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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복지수급권의 보호/제한/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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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수급권의  보호

 

-  사회복지수급권은  헌법상의  생존권적  기본권  내지  복지권의  하나인  사회보장수급권을  법률에  의해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권리임.


-  사회복지급여는  언제나  유동적이고  개별적이며,  계량화,  표준화가  쉽지  않은  것을  그  급여의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수급권은  권리로서  취약성을  가지고  있음.

 

-  사회복지급여수급권의  취약성


▖헌법상  생존권에  관한  규정을  입법  방침적인  프로그램  규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
▖사회복지급여수급권의  내용이  권리로서  인정받기  곤란하다는  점
▖수급권이  갖는  이중성이  권리로서  취약하다는  점
-  사회복지수급권은  헌법상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불완전한  권리로  이해하고  있음.  때문에  권리로서  매우  취약한  지위를  가짐

 

-  권리침해  가능성을  규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처분·압류·상계의  금지
▖조세  및  기타  공과금의  부과금지

(1)  양도·담보제공·압류의  금지

-  공법적  성격을  지닌  사회복지수급권은  일신전속적  성격을  가지므로  타인에게  양도·담보로  제공할  수  없으며  압류할  수  없음


-  민법상의  채권  등의  재산권은  법률행위에  의하여  양도할  수  있으나  공법상의  권리는  법률행위에  의해  양도할  수  없음.


-  공법상의  권리·의무는  일신전속권(一身專屬權)이기  때문에  양도할  수  없는  것임.


-  사회복지수급권도  공법의  요소를  지닌  사회권이기  때문에  일신전속권으로  양도·담보제공·압류를  금지함.
-  사회보장기본법  제12조에는“사회보장수급권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할  수  없으며,  이를  압류할  수  없다.”고  규정하여  사회보장급여의  수급권을  보호하고  있음.

 

-  처분,  압류금지  이유
▖사회복지급여가  수급권자나  수혜자에  귀속하는  것은  급여의  성질상  당연하다는  것
▖압류될  수  있다면  수급권자는  생활의  기반을  상실하게  되고  사회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입장에  처해질  수  있음
▖생명ㆍ신체ㆍ정신적  손실에  대한  보상적  성격을  가진  사회복지급여는  일신전속성을  강하게  띠고  있음
▖사회복지급여의  목적상  특정인에게만  귀속시켜야  할  공익적  이유가  있는  때에는  그의  처분과  압류가  금지

(2)  조세·기타의  공과금  금지

-  각국의  사회복지입법례에서는  각종  사회복지급여에  대하여  조세  및  공과금의  부과를  금지하는  규정을  대부분  두고  있음.
-  사회복지  급여로  지급된  금액에  대해서는  조세,  그  밖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과금을  면제

[국민연금법  제60조]
“이  법에  따른  급여로  지급된  금액에  대하여는  「조세특례제한법」이나  그  밖의  법률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조세,  그  밖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과금을  감면한다.”

[산재보험법  제91조]
“보험급여로서  지급된  금품에  대하여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공과금을  부과하지  아니한다.”
-  이는 사회복지법이  사회보장수급권의  보호를  통해  생존권을  보장하려는  목적에서  규정한  조항이라고  할  수  있음.

(3)  불이익  변경금지

-  불이익변경  금지란  사회복지급여가  결정된  경우  그  급여에  대해  정당한  이유없이  변경하는  것은  기득권을  침해하는  행위가  되므로  이를  금지한다는  것임.


-  이미  결정된  급여에  대해  정당한  이유없이  변경  금지


-  기초생활보장법  제34조에는  “수급자에  대한  급여는  정당한  사유없이  수급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할  수  없다.”고  하여  불이익변경의  금지를  규정하고  있음.

2.  사회복지수급권의  제한

 

-  헌법  제37조  제2항에서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할  수  있음


-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할  수  없도록  함


-  수급권은  대상자  적격성이나  적법성에  위배될  경우  제한됨


-  국민연금  :  고의로  질병·부상  또는  그  원인이  되는  사고를  일으켜  그로  인하여  장애를  입은  경우에  장애연금을  지급하지  아니할  수  있음


-  국민건강보험법  :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범죄행위에  그  원인이  있거나  고의로  사고를  일으킨  경우  등  보험급여  제한  규정을  둠


-  산업재해보상보험법  :  근로자의  고의·자해행위나  범죄행위  또는  그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부상·질병·장해  또는  사망은  업무상의  재해로  보지  아니한다고  하여  급여제한  규정


-  고용보험법  :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피보험자는  수급자격이  없는  것으로  봄

(1)  이중급여  제한

-  사회복지급여의  수급권자가  다른  급여를  받게  되는  때에는  급여를  지급하지  않거나  지급이  정지됨.


-  국민건강보험법  제53조  제2항은  “공단은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다른법령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험급여에  상당하는  급여를  받거나  보험급여에  상당하는  비용을  지급받게  되는  경우에는  그  한도에서  보험급여를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수급권자가  동일한  수급사유로  중복수급  또는  이중보상을  받는다는  것은  사회적  형평의  원칙에도  위배됨.

(2)  수급권의  악용

-  고의로  사회복지급여  지급의  원인이  되는  사유를  발생시킨  경우,  사회복지급여  사유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것과  같이  하여  급여를  지급받는등  부당하게  급여를  받는  경우  수급권을  제한함


-  사회복지급여의  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게  사회복지  급여를  받거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에  의한  범죄행위와  고의로  사고를  발생시켜  부당하게  사회복지급여를  받은  경우


-  국민건강보험법  제53조  제1항  제1호에서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범죄행위에  그  원인이  있거나  고의로  사고를  일으킨  경우  해당하면  보험급여를  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국민연금법  제82조  제1항에는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가  고의로  질병·부상  또는  그  원인이  되는  사고를  일으켜  그로  인하여  장애를  입은  경우에는  그  장애를  지급  사유로  하는  장애연금을  지급하지  아니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음.

(3)  수급권의  남용

-  사회복지수급권자는  법령에  정하는  조건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여야  하고,  권한있는  기관의  정당한  지도·지시에  따를  의무가  있음.


-  이러한  의무를  태만히  한  결과  사회복지수급  사유  및  조건을  연기시키거나  급여의  지급을  부당하게  장기화시키는  경우에는  수급권의  남용에  해당하므로  그  수급권을  제한하는  것이  마땅함.


-  국민건강보험법  제53조  1항  2호  :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공단이나  요양기관의  요양에  관한지시에  따르지  아니한  때에는  보험급여를  하지  아니한다”

(4)  부당이득의  징수

-  위법하게  사회복지급여를  받은  자는  그  급여를  반환할  의무가  발생함.


-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84조  제1항에는  부당하게  보험급여를  받은  경우와  잘못  지급된  경우는  그  급여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징수하고,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보험급여를  받은  경우에는  그  급여액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징수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또한  국민건강보험법  제57조  제1항에서도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보험급여를  받은  사람이나  보험급여  비용을  받은  요양기관에  대하여  그  보험급여나  보험급여  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징수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3.  사회복지수급권의  소멸

 

(1)  사망  및  수급권의  포기

-  사회복지수급권은  일신전속적인  권리이므로  수급권자가  사망,  실종선고하면  권리가  소멸함.
-  또한  수급권의  포기에  의해서도  소멸함.
-  사회보장기본법  제14조에는  “①  사회보장수급권은  정당한  권한이  있는  기관에  서면으로  통지하여  포기할  수  있다.  ②  사회보장수급권의  포기는  취소할  수  있다.      ③  제1항에도  불구하고  사회보장수급권을  포기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사회보장에  관한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사회보장수급권을  포기할  수  없다.”고  규정함으로써  포기와  포기의  취소를  인정하고  있음.

(2)  소멸시효

-  사회복지급여를  받을  권리는  일정기간  동안  행사하지  아니하면  시효에  의해  소멸됨.


-  소멸시효는  개별  사회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복지법에서  시효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으면  민법규정(162조)에  의해  시효가  소멸됨.

 

 

 



학습정리
1. 사회복지수급권의  보호
(1)양도·담보제공·압류의  금지
사회복지수급권은  일신전속적  성격을  가지므로  타인에게  양도·담보로  제공할  수  없으며  압류할  수  없음
(2)  조세·기타의  공과금  금지
(3)  불이익  변경금지
기초생활보장법  제34조    “수급자에  대한  급여는  정당한  사유없이  수급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할  수  없다.”
2.  사회복지수급권의  제한
(1)  이중급여  제한
(2)  수급권의  악용
(3)  수급권의  남용
(4)  부당이득의  징수
3.  사회복지수급권의  소멸
(1)  사망  및  수급권의  포기
(2)  소멸시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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