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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기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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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기능의 변화

 


1) 사례관리의 고유한 역할과 전문성을 높이려는 노력


- 사회복지는 전통적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시,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을 모두 아우르는 개입을 수행해 왔음.


- 전미사회복지사회복지사협회(2013) : 개인과 환경관점을 반영,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고유한 역할과 전문성을 높이는 노력을 수행해 옴.


① 자격구분 : 일반 사회복지사례관리사, 심화 사회복지사례관리사


② 사회복지사례 자격 부여에 대한 기준과 심사 과정 등을 체계화 함

 


- 한국의 사례관리 실천 노력


① 공공의 통합사례관리 모델 : 일반형


②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아동보호기관 : 심화형에 근접

 


- 관점에 대한 변화


① 클라이언트 중심주의, 강점관점, 소비자 주의 등의 가치와 철학 강조


②  사례관리  초기에  자원  연계가  강조되면서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관료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성

 

 


2) 사례관리의 기능에 대한 이해


- 과정 전반에 걸쳐 기능 살펴보기 

 

- 기능 수준이나 유형별로 살펴보기


① 실천 단위의 특성에 따라


② 직접적 기능과 간접적 기능으로 분류

 

 

 


2.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영역과 주요 기능

 

 


1) 다양한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천 영역


- 다양한 영역에 사례관리 실천 진행 = 사례관리 전문성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음


- 대상별로 영역을 제시하거나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이나 지원을 기준으로 분류 되고 있는 등 다채로운 양상이 나타나고 있음


- 사례관리 기능이 다양화되고 있음

 

 


2)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핵심 기능

 


가. 전미사회복지사협회(2013) 

 

- 사회복지 사례관리 표준화 기준 정립


- 클라이언트와 연결되고 신뢰관계 형성 : 클라이언트 접촉, 초기 관계 형성 및 신뢰 쌓기


- 사정


① 클라이언트가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는 것


② 클라이언트의 장점


③ 클라이언트가 처한 도전적 상황

 


- 서비스 계획 기획 및 수행 : 필요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 서비스 점검 : 서비스가 계획대로 전달되는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기


- 평가 : 서비스가 목표한 대로 성과를 보이는지, 서비스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기 

 

- 종결 / 사후 서비스 : 서비스 종결하기, 경우에 따라 현재 진행되는 서비스를 다른 서비스를 전환하기, 사후 서비스 제공하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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