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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기능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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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적 서비스 기능

 


1) 심리· 정서적 지지를 위한 개입 

 

 

가. 임상적 서비스


- 사례관리의 성공 요소 

 

- 공감능력의 중요성 강조 

 

- 사례관리자의 주요 과업


① 심리·정서적 지지에 대한 적극적 역할 수행 : 상담 기술, 자존감 향상, 클라이언트에 대한 수용, 동기 부여 등


② 심리·정서적 문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이를 개입할 수 있는 공감과 경청 같은 상담 기술의 전문성을 갖춰야 함

 


2)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개입 

 

- 과업중심


- 목표 :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원하는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방법 : 교육, 정보제공, 역할 연습(대처 기술 향상)

 

 



2. 간접적 서비스 기능

 


1) 자원 연계


- 공식적 연계 : 지역사회주민센터, 사회복지관 등 

 

- 비공식적 연계 : 클라이언트의 가족, 주변지인 

 

- 의사소통과교류

 

 


2) 서비스 조정


-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 필요 

 

- 서비스의 파편화와 중복 예방 필요


- 기관 간 의사소통과 합의된 이해와 의의 공유 : 사례관리 기능의 목표와 가치 공유


- 사례관리 기관과 지역사회의 서비스 기능향상, 역량강화

 

 


3) 옹호


- 클라이언트의  상황이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차별과  낙인에  기반되는 경우


① 클라이언트 수준 : 서비스 제공에서 불합리한 자격기준, 부당한 처우


② 서비스 체계 수준


○ 기관 정책, 절차, 관행 등에 대한 변화 

 

○ 정책 시행이나 입법과정에 영향

 

 


3. 직접적 서비스 기능과 간접적 서비스 기능의 통합성

 


1) 통합적 서비스 기능


- 사례관리 기능은 포괄적이고 연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 임상(직접) + 간접


- 표준화된 기능 제시보다 주요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사례관리 기능을 소개하는 통합적 관점 유용


- 로스만(Rothman)의 15개 기능


① 연속적 기능 : 기관으로 오기, 접수, 심리·사회·의료 사정, 목표 설정, 개입 계획, 자원 확인과 목록 정리, 공식적 연계, 비공식적 연계, 점검, 재사정, 성과평가


② 비연속적 기능 : 기관간 조정, 상담, 치료, 옹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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