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달체계 선택시 고려사항
- 전달체계 :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조직적 장치임
1) 재화나 서비스의 속성
- 사회복지정책에서 제공되는 재화나 서비스는 다양하고 이러한 재화나 서비스는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므로 속성의 차이에 따라 전달체계의 차이가 필요함
- 사회복지재화나 서비스들은 그것들의 공공재적인 성격의 정도와 외부효과의 크기에 있어 차이가 있음
- 사회복지의 재화나 서비스들은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에서도 차이가 있음
- 어떤 사회복지 재화나 서비스는 속성상 대규모로 혹은 강제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기술적인 측면에서 바람직 할수 있음(예. 사회보험)
- 어떤 사회복지 재화나 서비스는 속성상 여러 전달체계에서 보완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음
2) 전달체계의 측면
- 전달체계가 얼마나 평등 혹은 사회적 적절성 목표를 이룰 수 있는가?
- 얼마나 통합적인가? 지속적인가?
- 얼마나 효율적인가? 경쟁적인가?
- 얼마나 재화나 서비스에 쉽게 접근 할수 있는가?
- 얼마나 수급자의 욕구에 대응적이고 책임적인가?
- 얼마나 수급자의 선택의 자유를 넓힐수 있는가?
- 얼마나 수급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남용과 오용을 막을수 있는가?
- 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는 복합적임
2. 서비스전달의 민영화와 상업화
1) 민영화
- 공기업과 같이 시장원리가 적용되고, 민간이 대체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부문
예) 공기업을 민간에게 매각
- 사회복지 부분과 같이 시장원리가 적용하기 어려워서 민간이 대체하기가 어려운 경우
예) 운영의 책임은 정부가 있으나, 운영의 효율화를 위하여 민간에 위탁
- 자유시장 경쟁원리도입으로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관료제의 폐쇄성과 획일성을 줄이고 시민의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관점
- 효율성에 대한 문제점 : 정부와 민간기관이 맺는 계약에 관한 지적, 공급과 수요에서의 불완전에 대한 지적
- 지역사회에 밀착된 기관의 역할을 강조한 주장(길버트)
① 지역사회에 밀착된 기관들은 본질적으로 해당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며, 지역사회를 위해 조직되었으므로 지역주민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음
② 지역사회 주민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지역사회의 기관들은 사회복지의 민주화를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 기관들은 공적 기관보다 적은 비용으로 사회복지 급여를 전달할 수 있음
2) 상업화 : 이윤추구를 위한 서비스
- 영리를 추구하는 민간기관들이 사회복지 서비스제공이 늘어남. 시장경쟁의 원리가 적용
- 경제적 여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업화가 문제되지 않음. 그러나 빈곤자들에게는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위화감 조성, 사회연대감을 해칠 수 있다는 문제점 있음
- 최근 영리기관도 사회복지서비스제공을 위한 영리를 바탕으로 사업을 실시함
- 그러나 영리기관보다는 비영리 기관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이 클것이라 여김
- 영리기관과 비영리 기관의 선택을 위한 몇가지 기준(몇몇 문제의 실행해결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① 서비스의 표준화 : 표준적 절차, 표준화된 내용을 담고있는 서비스의 경우 영리기관이 적합
② 클라이언트의 능력 : 비영리기관이 취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
③ 서비스의 강제성 : 강제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자유에 심각하게 위협을 줄수 있음. 비영리기관의 책임있는 서비스 제공이 바람직
④ 관리기관의 능력 : 영리, 비영리기관이건 클라이언트의 보호를 위한 노력들은 같음. 그러나 사회서비스는 관리활동에 있어서 능력과 범위가 한정되어 있음
3) 규제적 환경이 미치는 영향
- 전제조건 : 기준의 준수와 클라이언트 보호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는 공적인 규제하에서 서비스를 전달한다면, 영리 및 비영리 공급자가 동등하게 선호될 수 있을 것임
- 핵심 : 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조건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임
학습정리
1. 전달체계 선택시 고려사항
- 전달체계 :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조직적 장치임
- 재화나 서비스의 속성 : 재화나 서비스는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므로 속성의 차이에 따라 전달체계의 차이가 필요
- 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는 복합적임
2. 서비스전달의 민영화와 상업화
1) 민영화
- 개념 : 공공기관이 직영하던 사회복지서비스를 민간기관에 이양하는 것과 일정한 계약 아래 민간기관 및 비영리단체에게 운영을 위탁하는 것
- 자유시장 경쟁원리도입으로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수 있으며, 관료제의 폐쇄성과 획일성을 줄이고 시민의 참여를 증진시킬수 있다는 관점
2) 상업화
- 영리를 추구하는 민간기관들이 사회복지 서비스제공이 늘어남. 시장경쟁의 원리가 적용
- 영리기관과 비영리 기관의 선택을 위한 몇가지 기준: 서비스의 표준화, 클라이언트의 능력, 서비스의 강제성, 관리기관의 능력
3) 규제적 환경이 미치는 영향
- 전제조건 : 기준의 준수와 클라이언트 보호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는 공적인 규제하에서 서비스를 전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정책론 강의정리 : 최유미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3-1사회복지 정책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달전략 (0) | 2022.06.23 |
---|---|
응집성과 접근성 (0) | 2022.06.23 |
급여의 형태별 비교 (0) | 2022.06.23 |
급여의 유형과 특성 (0) | 2022.06.23 |
사회복지정책 급여 (0) | 2022.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