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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의 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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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봉사조정자의 대면 면접시 할 수 있는 질문의 예 

 


√ 우리 기관과 클라이언트에 대해 궁금한 점은 무엇입니까?


√ 어떻게 우리 기관 및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까? 

 

√ 당신은 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려 하십니까?


√ 당신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당신의 취미와 관심사 및 특기는 무엇입니까? 

 

√ 당신은 어떻게 이 업무에 기여하시겠습니까?


√ 혼자 혹은 그룹 혹은 한 명의 파트너 중에서 가장 당신이 선호하는 활동형태는 어떤 것입니까?


√ 당신은 앞으로 활동하게 될 업무에 경험이 있습니까?

 

 


1) 활동내용에 대한 한정


• 활동시작 시점에서 클라이언트와 자원봉사자 간에 활동 내용에 대해 합의와 확인을 해 두는 것이 필요함


• ‘자원봉사활동 확인서’를 작성해 두는 것도 한 방법임


• 확인서의 내용으로 활동 내용, 일시, 기간, 담당직원, 활동 시 유의사항, 기타 사항 등이 포함됨

 

 


2) 시간, 빈도, 기간의 확인


• 활동의 빈도, 활동하는 요일, 활동 시간대, 활동 시간에 대해 상세하게 정해야 함

• 시간을 확실하게 확인해 둠


• 가능한 한 활동기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의견을 내어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음

 

 


3) 교통비, 식사비 지급 등의 금전적인 내용


• 금전에 대해 조정자가 개입하여 금액, 지불방법에 대해 정해둘 필요 있음


• 클라이언트 측에서 자원봉사자에게 교통비 지급 시 실비의 선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4) 연락방법(통상, 긴급)


• 클라이언트, 자원봉사자 쌍방의 연락을 취하는 방법을 서로 정해 둠


• 클라이언트의 과잉의존, 정신적 불안정 등 자원봉사자에게 부담을 줄 경우 자원봉사센터를 통해서 연락하도록 함

 

 


5) 활동 중의 사고에 대한 대책


• 자원봉사자들이 활동 중에 일어날 사고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음


•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14조에서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보험 가입을 규정하고 있음


• 자원봉사자에 대한 보호의 종류의 내용


① 활동 중인 자원봉사자의 신체적 보호
② 활동 중에 발생한 봉사자의 경제적 손실 보호
③ 활동 중에 발생한 타인의 신체 또는 재물손괴에 대한 보호


• 자원봉사활동 보험에 대한 상세한 절차와 방법은 지자체의 조례로 정하게 되어 있음


• 자원봉사활동 중에 발생한 봉사자의 사망, 후유 장애 및 의료⋅ 입원⋅ 수술비 등에 대한 보상을 할 수 있을 것


• 자원봉사활동 중에 발생한 타인의 신체, 재물손괴에 대한 보상을 할 수 있을 것


•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원봉사활동 관련 보험체계를 운용하고 있음


• 대체로 자원봉사자 1인당 연간 약 3,000원 정도의 보험료로 가입하게 됨


• 보상은 사망 및 후유 장애 시 1억원, 상해의료비는 300만원, 배상책임은 500만원, 입원비(1일) 2~3만원 정도 지원하는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예측되는 리스크

 


• 익사사고가 일어날지도 모름


• 익사사고 외 질환, 부상, 식중독이 일어날지도 모름


• 우천, 저온 등 악천후가 일어날 수도 있음


• 현지에서 행방불명자가 나올지도 모름 (多動 클라이언트가 있으므로)


• 자원봉사자의 성별이나 연령의 구성과 클라이언트의 그것과 잘 맞지 않을지도 모름


• 자원봉사자가 갑자기 못 오거나 지각할지도 모름 


• 이동 중에 교통사고나 정체로 늦어질지도 모름


• 해수욕장이 혼잡하여 놀이장소를 확보할 수 없을지도 모름


• 클라이언트나 자원봉사자 모두에게서 건강상태가 안 좋은 사람이 나올지도 모름

 

 


○ 예측한 리스크를 제거·경감하기 위한 방안 

 


• 클라이언트에게는 반드시 직원, 자원봉사자를 포함하여 복수의 사람들이 함께 물에 들어감
  - 직원,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해 둠


• 간호나 응급처치 자격을 가진 자원봉사자가 참가하도록 함 


• 사고가 일어났을 때의 대응 매뉴얼을 작성해 둠


• 현지의 의료기관의 상황을 파악하고, 가능한 한 사전에 연락해 둠 


• 악천후로 중지한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을 미리 준비해 둠 
- 중지나 변경할 경우에는 자원봉사자에게 연락 방법을 파악해 두고, 자원봉사자에게 미리 알려줌


• 多動(주의력이 산만한)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는 자원봉사자에게만 맡기지 말고, 직원과 한 조가 되어 담당함
- 자세한 현지 지도를 미리 입수하여 직원과 자원봉사자에게 지급함    


• 가족의 참가도 요청하며 모인 자원봉사자로 할 수 있는 활동내용을 계획함


• 오리엔테이션에서 정신지체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함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인 기록도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원봉사자에게 알려줌

• 오리엔테이션에서 자원봉사자가 한 사람이라도 안 오면 이 프로그램이 잘 이루어질 수 없다고 강조, 자원봉사자의 참가 동기를 높임


• 이동할 길을 미리 파악해 둠. 정체로 시간이 지체될 때에는 버스 안에서 할 프로그램을 생각해 둠


• 장소를 미리 예약하고 자원봉사자나 직원 몇 명이 미리 선발대로 가서 장소를 확보해 둠


• 출발 전에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직원 가운데 간호사가 1명뿐 일 경우에는 간호사나 간호대학 학생을 자원봉사자로 모집함


• 기타


- 모든 방안의 전제로 관련 보험을 가입해 둠 (자원봉사활동 보험, 행사용 보험)


- 현지 병원, 시설(해수욕장)의 관리책임자와 연계함


- 참가하는 클라이언트의 성별에 따라서는 자원봉사자를 좀 더 모집함

 

 

 


6) 구체적인 서비스 방법 

 

 

☞ 보호방법


•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장비의 사용방법을 확실히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함


•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 제공 방법을 자원봉사자에게 잘 설명하여 양자 간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함

 

 


☞ 놀이방법


• 조정자가 중간에서 개입해 그 내용을 적절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음


• 기타
종이 기저귀 등 보호에 필요한 용품의 위치, 자원봉사자의 호칭, 정서장애아의 용변 신호와 흥분 시의 대응방법, 클라이언트의 애칭 등도 파악해 둠

 

 

 

 

 

 

학습정리 
1. 자원봉사자의 대면
○ 방문 시 구체적인 조정의 내용
1) 활동내용에 대한 한정
2) 시간, 빈도, 기간의 확인
3) 교통비, 식사비 지급 등의 금전적 내용
4) 연락방법(통상, 긴급)
5) 활동 중의 사고에 대한 대책 

- 예측되는 리스크
- 예측한 리스크를 제거·경감하기 위한 방안 수립
6) 구체적인 서비스 방법
• 보호방법
-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장비의 사용방법을 확실히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함
• 놀이방법
- 조정자가 중간에서 개입해 그 내용을 적절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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