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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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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적 서비스 기능과 간접적 서비스 기능에서의 사례관리자의 역할

 


1) 목슬레이(Moxley,1989)관점

 


가. 직접적 서비스 기능에서의 역할


- 서비스 실행자, 교사, 정보 제공 안내자, 협력자, 진행자,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제공하는 정보 전문가, 심리·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지지자

 


나. 간접적 서비스 기능에서의 역할


- 기관 간 중개, 주요 당사자 간 의사소통 중재를 하게 되는 중재자, 클라이언트 와 자원 간 연결을 이어주는 연결자, 기관 간 협력과 결정에서 조율을 담당하는 조정자, 옹호자, 사회망 개입자, 지원가, 전문가 

 


2) 권진숙의 관점

 


가. 직접적 개입수준


- 위기개입 전문가, 교사, 안내자 및 협력자, 진행자, 정보 전달자, 옹호자 등 

 

 

나. 간접적 개입수준


- 기관 및 관련 당사자 간의 중개자, 자원 연결자, 서비스 조정가, 옹호자, 협동가 및 협의자

 


다. 통합적 서비스 제공 

 

- 원활한 기관 간 자원 조정


- 효과적인 클라이언트 욕구 기반의 사례관리 

 

 

 

3) 통합과 연속성에서의 사례관리자의 역할


- 각 기능에서 요구되는 전문성


- 기관의 합리적 업무 배정과 직무 환경의 확보 : 업무 부담에 대한 기관 내 조정, 교육, 기관 슈퍼비전 체계 마련

 

 


2. 사례관리 유형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1) 황성철의 분류

 


가. 기준 


- 기능 수행폭과 수준 

 

나. 분류


- 단순형 모델 : 자원 연계가 주요 과업으로 자원 연계자와 서비스 중계자의 역할 수행


- 기본형 모델 : 단순형 + 상담(동기향상, 역량강화 등)


- 종합형 모델 : 클라이언트 문제 상황에 대한 치료적 개입


- 전문관리형 모델 : 클라이언트가 특수한 욕구가 있는 경우 적합(재난 사례관리, 학교 사례관리, 10대 임신모를 대상으로 하는 의료 및 사회서비  통합형 등), 지역사회 기반을 강조

 

 


3. 사례관리자의 핵심 역할

 


1) 쉬퍼와 포레이시(Sheafor & Horejsi, 2006)


- 사정가 : 정보 수집과 사정, 클라이언트의 욕구 파악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심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계획가 : 서비스 실행의 현실성 판정, 클라이언트의 동기 높이기


- 서비스 연계 및 조정자 : 클라이언트 맞춤형 서비스 체계 구축 노력, 서비스의 연속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 점검자 : 서비스 제공 진행,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해결로 삶의 질 향상, 계획대로 목표가 진행되는지 등 확인(단, 적합한 서비  제공을 위하여 서비스 계획과 조정이 이어지기도 함)


- 의사소통 전문가 : 서비스와 자원 제공 담당자 간의 의사소통,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


- 옹호자 :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장벽이나 편견과 차별이 생기지 않도록 

 

- 지역사회 운동가 : 지역사회의 자원이 공유되고 긍정적으로 확장되도록(교육자, 홍보자, 자원개발자 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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