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원봉사자 교육
( 교육 )
• 자원봉사자는 배정받은 일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받아야 함
• ‘어떤 직무, 가치의 개념과 태도, 소양을 형성, 수행할 지식, 기술능력을 함양, 목적하는 교육대상자의 개발을 돕는 것
• 자원봉사의 가치, 소양 형성, 자원봉사자로 하여금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는 계기로 작용함
• 자원봉사자 교육 시, 학력, 연령, 배경 등이 달라 교육계획을 세우는 데는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있음
• 교육시키는 데 있어 유의 사항 : 일부 자원봉사자들은 교육에 투자하는 것을 싫어함
• 자원봉사자도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다는 점
• 교육을 받지 않은 자들은 자원봉사활동 신청자일 뿐이지 자원봉사자는 아니라는 점
( 미국 사회복지백과사전 )
☞ 성공적인 자원봉사자 교육에 필요한 조건들
• 분명하고 중요한 교육목적
• 교육과정의 실용성
• 교육목표를 잘 알고 청중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강사
• 교육 내용과 목표에 적합한 참가자
• 교육 준비와 진행의 치밀함
• 시청각 교재 및 실습을 통한 학습효과
• 적절한 시설과 쾌적한 교육환경
• 교육생들의 욕구와 변화에 대한 융통성 있는 대응
• 참가자 간의 상호교류를 위한 기회
• 현실적인 교육시간 구성
• 좋은 교육자료
1) 교육과정
2) 교육종류
• 자원봉사자 교육의 성공적 요인은 교육 프로그램임
• 내용 전달은 욕구조사에 기반, 구성될 때 높은 만족도, 내용의 높은 전달력 등에 중요함
과정명 | 주요 내용 | |
오 리 엔 테 이 션 |
교육 대상 | • 자원봉사에 관심 있는 일반인, 자원봉사 경험은 있지만 기본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자원봉사자 등 |
교육 내용 | • 기관의 사업소개, 활동지침, 자원봉사자 혜택, 교육일정 등 | |
교육 방식 | • 프레젠테이션, 영상자료 등 활용 | |
교육 시기 | • 자원봉사단 구성 초기, 자원봉사자 면접 시 동시 진행 등 | |
기본 교육 | 교육 대상 | • 신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실시 (가급적 연령별 구분) |
교육 내용 | •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자 기본 태도 및 소양, 봉사활동 진행 절차 및 주요 내용,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유의사항 등 | |
교육 방식 | • 집체교육, 현장방문교육(수요처, 단체) | |
교육 시기 | • 월 1회 이상, 자원봉사자 배치 전 필요시 수시 진행 | |
전문 교육 | 교육 대상 | • 전문 자원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자원봉사자 |
교육 내용 | • 전문 자원봉사자 육성을 위한 봉사자 역량강화, 전문분야 발굴, 자원봉사 리더 (지도자) 양성 등 | |
교육 방식 | • 집체교육(외부 전문강사 활용 가능), 위탁교육 | |
교육 시기 | • 연간 최소 4회 이상 | |
보수 교육 (재교육) |
교육 대상 | • 연간 자원봉사 실적 30시간 이상 자원봉사자, 자원봉사단체 |
교육 내용 | • 신규 자원봉사활동 영역 및 수요처 발굴, 자원봉사 우수사례 확산, 위험사례 공유, 우수 자원봉사 지역 견학 및 네트워크 형성 | |
교육 방식 | • 집체교육, 방문교육(외부 전문강사 활용 가능) | |
교육 시기 | • 연간 최소 2회 이상 | |
지도자 교육 |
교육 대상 | • 활동 중인 자원봉사팀(단체)의 지도자(임원진) |
교육 내용 | • 자원봉사 리더십, 자원봉사 팀(단체)의 조직관리, 의사소통 및 갈등관리 등 | |
교육 방식 | • 강의, 사례발표, 집단활동 등 | |
교육 시기 | • 연간 최소 1회 이상 |
3) 교육내용
4) 실천 기술
(1) 교육계획 수립
• 왜, 누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 교육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되기는 어렵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는가를 결정하는 것
(2) 사전준비(홍보 및 모집)
• 참가대상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수단 선택이 필수적임
• 교육대상이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의 직원들이라면 우편발송, 팩스, 이메일 등을 이용, 교육훈련 장소, 내용, 필요성 등을 전달함
• 교육대상이 지역주민, 자원봉사자라면 지역신문, 라디오, TV, 포스터 등의 홍보매체를 선택
• 자원봉사자들의 모임, 반상회, 주민모임에 직접 참여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임
• 참가자 모집 시 교육내용, 형태, 교육효과 등을 고려, 적정인원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모든 형태의 모집 안내문에는 신청기간, 신청방법, 담당자를 눈에 띄게 명시해야 함
(2) 사전준비(교육 준비)
• 다양한 사항들 중 장소 섭외는 교육인원 수용, 접근성이 높고, 진행형태에 맞는 장소, 예산을 고려 선정해야 함
• 교육교재, 교육에 사용할 기자재 등도 미리 대여해 두거나 확보해두어야 함
• 참가신청자, 강사에게 교육실시 2~3주 전에 안내문을 보내는 것이 좋음
• 교육훈련이 시작되는 2~3일 전, 혹은 당일에 참가 유무에 변동이 없는지도 점검해야 함
• 강사섭외 시 강의내용 파악, 교육목표 전달, 참가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강사 섭외가 중요함
• 처음 섭외한 강사 외 예비강사 리스트를 만들어 둘 필요 있음
• 명확한 강의의뢰서를 보내고 또한 강사가 사용하고자 하는 교육기자재도 미리 확인해 둠
• 자원봉사 교육강사의 역할은 지식, 정보의 전달자가 아니라,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다양한 기술 방법을 활용,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당초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는 역할을 수행함
• 자원봉사 교육강사의 역량에 따라 교육의 성과는 달라질 수 있어 교육강사는 충분한 노력과 훈련이 필요함
(3) 교육실행(교육장소 및 준비물 점검)
• 교육장은 반드시 답사하여 조명상태와 책상 및 의자 수, 전기코드의 위치 등을 점검
• 자리배열은 참가자 서로가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함
• 시청각 자료, 화이트보드, 마크펜, 차트 등, 교육주최기관의 팸플릿, 소식지 등의 홍보물 등 정리 배열
• 유인물, 이름표 등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접수대, 다과를 놓을 수 있는 테이블 준비
• 강사의 위치, 음향시설을 점검, 강사가 사용할 기자재를 설치, 시험 작동해 봄
(3) 교육실행(접수 및 교육진행)
• 교육을 시작할 시 환영하는 인사말을 나누어 참가자들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함
• 교육교재, 이름표, 기타 유인물을 교부, 교육장 내의 화장실, 다과, 주차장 사용 등 사전에 확인, 이에 대한 정보 제공, 좌석 안내 등
• 교육 진행의 경우 조정자가 전체 교육을 기획, 준비, 교육진행에서의 역할이 큼
• 참가자들의 분위기 환기, 강의 분위기를 잘 만들어 강사 소개
• 교육생의 반응을 적절히 강사에게 피드백, 교육에 계속 참여,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
• 때로는 강의시간 조정, 강조 할 부분을 강사에게 제안할 필요도 있음
• 워크샵 진행 시 보조강사로서의 역할도 필요함
• 교육진행자의 역할에 충실했을 때 목표에 더욱 근접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이후 평가과정에서도 객관적이고 질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함
(4) 교육평가
• 평가의 목적은 교육훈련의 목표 달성을 점검, 향후 교육훈련의 질적 향상 도모에 있음
• 평가방법 : 교육과정 평가서, 자유토론 등 참가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수립할 수 있음
• 평가내용 : 교육목표 달성도, 교육내용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 정도, 교육방법 및 진행, 교육환경, 참가자 자기평가, 향후 교육의견 등이 포함
• 평가시기 : 교육에 따라 강의별 또는 전체 과정 종료 후 실시할 수 있음
부산디지털대학교 <자원봉사론> 강의정리 : 오주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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