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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실행 및 점검단계 : 직접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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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행 및 점검 단계의 개념

 


1) 개념

 


가. 실행 : 정보 수집 및 계획 단계에서 작성된 계획의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 과정

 


나. 실행 과정의 상호작용


- 클라이언트 : 계획된 바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을 주체적으로 추진


- 자원망 : 클라이언트의 목표 달성을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정해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행 계획상 함께 참여하는 다른 자원망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사례관리자의 점검과 조정에 협력


- 사례관리자 : 클라이언트와 자원망에 대하여  각각의 계획 실행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

 


다. 실행 및 점검 단계는 사례관리의 전 과정에서 가장 가시적인 과정이며 서비스의 조정이 강조되는 단계

 


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방향으로 초점화되어야 함

 

 

 


2. 직접실천

 


1) 정의

 


가. 개인 혹은 가족과 주로 면대면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의도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개입활동을 지칭

 


나. 목적 :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삶의 다양한 도전적 이슈들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동기강화를 하거나, 욕구 충족 능력을 강화하거나,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서 주도성을 회복하도록 함

 

 


2) 핵심과업

 


가. 클라이언트체계 및 자원체계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함 

 

나. 전문적인 관계 형성, 유지, 발달을 위한 노력

 

다. 클라이언트가 처해 있는 삶의 상황과 문화적 특수성 고려 

 

라. 클라이언트의 자기주도성과 동기강화 노력


마. 사례관리자의 업무 조정 : 클라이언트와의 밀도 있는 접촉과 동기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상담 중요

 

 

 


3) 직접실천 기술

 


가. 위기 개입


- 개념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자기 지향 수준 증진을 목적으로 위기 상황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직접 개입을 통해 안정된 상태를 만들기 위한 활동


- 위기 : 주거 상실, 중요한 타인의 사망, 소득 상실 등 어떤 사건이 사람들이 지내고 있는 일상적인 문제 해결방식을 압도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 상황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불가능하거나 무기력한 상태로 남겨졌을 때를 말함


- 신속 개입 요구됨 : 신속한 자원사정, 자원배치를 통해 위기로 인한 인지적 회복을 돕는 위기개입 수행

 


나. 교육, 훈련


- 개념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독립적 삶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여 직접 활동하는데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구조화된 학습방법을 구사하는 것


- 방법 : 모델링, 코칭, 역할 바꾸기, 강화물 활용하기, 집단 교육, 실습 등(금전 관리, 집안 청결 유지하기 등)


- 효과 : 취득한 자원 접근 및 활용능력을 바탕으로 유사한 문제나 상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더라도 스스로 해결해 갈 수 있게 되므로 서비스의 영속성을 얻게 하는 효과

 


다. 협력적 활동


- 개념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자기지향을 수립하거나 강화하며, 문제해결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의논하고 획득 과정 전반에 협력하는 활동


- 방법 : 의논을 위한 접촉면접, 동행하기, 옹호하기 등


- 사례관리자의 역할 : 클라이언트가 가진 선택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에 적절한 서비스와 자원 결정에 협조해야 함

 

 


라. 상담, 치료

 

전문적이고  목적이  있는  의도된  치료 과정임

 

- 개념 : 클라이언트가 목표 달성을 위해 실행 계획을 수행함에 있어 장애가 되는 요인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동기 즉 클라이언트의 자기지향의 준비도 체크, 내부장애물에 대한 상담과 치료, 문제해결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실행을 점검하는 활동


- 구성 : 동기화상담, 자원 접근에 대한 장애 대처를 위한 상담, 클라이언트 실행에 대한 점검 상담


- 사례관리자의 역할 : 자원에 관한 정보와 지식, 자원접근을 위한 정보와 지식,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활용 

 

 


마. 정보제공


- 개념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이용 가능한 정보의 구조를 파악하여 제공하는 활동


- 방법 : 자료 제작과 출판, 카드 · 책자 · 파일 · 팸플릿 제작, 자료의 업그레이드, 워크숍, 설명회 개최 등


- 유의점 : 정보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수준에서 이해 가능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를 선택하고 편집되어야 함


- 매뉴얼화, 피드백 활용 

 

 

 

바. 자기옹호 활동의 지원


- 개념 : 사례관리자 클라이언트 자신이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고 자원을 찾아낼 수 있는 존재로서 여기고 주체적으로 사례관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신의 동기가 강화되도록 지원하는 활동


- 클라이언트의 능력으로 이용 가능한 자원과 자신 욕구 관련 자식이 있어야 함 

 

-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문제해결기술, 위기 극복기술, 서비스제공자와의 협상기술, 자신의 상황에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자아 인식이 필요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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