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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유권해석,학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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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권해석

 

-  유권해석(有權解釋)은  국가기관이  주어진  권한에  기하여  하는  해석.


-  공권(公權)해석이라고도  함.


-  유권해석에는  다시  입법해석,  사법해석,  행정해석이  있음.

 


1)  입법해석

입법해석은  입법기관이  법조문  자체에  해석규정을  둠으로써  특정한 법규의내용  또는  문구의  의미를  밝히는  것을  말함.
법령을  통해서  법령의  용어를  해석하는  경우임.

예를  들어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정의)에  보면  "사회보장"이란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빈곤  및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소득·서비스를  보장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를  말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  이것이  입법해석에해당됨.  

 

이  해석은  그  자체가  법  규정이므로  절대적인  강제력을  가짐.

 


2)  사법해석

사법해석은  법원  특히  대법원의  판결형식으로  나타나는  법의  해석


영미법  국가의  경우  법원의  판례가  곧  법원이  되기  때문에  사법해석은  법적  구속력을  가짐.


대륙법계에  속하는  성문법주의  국가에서는  영미에서와는  달리  판례가  완전한  구속력을  가지지  못하므로  사법해석이  절대적인  권위를  갖는다고는  볼  수  없음.

우리나라의  경우  성문법주의  국가지만  대법원의  판결(사법해석)이  당해  사건에  관한  한  하급법원의  판결을  구속하므로  그  범위  내에서  사법해석이  인정된다고  할  수  있음.

 


3)  행정해석

행정해석(行政解釋)은  행정관청에  의해  행해지는  해석임.

이  해석은  행정관청에서  법을  집행하는  형식으로  법을  구체적으로  해석하기도하고  또는  상급관청의  하급관청에  대한  감독권의  일환으로서  회답,  훈령의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  집행적  행정단계에서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함.


그러나  행정해석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행정쟁송절차(행정심판,  행정소송)에  의하여  변경·취소될  수  있는  것이어서  최종적인  구속력을  갖지  못함.

 

2.  학리해석

 

-  학리해석(學理解釋)은  법학자가  학문적인  입장에서  행하는  법  해석


-  유권해석과  달리  강제력을  갖지  못하므로  무권(無權)해석이라고도  함.


-  학리해석은  법규범의  의미와  내용을  학문적인  입장에서  이론적  체계적으로  모순  없이  인식하려는  것으로서,  이  점에서  실천적  목적을  첫째로  하는  유권해석과  다름.


-  학리해석의 성과는 학설이라고 일컬어지며,  법학자의  대다수가  지지 하는 학설인  통설은 법 해석의 유력한 근거가  됨.


-  학리해석은  다시  문리해석과  논리해석으로  구분됨.

 


1)  문리해석

문리해석(文理解釋)은  법령을  구성하고  있는  자구(字句)나  문장의  뜻을  문법규칙  및  사회통념(社會通念)에  따라  밝혀  확정하는  해석방법임.

논리  해석에  대하는  개념으로  법  해석의  제1단계임.

문법적  해석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자구의  의미를  밝힘에는  법령  제정  당시의  뜻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입장과  현실의  사회적  수요(需要)에    대응하여  현재의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는  입장의  대립이  있는데  후자가  통설임.

 


2)  논리해석

논리  해석(論理解釋)이란 법령의 의미  내용을  문법적  의미에  얽매이지  않고  논리적  법칙에  따라서  해석하는  방법임.
그러나  지나치게  형식논리에  치우치게  되면  구체적  타당성을  결(缺)하게  되므로  체계적·목적론적  해석을  가미할  필요가  있음.


논리해석은  확대해석,  축소해석,  물론해석,  반대해석,  보정해석,  유추해석,    연혁해석  등으로  구별됨.

 

<법  해석의  종류>

 

 

 

3.  사회복지의  분석

 

1)  규범적  타당성

①  입법목적  및  권리·책임

-국민연금법


국민연금법은  국민의  노령,  장애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제1조)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급여기준은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규정

-아동복지법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이  목적(제1조)

-노인복지법


노인의  질환을  사전에  예방  또는  조기발견하고  질환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요양으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후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함으로써  노인의  보건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제1조)

-장애인복지법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권리보장을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임을  명백히  하고,  장애인복지대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며,  장애인의  복지와  사회활동  참여  증진을  통하여  사회통합에  이바지  하는  것이  목적

 


②  대상자의  요건과  범위

인간다운  생활  보장을  위해서는  대상자의  범위가  가급적  넓게  규정되어야  함


대상자의  법적  요건과  범위에  대해  노인복지법은  명확히  규정하고  있음

-  제25조  노인의  생업지원


국가,  지방자치단체,  그  밖의  공공단체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은  매점이나  자동판매기의  설치를  허가  또는  위탁할  때에는  65세  이상  노인의  신청이  있는경우  이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고  규정

-  제26조  경로우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65세  이상의  자에  대해  공공시설을  무료로  또는  그  이용요금을  할인하여  이용하게  할  수  있게  정하고  있음

-  제28조  상담·입소  등의  조치


노인에  대한  복지를  도모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는  다음  각호의  조치를  하여야  함

제1호는  65세  이상의  자  또는  그를  보호하고  있는  자를  관계공무원  또는  노인복지상담원으로  하여금  상담·지도하게  하는  것


제2호는  65세  이상의  자로서  거택에서  보호받기가  곤란한  자를  노인주거복지시설  또는  재가노인복지시설에  입소시키거나  입소를  위탁하는  것


3호는  65세  이상의  자로서  항상  보호를  필요로  하고  경제적  이유로  거택에서  보호받기가  곤란한  자를  노인의료복지시설에  입소시키거나  입소를  위탁

 


③  급여의  요건과  내용

-  복지급여는  모든  생활상의  위험에  대응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함


-  산재보험  :  업무상의  사유로  인한  재해를  급여요건으로  하고  있음


   출퇴근  재해  :  사업주가  제공한  교통수단이나  그에  준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는등  사업주의  지배관리하에서  출퇴근하는  중  발생한  사고,  그  밖에  통상적인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하는  중  발생한  사고를  말함

<  다수의  의견>


출퇴근  중에  발생한  재해가  업무상  재해로  되기  위해서는  근로자의  출퇴근  과정이  사업주의  지배·관리하에  있다고  볼  수  있는  경우라  판단

<  소수의  의견>


출퇴근은  노무제공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필수적  과정이므로  다수의견에  따르게  되면  형평성  내지  평등의  원칙에  반하고  법규범의  통일적  해석  및  적용의  견지에서  타당하지  못하다고  판단

-  업무상의  재해를  업무상의  사유에  따른  근로자의  부상·질병·장해  또는  사망으로  규정(법  제5조)


-  2016년  9월  출퇴근  재해에  대해  헌법상  평등원칙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헌법재판소의  불합치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출퇴근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  산재를  인정하도록  개정됨

 


④  재정부담

-  사회보험에  드는  비용은  사용자,  피용자  및  자영업자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가  그  비용의  일부를  부담할  수  있음


-  공공부조  및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일정  소득수준  이하의  국민에  대한  사회서비스에  드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


-  부담능력이  있는  국민에  대한  사회서비스에  드는  비용은  그  수익자가  부담함을  원칙으로  하되,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그  비용의  일부를  부담할  수  있음

 


2)  법적  실효성

-  각  법률에서  규정하는  조직과  인력,  재정조달  방법,  권리구제  및  형벌의  기준


-  기준이  충족되어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실효성  확보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음

 

[조직과  인력]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사회보장급여가적시에  제공될  수  있도록  지역적·기능적으로  균형  잡힌  사회보장  전달체계를  구축하여야  함

[재정조달방법]


국민연금법  제87조에  의해  국가는  매년  공단  및  건강보험공단이  국민연금사업을  관리·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

[권리구제  및  형벌]


가입자의  자격,  기준소득월액,  연금보험료,  그  밖의  이  법에  따른  징수금과  급여에  관한  공단  또는  건강보험공단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자는  그  처분을한  공단  또는  건강보험공단에  심사청구를  할  수  있음

-  보호대상자에  대한  금지행위  위반자에  대한  처벌규정을  둠으로써  실효성을  확보하고자  함


-  수급권자에게  의무를  부과하고  이를  위반한  사람에게  일정한  벌칙을  가할  수  있음


-  벌칙  :  신체형(사형,  징역,  금고,  구류),  재산형(벌금과  과태료),  명예형(자결정지와  자결상실)
-  행정상의  무질서를  야기하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의무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행정  질서벌로서  과태료와  같은  재산형  벌칙이  부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49조  벌칙규정에  속임수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급여를  받거나  타인으로하여금  급여를  받게  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하도록  함

[국민연금법]


제128조  제1항에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급여를  받은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함
 

 

4.  사회복지법의  분류

 

1)  상위법과  하위법

-  법규범은  그것이  존재하는  형태에  따라서  수직적  위계질서를  이룸.  즉  법들은  상위법과  하위법의  관계에  있음.


-  헌법 → 법률 → 명령(시행령,  시행규칙) → 자치법규(조례,  규칙)의  위계적  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  하위규범들은  상위규범에  구속되어  그것을  위반할  수  없으며,  상위의  규범을  위반하면  위헌  또는  위법이  됨(상위법  우선의  원칙)


-  헌법의  규정을  위반한  하위의  개별  사회복지법률은  위헌법률이  되며,  그  효력이  상실됨.


-  한편  하위규범은  상위규범의  추상성을  구체화시켜주는  역할도  함.

 


2)  일반법과  특별법

-  법은  법  적용  및  효력의  범위에  따라서  일반법과  특별법으로  나눔.


-  일반법이란  법의  효력이  특별한  제한  없이  일반적으로  넓게  적용되는  법


-  특별법이란  일정한  사람,  사항,  장소에만  국한하여  적용  되는  법


-  일반법과  특별법을  구별하는  이유는  법의  적용에  있어  동일한  사항이  일반법과  특별법에  모두  있을  경우  특별법이  일반법에  우선하여  적용  하기  때문임(특별법  우선의  원칙)


-  일반법과  특별법은  절대적  개념이라기보다  상대적  개념으로  비교대상에  따라  일반법이었던  법이  특별법이  될  수도  있고,  특별법이었던  법이  일반법이  될  수 도  있음.


-  「장애인복지법」은  「사회보장기본법」과  비교하면  특별법이  되지만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과  비교할  때는  일반법이  됨.

 


3)  원칙법과  예외법

-  원칙법이란  일정한  사항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법을  말하고,  예외법이란  그  일정한  사항에  관하여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그  예외를  인정함으로써  원칙법을  배제하여  적용되는  법을  말함.


-  일반법과  특별법의  관계와  달리  예외법은  원칙법의  적용을  완전히  배제하므로  원칙법이  예외법에  대해서  보충관계에  있지  않음.


-  일반적으로  법령에서  보여주는  단서조항은  예외법이라고  할  수  있음.

 


4)  강행법과  임의법

-  강행법이란  당사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적용이  강요되는  법(헌법,  행정법,  형법등의  공법)


-  임의법이란  당사자의  의사에  따라  법을  적용할  수  있고  적용을  배제할  수도  있는  법(민법,  상법  등의  사법)


-  임의법을  인정하는  이유는  원래  법은  권력관계를  근거로  강행되는  것이지만,공적  질서와  무관한  개인적  관계에  대해서는  당사자의  의사를      존중하여  그  자치를  허용하는  것이  오히려  사익과  사회질서  유지에  적합하고  법의  목적에도  합치되기  때문임.


-  사회복지법의  경우  그  권리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강행규정적인  성격이  되지만,  보호적인  측면에서  임의성을  인정하게  되는  것임.

 


5)  신법과  구법

-  신법은  새로  제정된  법이고,  구법은  신법에  의해  폐지되는  법을  말함.


-  신법의  시행시기와  구법의  종료시기에는  상호  불일치가  존재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하여  신법에  ‘경과규정’  또는  ‘부칙’을  둠.


-  형식적  효력이  동등한  법  형식  사이에  법령  내용이  상호  모순·저촉  하는  경우에는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정된  것이  먼저  제정된  것보다  우선하는  신법  우선의  원칙을  따라야  함.

 

 

 



학습정리
1. 유권해석
-  유권해석(有權解釋)은  국가기관이  주어진  권한에  기하여  하는  해석.  공권(公權)해석이라고도  함.
-  입법해석,  사법해석,  행정해석
2.  학리해석
-  문리해석,  논리해석
3.  사회복지의  분석
4.  사회복지의  분류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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