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 모집

728x90

○ 자원봉사자 모집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22.5%(행정자치부, 2014)로써 지난 9년간 뚜렷한 성과 없이 지체되고 있음


• 선진외국의 자원봉사 참여율이 30~40% 수준임 


  최근 주춤하고 있는 자원봉사 참여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모색이 필요함


• 자원봉사자 선발, 면접의 경우 대규모 행사성 활동의 기준에 비해 일반적인 자원봉사활동은 특별한 선발, 면접 과정을 거치지는 않는 게 일반적임


• 최근 자원봉사자의 불만요인의 1순위가 배치된 활동에 대한 불만족임


• 자원봉사자를 관리적 측면에서 배치하는 데 기인함 클라이언트의 상황, 자원봉사자의 여건을 고려한 조정


• 자원봉사교육의 변화, 교육주제의 다양화, 태도, 자세 등 소양 위주 → 기술, 심리, 건강, 환경 등

 

 


1. 모집 정의 

 

( 모집 )


• 지역사회 문제의 효과적 해결을 위해 잠재되어 있는 유용한 인적자원을 끌어내는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참여, 기여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수요자)가 만나는 과정


• 무엇인가를 돕고자 하는 자원봉사와 업무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관, 수혜자의 욕구가 만나는 과정

 

•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동기부여, 기관, 시설에서 제공하는 활동 거리와 만나도록 주선하는 것

 

 


2. 모집이유


☞ 재정이 부족하기 때문? 


• 자원봉사자 모집이유가 기관의 사업,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재정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 자원봉사자를 직원의 업무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음


• 자원봉사자를 재정부족 때문에 모집하게 되면 자원봉사자의 업무영역은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음 


• 잠재적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동기부여도 어렵게 됨


• ‘재정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라는 느낌을 받게 함


• 자원봉사자의 고유영역이 주어지고, 인정보다는 무슨 일에 대체된다는 느낌 때문에 동기부여가 어려움


• 부족한 재정을 메우는 것이 아니라 참여함으로써 기관의 재정으로 할 수 있는 활동영역이 확장되어지는 것임


• 기관은 재정, 훈련된 직원, 자원봉사자가 팀을 이루어 지역사회서비스에 효과적이라는 판단이 설 때 모집을 기획해야 함

 

 


3. 모집과정

 

 

 

▶ 1단계 : 모집계획 수립


• 어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자격을 갖춘 사람, 몇 명을 언제까지 어떤 방법으로 신청 받을 것인지를 정함

 

• 모집목표를 정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업무계획이 필요하며, 업무설명서를 바탕으로 계획을 점검할 수 있음


• 업무설명서 작성 시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한 항목 : 기관의 철학, 가치, 활동장소 명시


• 모든 요소들이 정확히 규정되고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사려 깊게 작성,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

 


▶ 2단계 : 모집대상 설정


•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대상은 누구이며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 업무에 적합한 사람에게 정보가 전달된다면 모집은 훨씬 쉬워질 수 있음


• 모집이 되었다 하더라도 적절하지 않은 대상으로 모집이 된다면 이후 관리에 더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음


• 모집대상을 정하기 위해 모집대상을 구체화하고, 대상에 따르는 접근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함

 


• 첫째, 모집대상의 구체화 


- 업무에 적합한 자원봉사자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함 

 

- 어떤 연령, 성별, 종교, 기술, 직업을 가진 사람을 원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해 대상을 구체화함


- 모집방법(온라인, 오프라인, 모집안내문 게시할 곳 등)도 보다 구체화할 수 있음

 


• 둘째, 모집대상에 다른 접근방안 모색이 필요 


- 모집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자의 유형을 결정하면 어디서 어떤 방법을 통해 찾을 것인지 계획하게 됨


- 예상되는 대상이 자주 모이는 장소, 여가시간을 보내는 곳, 관심 있어 할 주제 등을 생각해 모집을 계획하도록 함


- 구체적인 모집대상과 접근방법을 정하기 위해서 자원봉사 조정자,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참가가능성이 높은 대상, 접근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아 봄

 

 


▶ 3단계 : 홍보수단 설정


• 모집대상층이 누구인지에 따라 홍보방법을 선택


- 홍보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각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고려할 부분은 시간과 비용임 

 

- 실제 모집인원, 역할에 비해 적절한 투여수준은 어떤 것인지, 투여대비 효과를 고려하여 계획해야 함

 

 

 

▶ 4단계 : 홍보자료 제작


• 먼저 홍보메시지가 결정되어야 함 


- 홍보메시지는 무엇을 홍보할 것인가, 즉 무엇을 알릴 것인가에 해당함 

 

- 모집캠페인의 슬로건이 될 수도 있으며, 홍보문 헤드라인이 여기에 포함됨


- 잠재적 자원봉사자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강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대표 메시지로 뽑아야 함


- 홍보물 메시지는 모집대상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업무설명서의 내용을 가지고 만들 수 있음


- 메시지는 글, 사진이 될 수 있으며 모집메시지는 지역사회의 요구, 자원봉사 업무, 자원봉사활동으로 받게 될 혜택 등이 포함되어야 함

 

 


▶ 5단계 : 모집활동 수행


• 모집활동 진행에 대한 계획


- 어디서, 어떻게, 누가 할 것인지를 정하고 실행함


- 포스터 및 전단, 대중매체 홍보는 홍보담당자, 조정자가 할 수 있지만 적극적 활동을 위해 다양한 자원 활용계획 수립,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 홍보계획 단계에서부터 이해관계자(조정자, 자원봉사자, 서비스대상자) 등이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 실행단계에서의 역할을 분담도 할 수 있음

 

 


▶ 6단계 : 평가 및 조정


• 지난 3개월간의 자원봉사 모집 홍보활동에 대해 모집 대상, 모집장소, 자원봉사자의 동기부여와 인정의 분위기 조성 등의 전반적인 평가가 필요함


• 모집 시에 자연탈락률을 고려, 120% 정도 모집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으며, 비율은 모집, 활동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조정하도록 함


• 활동 전 신청자의 변동은 활동인원에 영향을 줌 


  청소년, 가족, 일반성인 등 대상의 특성, 신청인원, 활동참가인원에 평균적인 자연탈락률을 기록, 대상에 따라 경험적인 모집비율을 정하는 것이 필요함


• 활동 1일 전 최종명단 재확인한 후, 참가 여부 확정함. 자원봉사자 모집과정, 활동내용, 운영방식 등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실제 현장의 경험을 잘 기록관리, 분석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