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기능의 변화
1) 사례관리의 고유한 역할과 전문성을 높이려는 노력
- 사회복지는 전통적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시,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을 모두 아우르는 개입을 수행해 왔음.
- 전미사회복지사회복지사협회(2013) : 개인과 환경관점을 반영,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고유한 역할과 전문성을 높이는 노력을 수행해 옴.
① 자격구분 : 일반 사회복지사례관리사, 심화 사회복지사례관리사
② 사회복지사례 자격 부여에 대한 기준과 심사 과정 등을 체계화 함
- 한국의 사례관리 실천 노력
① 공공의 통합사례관리 모델 : 일반형
②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아동보호기관 : 심화형에 근접
- 관점에 대한 변화
① 클라이언트 중심주의, 강점관점, 소비자 주의 등의 가치와 철학 강조
② 사례관리 초기에 자원 연계가 강조되면서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관료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성
2) 사례관리의 기능에 대한 이해
- 과정 전반에 걸쳐 기능 살펴보기
- 기능 수준이나 유형별로 살펴보기
① 실천 단위의 특성에 따라
② 직접적 기능과 간접적 기능으로 분류
2.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영역과 주요 기능
1) 다양한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천 영역
- 다양한 영역에 사례관리 실천 진행 = 사례관리 전문성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음
- 대상별로 영역을 제시하거나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이나 지원을 기준으로 분류 되고 있는 등 다채로운 양상이 나타나고 있음
- 사례관리 기능이 다양화되고 있음
2)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핵심 기능
가. 전미사회복지사협회(2013)
- 사회복지 사례관리 표준화 기준 정립
- 클라이언트와 연결되고 신뢰관계 형성 : 클라이언트 접촉, 초기 관계 형성 및 신뢰 쌓기
- 사정
① 클라이언트가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는 것
② 클라이언트의 장점
③ 클라이언트가 처한 도전적 상황
- 서비스 계획 기획 및 수행 : 필요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 서비스 점검 : 서비스가 계획대로 전달되는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기
- 평가 : 서비스가 목표한 대로 성과를 보이는지, 서비스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기
- 종결 / 사후 서비스 : 서비스 종결하기, 경우에 따라 현재 진행되는 서비스를 다른 서비스를 전환하기, 사후 서비스 제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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