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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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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후관리

 


1) 정의

 


가. 서비스 종결 이후 일정 기간을 두고 종결 이후의 변화상황을 안정화하고 그 과정에서 재개입 필요성을 조기에 판단하기 위해 수행

 


나. Follow-up service, after care

 


다. 이용자의 변화 유지에 도움이 되는 지지적 상담과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심리적 안정과 함께 지역사회 적응을 도울 수 있음.


- 사례관리의 영향을 평가 

 

- 개입을 통한 변화의 유지 확인


- 종결이나 의뢰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

 

 


2) 핵심 과업

 


가. 사례관리자는 사후관리의 기능과 목적을 설명하고 담당자, 기간, 방법 및 빈도에 대해 합의함

 


나. 사례관리자는 사후관리가 부족했던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사례관리의 성과 유지와 재등록의 적절한 시점을 판단하여 조기 개입 및 단기개입을 통해 안정적 종결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함.

 

 



3) 사후관리의 기록

 

 

사후관리의 기록

 


가. 사후관리 과정을 통해 파악한 정보를 정리하는 것과 이 내용을 토대로 종결의 확정, 혹은 재개입 여부 판단에 필요한 정보가 요약되어야 함

 


나. 재개입이나 타 기관 의뢰, 종결 확정 등의 최종 의사결정을 하게 됨

 

 

 


4) 사후관리의 방법 

 

 

가. 내방 및 전화상담

 

나. 연계된 서비스 기관 담당자 의견 등으로 평가 

 

다. 사후관리의 방법


- 사례관리자가 결정하기 보다는 지도 감독자가 결정하는 것임


-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원하는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그때그때 선정할 수 있음.

 

 

 


2. 사례관리의 전망과 과제

 

 


1) 전망

 


가. 민간과 공공 영역의 실천 현장에서 사례관리가 지속적으로 확대


-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 생산, 전달 소비 : 시설 중심에서 지역사회로 찾아가는 서비스


- 욕구의 다양화와 변화 : 신사회 위험, 맞춤형의 휴먼 서비스 필요

 

 


2) 과제

 


가. 용어에 대한 고민 : 사례의 뜻에는 ‘주체의 의미가 없음’ 

 

나. 직접서비스 vs 간접서비스, 사회 개혁 vs 개인치료


다. 각 실천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모델이어야 함 : 공공 또는 민간,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사례관리기술(문제, 기관, 지역별로 차별적이어야 함)


라. 한국적 사례관리에 대한 고민


마. 공공과 민간 영역의 사례관리 역할에 대한 명확한 분담과 유기적 연결 필요 

 

바. 사례관리의 역량 제고와 제도의 개선


사. 사례관리는 만능이 아님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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