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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종결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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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결과정

 


1) 정의


가. 사례관리자의 실천적 개입이 종료되며, 사례관리를 통해 형성된 전문적인 관계의 기능이 종료되었다는 것을 의미


나.  일반적으로 평가를 통해 결정되지만 예기치 않은 과정에서 종결되는 경우도 있음.


다. 종결 과정을 위해서는 사례관리자와 대상자 간의 합의 또는 결정에 합당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함.

 

 


2) 핵심과업

 


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간 종결 합의 근거 구비 

 

- 종결이유


① 기대된 변화의 달성


② 주거지 이전


③ 장기간 연락두절


④ 이용자 본인이나 보호자의 의사 반영 등

 


나. 이용자와 실천가의 정서적 반응에 대한 정리

 


다. 개입 효과의 유지와 강화 방안 모색 : 성취동력을 유지하고 강화하도록 지지, 필요시 다시 만날 수 있음을 알려주어야 함

 


라. 사례관리에 참여한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종결과정을 알리고 이후 각 기관의 자율적인 서비스계획을 논의할 장을 마련해야 함 

 

 

마. 실천과정에 활용한 자료와 양식 정리(case file)

 


바. 종결 시기 결정

 


사. 필요시 타 자원으로 의뢰 

 

 

 

 

3) 종결단계의 기록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가. 종결 확정 시 서비스 과정을 평가하고 종결 기록을 함

 


나. 사회관리 방법 및 기간에 관해 대상자·후견인에게 구두나 서면으로 고지하여 동의를 받음

 


다. 사후관리 과정은 사후관리 양식이나 과정기록지에 기록 

 

 

라. 사후관리가 종료되면 사례관리서비스 종료

 


마. 서비스 종료 후 모든 기록은 해당 문서로 묶어 보관 :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초기 상담지, 사례관리 동의서, 사례관리 사정 결과표, 사례관리 계획 및 평가표, 사례관리 과정 기록지, 서비스 의뢰서, 기타 기록 및 평가자료

 


바. 종결보고서 내용


-  종결 사유 : 사례관리서비스를 종결하게 된 궁극적인 사유(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 사례관리자나 기관에 의한 종결, 기타 사유 등)를 표시, 기타 사유의 경우 좀 더 구체적으로 기록함


- 서비스 제공 요약 : 서비스 욕구의 유형에 따른 직접 또는 연계서비스의 내용과 투입 시간의 총량을 계산하여 기록함


- 대상자 변화 사항 : 사례관리 개입 전과 후의 상황을 욕구를 중심으로 비교 평가하여 기술, 생태도 및 기타 척도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있음


- 사례관리자의  의견 : 사례관리를 담당한  실무자의 전문적 판단과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기술함


- 사후관리 계획 : 사후관리 기간, 방법 등을 기술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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