및  확인
- 긴급지원의  종류  :  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원,  교육지원  등
- 긴급지원  기간  :  1개월간의  생계유지  등에  필요한  지원.  다만,  시장·군수·구청장이  긴급지원  대상자의  위기상황이  계속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1개월씩  2번의  범위에서  기간을  연장
- 담당기구의  설치
- 조사  및  심의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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