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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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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봉사자 교육 

 

( 교육 )


• 자원봉사자는 배정받은 일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받아야 함


• ‘어떤 직무, 가치의 개념과 태도, 소양을 형성, 수행할 지식, 기술능력을 함양, 목적하는 교육대상자의 개발을 돕는 것 


• 자원봉사의 가치, 소양 형성, 자원봉사자로 하여금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는 계기로 작용함


• 자원봉사자 교육 시, 학력, 연령, 배경 등이 달라 교육계획을 세우는 데는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있음

 
• 교육시키는 데 있어 유의 사항 : 일부 자원봉사자들은 교육에 투자하는 것을 싫어함


• 자원봉사자도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다는 점


• 교육을 받지 않은 자들은 자원봉사활동 신청자일 뿐이지 자원봉사자는 아니라는 점

 


( 미국 사회복지백과사전 ) 


☞ 성공적인 자원봉사자 교육에 필요한 조건들 


• 분명하고 중요한 교육목적


• 교육과정의 실용성


• 교육목표를 잘 알고 청중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강사 


• 교육 내용과 목표에 적합한 참가자


• 교육 준비와 진행의 치밀함


• 시청각 교재 및 실습을 통한 학습효과


• 적절한 시설과 쾌적한 교육환경


• 교육생들의 욕구와 변화에 대한 융통성 있는 대응

 

• 참가자 간의 상호교류를 위한 기회


• 현실적인 교육시간 구성


• 좋은 교육자료

 

 


1) 교육과정

 

 

 

 

2) 교육종류


• 자원봉사자 교육의 성공적 요인은 교육 프로그램임


• 내용 전달은 욕구조사에 기반, 구성될 때 높은 만족도, 내용의 높은 전달력 등에 중요함

 

 

 

과정명 주요 내용





교육 대상    • 자원봉사에 관심 있는 일반인, 자원봉사 경험은 있지만 기본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자원봉사자 등
교육 내용    • 기관의 사업소개, 활동지침, 자원봉사자 혜택, 교육일정 등
교육 방식    • 프레젠테이션, 영상자료 등 활용
교육 시기    • 자원봉사단 구성 초기, 자원봉사자 면접 시 동시 진행 등
기본 교육 교육 대상    • 신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실시 (가급적 연령별 구분)
교육 내용    •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자 기본 태도 및 소양, 봉사활동 진행 절차 및 주요 내용,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유의사항 등
교육 방식    • 집체교육, 현장방문교육(수요처, 단체)
교육 시기    • 월 1회 이상, 자원봉사자 배치 전 필요시 수시 진행
전문 교육 교육 대상    • 전문 자원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자원봉사자
교육 내용   • 전문 자원봉사자 육성을 위한 봉사자 역량강화, 전문분야 발굴, 자원봉사 리더 (지도자) 양성 등
교육 방식   • 집체교육(외부 전문강사 활용 가능), 위탁교육
교육 시기   • 연간 최소 4회 이상
보수 교육
(재교육)
교육 대상   • 연간 자원봉사 실적 30시간 이상 자원봉사자, 자원봉사단체
교육 내용   • 신규 자원봉사활동 영역 및 수요처 발굴, 자원봉사 우수사례 확산, 위험사례 공유, 우수 자원봉사 지역 견학 및 네트워크 형성 
교육 방식   • 집체교육, 방문교육(외부 전문강사 활용 가능)
교육 시기   • 연간 최소 2회 이상
지도자
교육
교육 대상   • 활동 중인 자원봉사팀(단체)의 지도자(임원진)
교육 내용   • 자원봉사 리더십, 자원봉사 팀(단체)의 조직관리, 의사소통 및  갈등관리 등
교육 방식   • 강의, 사례발표, 집단활동 등
교육 시기   • 연간 최소 1회 이상

 

 

3) 교육내용

 

 

 

4) 실천 기술

 

 

 

(1) 교육계획 수립


• 왜, 누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 교육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되기는 어렵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는가를 결정하는 것

 

 


(2) 사전준비(홍보 및 모집)


• 참가대상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수단 선택이 필수적임


• 교육대상이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의 직원들이라면 우편발송, 팩스, 이메일 등을 이용, 교육훈련 장소, 내용, 필요성 등을 전달함

 

• 교육대상이 지역주민, 자원봉사자라면 지역신문, 라디오, TV, 포스터 등의 홍보매체를 선택


• 자원봉사자들의 모임, 반상회, 주민모임에 직접 참여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임


• 참가자 모집 시 교육내용, 형태, 교육효과 등을 고려, 적정인원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모든 형태의 모집 안내문에는 신청기간, 신청방법, 담당자를 눈에 띄게 명시해야 함

 

 


(2) 사전준비(교육 준비)


• 다양한 사항들 중 장소 섭외는 교육인원 수용, 접근성이 높고, 진행형태에 맞는 장소, 예산을 고려 선정해야 함


• 교육교재, 교육에 사용할 기자재 등도 미리 대여해 두거나 확보해두어야 함


• 참가신청자, 강사에게 교육실시 2~3주 전에 안내문을 보내는 것이 좋음


• 교육훈련이 시작되는 2~3일 전, 혹은 당일에 참가 유무에 변동이 없는지도 점검해야 함


• 강사섭외 시 강의내용 파악, 교육목표 전달, 참가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강사 섭외가 중요함


• 처음 섭외한 강사 외 예비강사 리스트를 만들어 둘 필요 있음 


• 명확한 강의의뢰서를 보내고 또한 강사가 사용하고자 하는 교육기자재도 미리 확인해 둠


• 자원봉사 교육강사의 역할은 지식, 정보의 전달자가 아니라,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다양한 기술 방법을 활용,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당초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는 역할을 수행함


• 자원봉사 교육강사의 역량에 따라 교육의 성과는 달라질 수 있어 교육강사는 충분한 노력과 훈련이 필요함

 

 


(3) 교육실행(교육장소 및 준비물 점검)


• 교육장은 반드시 답사하여 조명상태와 책상 및 의자 수, 전기코드의 위치 등을 점검


• 자리배열은 참가자 서로가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함


• 시청각 자료, 화이트보드, 마크펜, 차트 등, 교육주최기관의 팸플릿, 소식지 등의 홍보물 등 정리 배열


• 유인물, 이름표 등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접수대, 다과를 놓을 수 있는 테이블 준비


• 강사의 위치, 음향시설을 점검, 강사가 사용할 기자재를 설치, 시험 작동해 봄

 

 

 

(3) 교육실행(접수 및 교육진행)


• 교육을 시작할 시 환영하는 인사말을 나누어 참가자들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함


• 교육교재, 이름표, 기타 유인물을 교부, 교육장 내의 화장실, 다과, 주차장 사용 등 사전에 확인, 이에 대한 정보 제공, 좌석 안내 등 


• 교육 진행의 경우 조정자가  전체 교육을 기획, 준비, 교육진행에서의 역할이 큼 


• 참가자들의 분위기 환기, 강의 분위기를 잘 만들어 강사 소개


• 교육생의 반응을 적절히 강사에게 피드백, 교육에 계속 참여,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


• 때로는 강의시간 조정, 강조 할 부분을 강사에게 제안할 필요도 있음


• 워크샵 진행 시 보조강사로서의 역할도 필요함 


• 교육진행자의 역할에 충실했을 때 목표에 더욱 근접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이후 평가과정에서도 객관적이고 질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함

 

 


(4) 교육평가


• 평가의 목적은 교육훈련의 목표 달성을 점검, 향후 교육훈련의 질적 향상 도모에 있음


• 평가방법 : 교육과정 평가서, 자유토론 등 참가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수립할 수 있음


• 평가내용 : 교육목표 달성도, 교육내용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 정도, 교육방법 및 진행, 교육환경, 참가자 자기평가, 향후 교육의견 등이 포함


• 평가시기 : 교육에 따라 강의별 또는 전체 과정 종료 후 실시할 수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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