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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 선발, 면접,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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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봉사자의 선발 

 

( 선발 )


• 선발은 자원봉사 지원자 중에서 현재의 환경적인 상황들을 고려하여 선발기준에 부합되는 사람을 선택하는 과정


• 선발 시, 자원봉사자의 현재 또는 과거의 직업과 적성, 연령, 성별, 종교, 학력수준 등의 요소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함


1) 선발


☞ 잠재적 자원봉사자를 선발하지 않는 경우 


• 기관 내에 그 지원자에게 적합한 업무가 없는 경우


• 지원자가 기관이 충족시켜 줄 수 없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


• 기관과 지원자의 철학이 다른 경우


• 지원자가 기관의 요구사항(신분점검, 근무시간, 훈련이수)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2) 선발 후 등록

 


[자원봉사자 등록]

 

업무단계 세부내용
나눔포털 가입        • 나눔포털(1365 자원봉사시스템) 회원 가입
상담        • 개인 자원봉사 희망분야 및 자원봉사활동과 관련한 상담 실시

       • 서식 : 자원봉사자 상담 보고서
기본 교육 (사전교육)        • 자원봉사자의 태도, 자원봉사 분야 등 교육
승인/ 등록        • 상담 및 기본 교육 이수자에 대해 자원봉사자 승인 및 자원봉사 등록증 발급

 

 

[자원봉사단체 등록]

 

업무단계 세부내용
등록접수        • 서식에 맞게 작성된 신청서를 접수

       • 서식 : 자원봉사단체 등록 신청서
서류심사        • 신청서(첨부서류 포함)에 대한 검토 및 내용 검증
승인 / 등록        • 심사 결과 이상이 없는 단체에 대해 자원봉사 단체등록증 발급

 

 

[수요처 등록]

 

업무단계 세부내용
접수 • 서식에 맞게 작성된 신청서를 접수
• 서식 : 자원봉사단체 등록 신청서
서류심사 • 신청서(첨부서류 포함)에 대한 검토 및 내용 검증
현장확인 • 서류 심사결과를 바탕으로 수요처에 대해 현장 실사 확인
• 서식 : 수요처 현장확인 보고서
승인 / 등록 •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결과에 따라 수요처 등록 및 등록증 발급

 

 

[수요처 등록 시 확인사항]

 

절차 확인사항
등록 시 확인사항        • 수요처의 운영형태 점검(영리 / 비영리)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적합성 평가

       • 자원봉사자 활동시설 확인

       • 자원봉사 담당 인력 확보 현황

         - 수요처 등록 시 조정자가 방문하여 확인
자원 봉사자를 통한 확인        • 자원봉사활동의 적합성

       • 영리 목적의 활동인지 여부

       • 수요처의 자원봉사활동 지원 적극성

         -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봉사자들 의견 수렴
사후 확인        • 수요처 및 자원봉사활동의 적합성 평가 - 정기적 방문확인

 

 

 

2. 자원봉사자의 면접 

 

( 면접 )


• 면접은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조정자, 기관과의 첫 대면 임


• 자원봉사자들이 어떤 활동을 원하며 어떤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자원봉사에 대한 서로의 욕구를 파악하는 과정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 자원봉사자와의 면접에서 물어볼 사항 


√ 왜 이 업무에 흥미를 갖는가?


√ 해당 분야의 과거 경험이 있는가?


√ 특정 업무에서 얻으려는 것이 무엇인가?


√ 이 기관의 업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는 무엇인가?


√ 자원봉사 업무에 6개월 또는 1년 동안 책임감 있게 봉사할 수 있는가?


√ 기관, 클라이언트 그리고 업무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현재 자신의 생활에 자원봉사 업무가 여전히 적합한가? 

 

 

 
1) 면접 목적


※ 면접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침


• 자원봉사자는 개별적으로 면접되고 최소한의 기간 내에 배치되어야 함


• 자원봉사자에 의해 완성될 수 있는 적절한 면접양식이 준비되어야 함 


• 자원봉사자에게는 가능한 활동업무, 책임, 자원봉사자가 되기 위한 의무사항에 관한 정보가 주어져야 함


• 자원봉사자는 기관 또는 프로그램 배치에 대한 자신들의 선호도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


• 자원봉사자의 창의적 능력, 사회적 태도, 전문적 기술 그리고 지도력을 결정하는 계기가 되어야 함


• 정보는 장기적 책임을 담당하기 전에 훈련을 위한 배치가 가능하다는 것을 전달해야 함


• 자원봉사자의 시간, 기술, 재능, 흥미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직접 대면 면접, 전화면접, 다른 모든 방법 등 동원함


• 자원봉사자의 시간, 기술, 재능 그리고 흥미에 적합한 임무가 가용하지 않을 때에는 최소한의 기간 내에 이러한 사실이 포함되어야 함

 

 

 

2) 면접 유형

 

구 분 전화면접(상담) 서류심사 대면면접
개념    •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신청자와 조정자가 전화상담 을 통하여 결정    • 프로그램 참여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고 조정자가 신청서를 토대로 프로그램 참여를 결정    •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신청자와 조정자가 대면하여 상호 정보교환 후 참여 여부를 결정
장 점    • 시간의 효율적 활용

   • 업무효율성

   • 경제적
   • 시간의 효율적 활용

   • 신청자 정보수집용 및 책임성 강화

   • 기록관리 용이
   • 상호 신뢰
단 점    • 신청자의 음성에만 의 존

   • 신청자 책임성 약화 (참여율이 저조)

   • 기록관리 어려움
• 신청서만 의존 • 시간적 부담

• 경제적 부담
적용 사례    • 행사지원, 사무보조

   • 일손돕기 등
• 대규모 행사지원활동 등 • 상담ㆍ교육 활동

• 전문분야 활동 등

 

 

 

3) 실천기술

 

 

 

 

 

(1) 면접 사전점검 및 준비단계


• 면접 이전 면접에 필요한 것들을 미리 마련해 두어 효율적인 면접이 되도록 돕는 과정임


• 공간적인 부분은 방해 받지 않을 만한 면접공간을 갖추어 둠


• 면접공간은 편안하고 온화한 분위기가 느껴질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함


• 기관 공간 부족으로 면접공간에 서류, 물품을 쌓아놓으면 좋은 인상을 남기기 어려움


• 면접에 필요한 필기도구는 세트로 구비해 두어 편의성 제공


• 기관소개 책자, 자원봉사 관련 정보지 등을 비치, 조정자의 부재 시 기다리게 될 경우를 대비함

 

• 조정자는 1회 15~30분 정도의 적절한 면접시간을 계획하여 면접에 임함


• 주도적으로 면접을 이끌어 면접 진행 중에 대화가 핵심에서 벗어나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를 줄여야 함


• 자원봉사 신청과 관련 필요한 질문들, 참여동기, 이전 활동경력, 개인의 재능, 기술 등의 질문지를 만들어 익혀둠


• 내방자의 궁금 사항들에 대하여 미리 서면으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음


• 조정자의 명함, 봉사활동 신청서, 자원봉사자 등록신청서, 기관소개 리플렛, 소식지, 자원봉사자 목록표, 업무설명서, 교육일정 안내 및 자원봉사자 상해보험에 관한 자료, 기관에서 제공하는 인정보상에 대한 자료 등을 준비함


• 이러한 자료들을 미리 일목요연하게 준비, 면접에 활용, 기관이미지 홍보에 도움을 줌 


• 면접에 임하기 전 기관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으므로 원활한 면접진행이 될 수 있을 것임

 

 


(2) 면접단계


• 면접 시작, 상호탐색, 정보교류, 면접 마무리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방문에 대한 감사 표시, 인사, 관리자 소개 등 상호 신뢰형성, 면접의 목적, 면접, 배치과정에 대한 안내로 면접을 시작함


• 조정자는 자원봉사 신청 동기, 경험 유무, 과거 직업, 기대사항, 특히 꺼리는 것, 능력과 자질, 취미와 관심사, 활동 가능기간 등 질문을 함


• 자원봉사자의 정보를 얻고, 자원봉사자에게 기관과 수요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조정자는 자원봉사자의 활동의 적합성, 믿고 활동할 만한 곳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임


• 자원봉사활동을 하기에 적합한지를 자원봉사자와 조정자가 합의하여 결정함


• 자원봉사자는 어떤 기관에서 어떤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싶은지를 결정함


• 조정자는 자원봉사자로서 활동이 가능한지를 점검 후 수락 또는 거절함


• 동일한 업무에 몇몇의 자원봉사자가 있을 경우 핵심적인 질문을 통해 욕구가 일치하는 사람을 선발하도록 함

 

 


(3) 면접 종결단계


• 면접한 내용들을 재검토하고 요약함


• 상호 파악한 정보에 대하여 재확인하면서 명확히 해야 함


• 활동이 배치되는 경우 자원봉사 업무 결정, 언제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에 대해 자원봉사자가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설명함


• 자원봉사자가 자격조건에 부적합할 경우 다른 기관으로 의뢰, 자원봉사 참여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면접시간을 길게 끌지 않도록 유의함


• 자원봉사자가 적합하지 않은 자원봉사활동을 고집할 경우 토론을 통해 자원봉사자가 그 업무에 부적합함을 인식시켜 오해가 없도록 함


• 대기명단에 올려놓겠다거나 불확실한 미래를 언급하거나 실망, 분노 등을 표출하는 것 등은 주의해야 함

 

 


3. 자원봉사자의 배치 

 

( 배치 )


• 면접을 통해 파악한 정보를 근거로 수요처,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활동 분야와 조화롭게 연결하는 과정임


• 자원봉사자의 의사, 적성, 자격, 능력 등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 완성도 높은 자원봉사활동이 가능하게 됨


• 신규자원봉사자 배치 시 기존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하는 자리를 마련, 공감대형성 기회를 만들고, 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함

 


1) 배치 고려사항


☞ 자원봉사 수요기관의 조건


•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서 요구하는 업무내용과 조건,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이전 또는 기존의 자원봉사자 활동현황들을 고려해야 함


☞ 자원봉사활동 집단 또는 조직에 대한 조건


• 자원봉사자들이 개별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팀으로 활동할 경우 활동을 함께 할 집단이나 조직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함 


☞ 자원봉사자의 조건


• 사회복지시설, NGO, 시민단체 등 비영리단체로서 자원봉사자를 활용하거나 육성, 지원하는 단체


• 참가를 희망하는 자는 비한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


• 활동내용은 그 단체의 활동, 사업내용 가운데 결정되어지는 것으로 비교적 한정적임

 

 


2) 배치과정

 

 

 

 

① 배치상황 발생


• 자원봉사자의 욕구, 기관의 욕구가 맞을 경우, 자원봉사 활동개시 일자, 활동 수칙, 유의사항 등 안내


• 자원봉사자 욕구, 기관의 욕구가 맞지 않을 경우, 양해를 구하거나 다른 활동에 대하여 제안을 하도록 함

 


② 배치하기


• 배치하기 단계에서 자원봉사활동 자료(홍보물, 수첩 등)를 제공, 해당 자원봉사 활동처에 결과를 통보함


• 배치 이후, 자원봉사자 명단 등록 갱신, 필요할 경우 2차 면접, 오리엔테이션 일정을 약속하도록 함

 


③ 후속관리


• 이 단계에서는 면접과정에서 안내된 대로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지 활동 여부를 점검해야 함


• 재배치 시, 배치된 자원봉사자가 활동을 시작하지 않는 경우, 활동 중인 자원봉사자가 활동처를 바꾸고 싶을 경우, 자원봉사자가 활동을 종료하는 경우 등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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