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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복지수급권의 벌칙과 권리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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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수급권자의  의무

 

-  사회복지수급권자에게  주어지는  의무는  사회보험료  납부,  사회복지  급여에  대한  부담금,  수급권자의  조사순응  의무  등이  있음.


첫째,  사회보험  가입자는  해당보험료를  납부해야만  수급권을  인정받을  수  있음.


둘째,  사회복지급여에  대한  부담금이란  의료나  사회서비스  등의  현물급여를  이용하는  자에게  부과되는  본인일부부담금을  의미함.


셋째,  사회복지수급권자는  급여제공자의  복지제공책임의  수행에  응하여  그  책임이행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급권자의  조사순응  의무를  부여하고  있음.

 

2.  벌칙

 

(1)  행정형벌

-  행정상의  의무위반에  대하여  형법상의  형벌을  과하는  행정벌을  의미.


-  행정형벌도  형벌이므로  죄형법정주의에  따르며,  원칙적으로  형법총칙의  규정이  적용되고,  형사소송법의  절차에  의하는  것이  원칙임.


-  사회복지법에  규정된  행정형벌은  징역(懲役)  또는  벌금(罰金)임.


-  행정형벌은  양벌  규정의  형태를  갖추고  있어서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  사용인,  그  밖의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위반행위를  하면  그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  또는  개인에게도  해당  조문의  벌금형을  과함.

(2)  행정질서벌

-  행정  법규의  위반이  직접적으로  행정  목적이나  사회  공익을  침해하지는  않으나,  간접적으로  행정상의  질서에  장해를  줄  위험성이  있는  정도의  단순한  의무  태만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행정벌의  한  종류


-  과태료(過怠料)가  부과됨

 

3.  권리구제

 

-  권리구제란  사회복지급여의  수급권자가  보험료,  수급자격,  급여내용  등과  관련하여  당해  처분에  이의가  있거나  불복하는  경우에  사회복지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심사위원회  혹은  법원에  그  처분의  시정을  구할  수  있는  절차를  말함.
-  심사위원회를  통한  시정절차는  이의신청,  심사청구,  재심사청구  등의  절차로  규정되어  있고,  법원을  통한  시정절차는  행정소송을  통해  구제할  수  있는  절차임.

(1)  권리구제의  유형

1)  이의신청

-  사회복지급여와  관련하여  부당한  행정처분을  받은  당사자가  해당  행정처분의  이의를  행정처분기관에  제출하는  권리구제  제도를  말함.


-  이의신청  기간은  통상적으로  처분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신청해야  함


-  다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경우  서면  또는  구두로  신청할  수  있는데,  구두로  신청을  받은  경우  이의신청을  접수한  보장기관의  공무원은  이의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야  함.

2)  행정심판

-  행정청의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이나  부작위(不作爲)로  침해된  국민의  권리  또는  이익을  구제하고,  아울러  행정의  적정한  운영을  꾀함을  목적으로  행정심판  절차를  통하여  심리·판정하는  절차임


-  사법이나  공법상의  구제절차에  앞서서  사회적  약자의  생존권을  신속하게  확보하여  수급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서  사법적  판단과정에  소요되는  재정적  시간적  부담을  줄이고자  행정기관을  통한  권리구제  절차를  각  법률별로  규정하고  있음.


-  국민연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에는  재심사청구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  따른  행정심판으로  본다고  규정하고  있음.

3)  행정소송

-  행정청의  위법한  처분  그  밖에  공권력의  행사·불행사  등으로  인한  국민의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구제하고,  공법상의  권리관계  또는  법  적용에  관한  다툼을  적정하게  해결하기  위한  소송절차임.


-  과거에는  행정심판을  반드시  거쳐야만  행정소송이  가능했는데,  개정을  통해  원칙적으로는  당해  법률에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행정심판과  관계없이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게  되었음


-  사회복지법의  권리구제는  상황에  따라  행정소송을  직접  제기  하거나  행정심판  절차를  선택할  수  있음.

(2)  권리구제의  절차

-  사회보험제도는  중앙부처  산하에  각  공단을  설치하여  시행되므로  권리구제  절차는  1차적으로  각  공단  또는  공단에  설치된  위원회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음.


-  1차의  이의신청  또는  심사청구에  대한  결정에  불복하는  경우에는  각  공단  운영의  책임을  갖고  있는  보건복지부나  고용노동부에  설치된  위원회를  통해  다시  한  번  권리구제가  가능함.


-  권리구제에  관련된  시효는  90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음


-  공공부조제도의  경우  <중앙정부-시·도-시·군·구>    전달체계를  사용하고  있어  권리구제  절차는  1차적인  이의신청을  일반  행정전달체계에  하도록  하고  있음.

<국민연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의  권리구제  절차>

-  시효  :  처분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또는  결정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청구

■  국민연금법
-심사청구(1차)  :  국민연금공단(국민연금심사위원회),  국민건강보험공단(징수심사위원회)
-재심사청구(2차)  :  보건복지부(국민연금재심사위원회)

■  산재보험법
-심사청구(1차)  :  근로복지공단(산재보험심사위원회)
-재심사청구(2차)  :  고용노동부(산재보험재심사위원회)

■  고용보험법
-심사청구(1차)  :  고용노동부(고용보험심사관)
-재심사청구(2차)  :  고용노동부(고용보험심사위원회)

<국민건강보험법과  의료급여법의  권리구제  절차>

-  처분이  있음을  안  날과  결정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신청  및  청구

■  국민건강보험법
-이의신청(1차)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판청구(2차)  :  보건복지부(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  의료급여법
-이의신청(1차)  :  시장·군수·구청장
-심판청구(2차)  :  보건복지부(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권리구제  절차>

-처분이  있음을  안  날과  결정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신청  및  청구

■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이의신청(1차)  :  국민건강보험공단(장기요양위원회)
-심사청구(2차)  :  보건복지부(장기요양심판위원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권리구제  절차>

-  결정  및  처분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서면  또는  구두로  이의를  신청
(구두로  이의신청을  접수한  보장기관의  공무원은  이의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협조)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이의신청(1차)  :  시장·군수·구청장을  거쳐  시·도지사에게  신청
-이의신청(2차)  :  시·도지사를  거쳐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청

<긴급복지지원법,  기초연금법,  장애인연금법의  권리구제  절차>

■  긴급복지지원법
-이의신청(1차)  :  해당  시장·군수·구청장을  거쳐   시·도지사
-신청기한  :  처분을  고지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신청

■  기초연금법/장애인연금법
-이의신청(1차)  :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
-신청기한  :  처분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에  서면으로  신청

 

 

 



학습정리
1. 사회복지수급권자의 의무
사회보험료  납부,  사회복지  급여에  대한  부담금,  수급권자의  조사순응  의무
2. 벌칙
-  행정형벌  :  사회복지법에  규정된  행정형벌은  징역(懲役)  또는  벌금(罰金)
-  행정질서벌  :  과태료(過怠料)가  부과됨
3. 권리구제
-  사회복지급여의  수급권자가  보험료,  수급자격,  급여내용  등과  관련하여  당해  처분에  이의가  있거나  불복하는  경우  그  처분의  시정을  구할  수  있는  절차
- 권리구제의  유형  :  이의신청,  행정심판,  행정소송
- 권리구제의 절차
1차적으로  각  공단  또는  공단에  설치된  위원회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음.
1차의  이의신청  또는  심사청구에  대한  결정에  불복하는  경우,  각  공단  운영의  책임을  갖고  있는  보건복지부나  고용노동부에  설치된  위원회를  통해  다시  한  번  권리구제가  가능함.
권리구제에  관련된  시효는  90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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