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원
- 재원 선택의 쟁점 : 서비스 이용자에게 부담시킬 것인가, 목적세의 형태로 충당할 것인가,사회보험료, 기부금으로 충당할 것인가 등
- 사회복지급여의 재원 종류 : 조세, 자발적 기부, 이용료
1) 조세
가. 조세의 의의와 분류
- 조세 : 과세권자인 국가,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수입을 조달하기 위해 법률에 규정한 것,직접적인 반대급부 없이 과세요건을 충족한 모든 자에게 부과. 징수하는 금전급부
- 조세의 기능 : 소득재분배, 자원배분, 경제안정화, 사회적 행위 유도 기능 가짐
① 소득재분배 기능 : 조세를 통해 개인, 집단 간 소득이 이전되는 것, 공평한 소득분배 실현 목적
② 자원배분 기능 : 경제적 자원을 민간, 공공 부문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배분하는 기능
③ 경제안정화 기능 :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
④ 사회적 행위 유도 기능 : 주류, 담배 등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유발하는 항목에 대한 중과세 부과로 행위 감소, 입양, 기부 등 바람직한 행위 유발항목에 조세감면, 면세조치 등 통한 행위 장려
- 조세의 분류
과세주체별 | 내국세 | |
관세 : 재정관세, 보호관세 | ||
도세 :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 ||
시,군세 :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담배소비세 | ||
세수의 용도별 | 보통세 : 일반경비 충당 | |
목적세 : 교육세, 교통세, 농어촌특별세,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등 | ||
타조세 부과여부 | 보통세 : 일반경비 충당 목적세 : 교육세, 교통세, 농어촌특별세,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등 독립세 |
|
부가세 : 교육세, 농어촌특별세, 소득할주민세 등 | ||
납세의무자와 담세자 일치여부 |
직접세 : 법인세, 재산세 등 (누진적) | |
간접세 : 부가가치세, 주세 (역진적) | ||
과세물건 화폐표시여부 |
종가세 : 대부분의 조세 | |
종량세 : 주세, 자동차세, 카지노 등 장소에 부과하는 조세 등 | ||
세율정도 | 비례세 : 과세표준의 크기와 상관없이 일정률의 같은세율 적용 부가가치세, 특별소비세, 주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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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진세 : 과세표준금액 증가에 따라 적용 세율도 높아지는 조세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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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진세 : 소득이 증가할수록 적용되는 세율이 감소하는 조세제도 소득재분배 효과 : 누진세 > 비례세 > 역진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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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과징 주기성 | 경상세 : 매년 규칙적으로 과징되는 조세 법인세, 소득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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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세 : 비상시 일정기간 한정되는 과징 방위세, 교육세 |
(1) 소득세
- 부담능력의 원칙에 따라 세율이 부과
- 다른 조세에 비하여 각종 조세감면으로 저소득층이 조세부담을 면제, 감면시키거나 근로소득과 자산소득을 구분하여 재분배효과를 높임
- 개인소득세가 일반예산을 구성하는 조세 가운데 가장 큼
(2) 소비세
- 소비에 대한 조세는 상품을 소비할 때 부과하기 때문에 개인소득세에 비해 고소득층의 조세부담률이 저소득층보다 상대적으로 적음
- 어떤 상품의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조세
- 일반소비세 : 모든 상품의 소비에 단일세율을 부과. 가장 역진적임. 소득에 상관없이 소비에 대하여 동일 세율을 부담
- 특별소비세 : 상품마다 다른 세율을 부과. 어떠한 상품에 세율을 높이 부과하느냐에 따라 소득재분배효과 다름
- 부가 가치세 : 상품의 생산에서 최종소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에서 부과되는 세금. 단계별로 세금 부과하기 때문에 일반소비세에 비하여 소득재분배효과 높일 수 있음.
(3) 부 세
- 부에 관한 조세
- 재산세 : 단일세율을 부과, 세금부과대상이 되는 재산가치 평가액이 시장가격이 변화에 따라 빨리 변화하지 못함, 많은 재산들을 포괄적으로 세금부과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실질조세부담률이 적음.
나. 조세부담율과 국민부담률
(1) 조세부담률
- 대한민국 영토 내에서 생산된 가치의 명목적인 합은 경상 GDP에서 조세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을 측정하는 지표
• 조세부담률 = 조세 / 경상GDP
- 조세부담률이 계속 높아진다고 해서 반드시 조세수입이 커져 사회복지정책에 쓰일 재원이 증가되는 것은 아님
예) 세금 많이 내게 되면 일반생산성 떨어짐(노동의지가 떨어지게 됨) 🡪 적정성에서 조세 적정성을 가져야 함
- 국민총생산의 규모가 크면 다른 조건이 같을 경우 비교적 낮은 조세부담률에서도 조세수입이 커지기 때문에 사회복지정책에 사용할 수 있는 재원이 커짐
- 조세수입이 쓰이는 형태에 따라서도 다름
① 정치적인 측면 : 평등과 분배의 가치를 강조하는 국가에서는 국민총생산이 어느 정도 줄더라도 조세부담률은 높아짐
② 사회적․문화적인 측면 : 국민들의 근로동기나 저축동기가 강하게 나타나는 국가들에서는 비교적 높은 조세부담률에도 불구하고 국민총생산의 양은 줄지않을 수 있음
③ 시간적인 측면 : 조세부담률이 높아도 단기적으로 볼 때는 국민총생산 양이 크게 줄지 않을 수 있다. 단기적인 시간에서는 조세부담률의 변화로 인한 사람들의 근로나 저축동기의 변화가 크지 않을 수 있기 때문
(2) 국민부담률
- 경상GDP에서 조세 외 사회보장기금이 차지하는 비중, 연금, 사회보험 부담을 나타낼 수 있음
• 국민부담률 = 조세부담률 + 사회보장부담률
- 조세의 실질적인 부담은 조세소득원과 소득의 사용형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느냐에 따라 달라짐
- 조세전가의 문제 : 어떤 사람에게 명목적으로 세금이 부과되어도 실질적으로는 다른 사람이 그 세금을 부담하게 되는 경우
예) 사회보장성 조세
- 사회보험은 피고용자를 위하여 사용자가 일정한 비율의 사회보장성 조세를 부담하도록 함
- 명목세율이 높다고 해서 사람들이 실제로 납부하는 실질세율이 높은 것은 아님
2) 자발적 기부
- 자발적 기부 :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하여 개인이나 단체가 대가 없이 무상으로 내놓은 것
예) 민간부문, 기부, 헌금
가. 자발적 기부의 필요성
- 시장의 실패와 국가의 실패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의 재화가 국가도, 시장도 아닌 제 3의 방법으로 제공될 필요, 자발적 기여에 의한 방법이 여기에 속함
- 다원화한 사회 속에서 특정한 지역이나 집단의 특수한 욕구를 해결 할 수 있음
- 자발적 기부를 통한 사회복지정책은 새롭고 창의적인 서비스의 개발이 용이
나. 자발적 기부의 문제점
- 소득재분배의 역진성 문제.
- 자발적 기부에 의한 집단적․지역적인 특수한 욕구를 해결하려는 정책이 발전하다 보면, 국가 전체적인 포괄적․통합적인 정책 발전에 장애가 될 수 있음
- 자발적 기부에 의한 재원은 불안정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어려움
3) 이용료
- 이용료 : 개방시장에서 사회복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
- 재화나 서비스를 받을 때 수급자의 일정한 액수의 본인부담을 필요로 함
예)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지만, 병원, 약국 이용 시 사용자가 부담함
가. 사용자 부담의 필요성
- 사용자 부담을 통하여 사회복지 서비스의 남용을 막음. 불필요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서비스 이용을 억제, 시급한 서비스를 많이 제공할 수 있음. 도덕적 훼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사람들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할 동기를 제공
- 과대한 정부부담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
-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음
-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이 일부라도 비용을 부담하게 되면 치욕을 줄이고 자기존중을 높일 수 있음
나. 사용자 부담의 문제점
- 저소득층의 부담이 고소득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커 소득재분배를 악화시킴
- 사용자 부담 액수가 크지 않더라도 저소득층에게 부담이 되어 필요한 서비스의 이용이 억제될 수 있음
예) 차상위계층, 차차상위계층이 부담 - 돈 때문에 의료서비스 중단 🡪 또 다른 형태의 빈부격차의 동기가 됨.
- 사회복지서비스 수급자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선택할 능력이 없는 이 경우 사용자 부담은 불필요
4) 비공식부문 재원 : 가족, 친척, 이웃
가. 비공식부문 재원의 필요성
-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인 관습과 규범에 의해 비공식부문이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 국가복지에 비해 수급자나 기여자의 자유로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음
- 시간적, 공간적인 측면에서 복지욕구를 빨리 해결하는데 장점이 있음
- 비물질적인 측면에서는 더 질이 높은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음
나. 비공식재원의 문제점
- 돈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복지욕구가 비공식부문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음
- 2차적 수혜자 발생 : 비공식복지의 기여자가 국가복지로의 전환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사람
예) 국가가 노인에게 돈을 지급 🡪 자녀가 노인에게 용돈을 주지 않음 🡪 2차적 수혜자 : 자녀
학습정리
1. 조세
- 조세의 기능 : 소득재분배, 자원배분, 경제안정화, 사회적 행위 유도 기능 가짐
- 조세부담률 : 조세부담률이 높아진다고 해서 반드시 조세수입이 커져 사회복지정책에 쓰일 재원이 증가되는 것은 아님
- 조세 실질부담률 : 조세소득원과 소득의 사용형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느냐에 따라 달라짐
2. 자발적 기부
- 자발적 기부 :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독기위하여 개인이나 단체가 대가 없이 무상으로 내놓은 것
- 소득재분배의 역진성 문제
3. 이용료
- 이용료 : 개방시장에서 사회복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
-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음
- 저소득층의 부담이 고소득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커 소득재분배를 악화시킴
4. 비공식부분 재원
-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인 관습과 규범에 의해 비공식부문이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 2차적 수혜자 발생 : 비공식복지의 기여자가 국가복지로의 전환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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