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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복지법의 법원(法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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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법원의  개념

 

-  법원(source  of  law)이란 법의 연원을  줄인 말로  법이  어떠한  형식으로  표현되어  어떠한  방식으로  존재하는가이다.


-  사회규범으로서의  법은  그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일정한  형식으로  나타나고  존재하여야  함.


-  법원은  일반적으로  성문법과  불문법의  형식으로  존재.

 


1)  성문법원

-  성문법이란  입법기관에  의해  특별한  절차를  따라  만들어지고  문자의  형식을  갖추어  문서로  규율  된  법임.


-  오늘날의  현대복지국가  대부분은  제정된  성문법을  법원에서  인정하는  성문법주의(법률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며,  극히  일부의  경우  불문법원을  병용하는  추세에  있음.


-  사회복지법제의  성문법원의  종류는  헌법,  법률,  명령,  자치법규,  국제법  등이있음.


①  헌법

-  사회복지법을  규율하는  최고  규범이며  국가의  책임범위와  권력을  정해주는  기본  원리


-  사회복지법의  행사는  헌법에  근거해야  함


-  사회복지법의  효력도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권을  구체적으로  보장하고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동하므로  헌법에  의해  존재의  근거가  부여됨


-  사회복지법규에  의해  기본권이  침해될  경우에는  구제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됨


-  사회복지법을  규율하는  최고  규범이며  국가의  책임범위와  권력을  정해주는  기본  원리라고  할  수  있음

 


<사회복지법제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원리>

첫째,  기본권의  존중

헌법  전문에는  국민의  자유와  안전,  평등,  행복과  같은  기본권  보장이  목적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힘
헌법  제10조에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

둘째,  법치주의

국가  권력의  행사는  의회에  의하여  제정된  법률에  기반하여  행사되어야  함
법에  근거가  없이  국가가  국민에게  규제나  급여를  할  수  없음

셋째,  사회국가의  원리

사회정의  이념을  헌법에  수용하고  사회문제에  대해  외면하지  않고  정치경제적·사회적·문화적  모든  영역에서  정의로운  사회질서를  형성하고자  개입하고  분배하는  국가

 


<기본권과  사회복지법제>

- 우리나라는  성문법  국가이므로  기본권은  성문  헌법에  보장된  권리라  할  수  있음


- 기본권은  인권을  실정  헌법  규정으로  명시한  것


- 공공복리를  위한  기본권  제한은  사회복지를  목적으로  개인의  자유권  등을  제한할  수  있음을  의미


- 기본권  제한의  타당성  :  목적의  정당성,  방법의  적절성,  피해의  최소성,  법익의  균형성을  기준으로  판단


- 기본권  제한이  사회복지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해도  피해를  최소화  함으로써  기본권을  최소한도로  제한하는  수단이나  방법을  선택해야  함

 


<우리나라  헌법의  기본권  분류>

- 인간의  존엄과  가치(인간존엄,  행복추구권)


- 평등의  보호(법앞의  평등,  차별금지)


- 자유권적  기본권(생명과  인신의  자유,  양심과  종교·학문·예술·언론출판·집회결사등 정신적  자유,  주거·사생활·통신의  비밀과  자유·정보  등  사생활  및  정보의  자유)


- 경제적  기본권(재산권·직업선택·소비자의  권리)


- 정치적  기본권(정치자유·참정권·선거권)


- 사회적  기본권(근로·교육·인간다운  생활·혼인과  가족생활·보건·환경권  등)


- 청구권적  기본권(재판청구·국가배상·손실보상·형사보상·범죄피해자  구조)

 


<생존권의  성격과  사회복지법제>

- 생존권에  대한  판례를  통해  볼  때  법률에  의하여  구체화될  때  비로소  인정되는  법률상  권리라  할  수  있음


- 헌법재판소는  다음과  같이  판시(2002헌마328)

 

  헌법  제34조  제1항이  보장하는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는  사회권적  기본권의  일종으로서  인간의  존엄성에  상응하는  최소한의  물질적인  생활의  유지에  필요한  급부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권리는  국가의  재정형편  등  여러  가지  상황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법률을  통하여  구체화될  때  비로소  인정되는  법률적  권리라  할  것이다.


②  법률

법률은  국회의  의결을  거쳐  제정·공포된  법을  말함.
법률은  헌법이념에  부합해야  하고  하위명령과  자치법규에  대해  우월한  형식적  효력을  가짐.
사회복지와  관련된  실정법(개별법)들이  여기에  속함.
사회복지법의  법원으로서의  법률은  실질적으로  사회복지법의  구체적인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보험법,  공공부조법,  사회서비스법  등

③  명령

명령이란  국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  이하의  행정기관이  제정한  법규를  말함.
국회는  근본적인  중요한  사항만  법률의  형식으로  정하고,  실제로  법률을  집행하는  데  필요한  세부적  사항은  각  행정기관의  명령으로  정해짐
명령에는  제정주체에  따라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으로  나눌  수  있음.
사회복지 법원으로서의 명령은 시행령(대통령령)과 시행규칙(장관령)으로 나누어짐.
아동복지법의  시행령은  대통령,  시행규칙은  보건복지부장관

④  자치법규

자치법규는  지방자치단체가  법률과  명령의  범위  내에서  제정하는  자치규범으로  그  자치단체의  지역  내에서만  효력이  있음.
자치법규에는  조례와  규칙이  있음.

조례는  지방자치단체가  법령의  범위  내에서  그  사무에  관하여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제정하는  것
규칙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법령  또는  조례의  위임된  범위  안에서  그  권한에  속하는  사무에  관하여  제정한  자치법규임.
지방자치단체는  법률의  위임이  없어도  법령의  범위  안에서  그  사무에  관하여  조례를  제정할  수  있지만  주민의  권리제한  또는  의무  부과에  관한  사항이나  벌칙을  정할  때에는  법률의  위임이  있어야  함.

<사회복지조례>

♦  필요성과  법적  근거

-  지역사회복지의  보장수준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예산  부담능력에  달려  있으므로  재정적  요인도  중요함


-  지역사회복지가  정치적  의지로  형성되고  지방정부의  재정력에  의해  담보되어도  그것이  실현되는  것은  법을  통해  정부의  책임성이  담보되어야  가능함
☞  지역사회복지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는  자치법규인  조례가  중요한  역할을  함

-  지역주민에게  가까이  있는  책임주체가  규범을  제정하는  것이므로  주민과의  간격을  좁히고  지역주민의  특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입법자의  부담을  줄여줌


-  지역사회복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나  자원동원을  통한  문제해결과  욕구충족도  필요하지만  이러한  노력을  보장하고  지원하는  제도를  형성할    수  있는  조례  도입이  필요함


-  지역사회복지의  법적  근거  :   헌법과  법률로  구분


-  헌법적  근거  :  지방자치  및  인간다운  생활의  권리에  관한  헌법  규정이  근거가  됨


-  법률적  차원  :  지방자치법에  규정된  주민복리와  그에  관한  사무가  근거가  됨


-  사회보장기본법상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전달체계  등을  규정한  것,사회보장급여법상의  사회보장급여  신청  및  제공,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위원회  등의  규정,  사회복지사업법상  지역사회복지와  재가복지서비스  정의,  책임주체,  재정,  전문인력  등의  규정을  들  수  있음

 


♦  사회복지조례의  내용

 

가.  조례의  특성과  한계

-  형식적  개념  :  조례는  지방자치단체가  법령의  범위  내에서  그  권한에  속하는  사무에  관하여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제정하는  지방법규


-  실질적  개념  :  지방자치단체가  자치권에  의하여  자주적으로  정립한  법이므로  지방자치단체의  자주법


-  헌법에서는  법령  범위  안에서  조례를  제정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자치법에서는  자치입법으로서  조례와  규칙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자치입법의  범위는  매우  넓음


-  조례를  정할  수  있는  범위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에  관하여  한정  됨

 


나.  제정절차

-  조례안의  입법절차


①  조례안의  입안  및  발의
②  조례안의  의회  심의  및  의결
③  조례안의  공포  및  효력  발생

-  조례안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발의할  수도  있고,  지방의회  의원이  발의할  수도  있으며,  주민이  청구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발의할  수도  있음


-  발의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첫  번째  단계인  조례안의  입안  및  발의  절차가  달라지게  됨


-  조례  제정  절차와  관련하여  조례안이  발의되면  의회의  심의절차를  거치게  됨


-  의회의  심의절차  →  소관위원회의  심사  →  본회의의  심의  →  집행부


-  공포절차를  밟기  전에  조례안은  조례·규칙심의회의  심의를  다시  한번  거치게  되는데  이전에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의회에서  원안  의결된  조례안은  이  절차를  생략할  수  있음


-  조례·규칙심의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의회에  조례안의  재의를  요구할  수  있음

 


다.  사회복지조례의  역할

-  지방자치단체가  사회복지  사무에  관하여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제정하는  자치법규


-  사회복지조례의  제정은  지역사회복지가  지역의  공식적인  제도로  제도화되어  권리의무  관계의  형성을  통해  지역사회복지를  보장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


-  사회복지조례는  지역의  사회문제  발생을  예방·해결하고  복지욕구를  충족하는  규범적  장치가  될  수  있음

 


♦  사회복지조례의  범위

-  지방자치법  제9조  제2항  제2호에  의해  위임된  복지조례
①  주민복지에  관한  사업
②  사회복지시설의  설치·운영  및  관리
③  생활이  곤궁한  자의  보호  및  지원
④  노인·아동·심신장애인·청소년  및  여성의  보호와  복지  증진

 


♦  사회복지조례의  분석방법

-  사회복지조례를  분석하는  방법은  분석기준을  활용하여  조례  입법  수준을  평가하는  것


-  분석기준  :  지역복지권  보장,  지역적  최저생활  보장,  대상자  범위의  포괄성,재정의  책임성,  전달체계

2)  불문법원

-  불문법은  문서의  형식으로  표현되지  않는  법임.


-  성문법이  모든  법률관계를  다  규율하기는  어려우므로  불문법이  보충적  기능을  함.


-  불문법으로서의  사회복지법원은  관습법,  판례법,  조리가  있음.

 


①  관습법

관습법이란  사실상의  관행이  계속적이고  일반적으로  행해짐에  따라  법으로서의  효력을  가지는  불문법을  말함.

관습법은  영국이나  미국과  같은  불문법주의  국가에서는  법원의  주종을  이루고있으며,  우리나라  대법원에서는  성문법이  존재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습법을  인정하고  있음.  현행  사회복지법은  그  역사가  짧아  법원에서  관습법으로  인정된  것은  아직  없음.

 


②  판례법

판례법은  법원이  내리는  판결을  법규로  보는  것으로,  보통  최종심인  대법원의  판결  또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중요한  의미를  가짐.
법원의  대부분이  판례의  집적으로  이루어지는  영국과  미국의  법계에서는  판례법이  구속력이  강함.

우리나라의  경우  성문법주의  국가로서  판례의  법원성을  부정하고  있어  판례의  법률적  구속력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상급법원의  판례가  사실상의  구속력을  가지는  점은  부인할  수  없음.

 


③  조리


조리(reason)란  사람의  상식으로  판단  가능한  본질적  이치를  말하는  것으로,사물의  도리,  합리성,  본질적  법칙을  의미함.
성문법,  관습법,  판례법이  없는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조리가  보충적  법원이  될  수  있음.

민법  제1조에는  “민사에  관하여  법률에  규정이  없으면  관습법에  의하고,  관습법이  없으면  조리에  의한다.”고  규정함으로써  조리의  법원성을  명문으로  인정하고  있음.

 


3)  국제법

-  국제법이란  국제사회,  국가  사이의  관계를  규율하는  법률.


-  국제법에는  국제조약과  국제관습법이  있음.


-  국제조약은  조약,  협정,  협약,  약정,  규약  등  그  명칭이  어떠하더라도    국가와  국가  간,  국가와  국제기관  사이에  법적  효력이  있는  문서에  의한  합의를  말함(국제인권규약,  아동권리협약,  사회보장협정  등).


-  조약이  국내에서  효력을  갖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비준과  국회의  동의가  필요함.


-  국제관습법이란  국제사회에서  법으로서  일반관행이  증명된  관습법


-  국제관습은  묵시된  조약의  한  형태가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법  형식임.


-  우리나라  헌법  제6조  제1항에는  “헌법에  의해  체결·공포된  조약과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법규는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음.



<사회복지법원(法源)  의  종류와  내용>

 

 

<법률,  법규,  법령,  법전의  용어  구분>

 

 

 


학습정리

1. 법원의 개념
-법이  어떠한  방식으로  존재하는가
-일정한  형식으로  나타나고  존재
-성문법과  불문법의  형식으로  존재
2.  법원의  종류
-성문법원  :  헌법,  법률,  자치법규
-불문법원  :  관습법,  판례법,  조리
-국제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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