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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의사소통 역량의 필요성과 사례관리자의 의사소통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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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실천에서의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1) 사례관리실천에서의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가. 사례관리의 과정에 따라 의사소통의 방향, 구체적인 기법과 기술은 대상, 상호 작용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클라이언트와 가족 면접 또는 정보제공 등 직접서비스 제공시 : 경청, 공감, 감정이입 등을 통해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함


- 관련 전문가나 자원체계 실무자 : 목적 지향적이고 명확한 의사소통이 중요함 상대방의 생각이나 말의 의미를 잘 파악하는 것인지, 사례관리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지, 이해관계자들의 이견을 좁히고 협상하는지에 따른 차이


- 초기과정 : 사례관리자의 진정성 있고 능숙한 의사소통 능력


- 욕구 사정과 계획과정 : 온화하지만 분명하고 명료하게 사례관리자의 판단과 계획을 전달

 


나. 사회복지행정과 지역사회 활동에서 사례관리자의 의사소통 역량의 중요함

 

 


2. 사례관리자의 의사소통 역량

 


1) 의사소통의 과정과 요소

 


가. 의사소통의 개념 : 서로의 생각과 뜻을 주고 받는 과정을 통해 공유하는 것, 자신의 입장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영향을 미치고자 함(설득과정)

 

 

나. 조건 : 2인 이상

 


다. 의사소통 과정에 관계되는 요소 

 

 

- 송수신자


① 송신자 : 생각, 아이디어, 의도와 의미, 정보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사람, 송신자의 태도, 신뢰성 등은 수신자가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는데 영향을 미침(송신자의 태도, 목소리 등)


② 수신자 : 메시지를 접수하는 사람. 사례관리자가 수신자가 되는 경우 상대가 보내는 메시지와 관련된 지식, 상대방과의 관계, 사례관리자의 성격과 선입견이 영향을 줄 수 있음

 


- 메시지 : 언어적, 비언어적 형태의 일치가 중요 

 

 

- 의사소통을 방해하고 교란하거나 왜곡시키는 요인


① 물리적 잡음, 심리적 잡음, 의미적 잡음 등에 주목


② 낮은 자존감, 상대방에 대한 감정, 경직된 신념이나 편견


③ 송수신자 간의 성장배경과 관점, 가치관 등의 차이

 


- 피드백


①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의 의도대로 받은 사람에게 잘 전달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 서로에게 반응하는 것


② 효과적인 피드백


     ▫ 도움이 되는 피드백이어야 함


     ▫ 수신자의 쭈관에 의한 평가는 의사소통이 단절되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일반적이기 보다 구체적이어야 함


     ▫ 적시에 이루어져야 함


     ▫ 지나치게 메시지가 길거나 복잡하고 클라이언트를 압도해서는 안됨

 

 

- 채널 


① 송수신자가 간에 메시지가 도달하게 하는 방법


② 면대면 : 음성과 시각(좋은 첫인상, 바른 자세, 안정된 말투 등)

 


- 세팅


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


② 물리적 세팅 : 공간의 크기, 위치, 가구 배치, 조명 등


③ 송수신자 간의 관계와 구조의 세팅 : 관력관계 등

 

 

 

2) 사례관리자의 의사소통 자세와 유의점 

 

 

가. 메시지 송수신시


-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식하고 메시지를 교환함


-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생각을 정리하여 전달하겠다는 의지가 요구됨 

 

-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들을 수 있도록 방어를 줄이려는 의지가 요구됨 

 

- 주의를 기울여 듣고자 하는 의지


- 자기 자신의 사고와 감정,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려는 의지 

 

- 상호 이해에 필요한 시간을 갖겠다는 의지

 

 


나. 의사소통시 점검할 것


- 선심을 베푸는 척하거나 겸손한 척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


- 심문하는 듯 들리는지 : 빠르게 질문, 끊어서 이야기하기


- 자기중심적으로 의사소통하는지


- 클라이언트의 경험에 일차원적으로 대응하는지


- 의사소통 중 코멘트나 질문을 하여 이야기를 중단시키는지


- 다른 사람이 스스로 말하게 두지 않고 대신 말하는지


- 듣기 위하여 시간이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경청하는지


- 상대방의 이름을 부르지 않거나 잘못 발음하거나 다른 이름이나 부르지 않는지


-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지


- 사람이나 집단을 고착화하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는지


- 상대방이나 문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지나치게 빠르게 제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는지


- 절대적인 의미가 포함된 단어를 사용하는지


- 너무 일찍 개인적 느낌이나 의견을 제시하거나 생활경험을 이야기 하는지


- 관계가 형성되기 전에 상대에게 맞서거나 도전하는지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상황에 대해 탐색하기도 전에 원인을 추측하는지


-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진전을 재촉하는지


- 진부한 표현이나 알아듣기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하는지


-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비판하거나 판단적인 코멘트를 하는지


- 지나치게 부적절한 감정을 보이는지


- 지시나 위협, 설교, 판단, 비난, 비웃음 등으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지

 

 

 

3) 사례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의사소통 기술

 


가. 관찰


- 비언어적 메시지와 표정, 태도, 감정의 변화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 등에 대한 관찰


- 말하는 방식이나 모순된 내용과 같은 부분 관찰


- 관찰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성, 자기표현 능력, 문제해결 역량 등 클라이언트 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주의점 : 관찰이 선택적일 수 있음, 보고 싶은 것만 보거나 선입견에 따라 왜곡 된 관찰을 할 수 있음.


- 연습과 훈련이 요구됨 : 예를 들어 학대 피해 아동의 흔적


- 사례관리 과정에서 다른 관찰자가 참여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목적과 이유를 설명하고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함

 


나. 적극적 경청과 구체적인 기술

 


- 적극적 경청 : 상대방의 감정과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해가면서 듣는 것, 감정의 정화나 안정이 가능해짐

 


① 경청하지 못하는 경우 

 

     ▫ 듣는 척 하는 사람


     ▫ 제한적인 경청자 : 흥미 있는 부분만 들음


     ▫ 자기중심적 경청자 : 타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② 적극적 경청 시 유의점


     ▫ 말한 단어 뜻보다 내재한 감정이나 정서에 주목


     ▫ 목소리는 분명하고 조용히, 흥미를 느끼고 있는 어조 사용 

 

     ▫ 관심이 있다는 몸짓 사용


     ▫ 상대방이 말한 것을 명확하는 질문 사용


     ▫ 논지를 잡거나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말할 것

 


- 구체적인 기술

 


① 명확화(clarification)


     ▫ 애매모호한 상대방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윤곽을 잡을 때까지 질문 함


     ▫ 기꺼이 당신에 대해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함

 


② 바꿔 말하기(paraphrase)와 반영(reflection) 


     ▫ 바꿔 말하기 : 상대방이 방금 이야기한 것을 사례관리자의 단어로 진술하는 것. 감정보다 인지적 측면에 초점


     ▫ 반영 : 감정이나 메시지의 정서적 요소의 표현. 감정 부분 재언급

 


③ 요약기술


     ▫ 몇 개의 메시지 내용과 감정적 요소를 하나로 모으는 것


     ▫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논의된 바를 간단히 요약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상대방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관점을 갖게 함

 


④ 침묵을 탐색하는 기술


     ▫ 침묵은 의미가 포함된 행위임


     ▫ 정중히 침묵으로 대응해주며, 침묵이 길어지면 침묵의 이유에 대해 탐색

 

 

다. 자기 노출(self-disclosure)하기


- 사례관리자가 자신에 대한 정보, 생각과 느낌, 삶의 경험을 클라이언트에게 드러내고 전달하는 것


- 진정한 ‘자기’를 드러냄


- 적절히 자기 노출을 사용할 경우 클라이언트와 조금 더 편안하게 관계를 맺을 수 있음(지나친 노출은 관계에 해로움)


- 사적인 질문에의 대처 : 친밀감의 표현 또는 사례관리자의 질문을 회피하는 목적이 있을 수 있음. 질문의 의도에 따라 적절히 대처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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