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정 단계
1) 개념과 원칙
가. 개념
- 사례관리 대상자로 의뢰되거나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가 안고 있는 문제나 어려움, 사례관리 과정을 통해서 지원해야 하는 욕구에 대한 종합적 사정 평가를 하는 단계
나. 원칙
- 수집된 정보 : 포괄적, 처음 사례선정을 하게된 이유와 직접적 관련이 있어야 하며, 서비스 요청 및 목표 달성과 관련된 자료 우선 포함
- 가능한 개인 또는 가족이 선택한 장소에서 직접 수행, 자연적 지지체계와 공식적인 지원네트워크 포함,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전문적 평가(검사나 진단 등) 를 제공하거나 해결할 수 있도록 연결
- 나이, 발달수준 등을 고려하여 서비스 참여를 높이고 합의된 목표 달성을 지원 할 수 있는 자원 파악(문화적 민감성 고려)
- 기관이 정한 기한 내에 완료
2) 욕구사정
가. 정의
- 욕구의 사전적 정의 : 결핍, 필요
- 욕구의 사회복지적 정의 : 개입의 필요성(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욕구사정 : 서비스나 지원이라는 형태의 개입을 통해 변화를 도모해야 할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는 과정, 클라이언트의 문제, 요구, 원하는 것과 구분이 필요함
- 사회복지적 책무성을 고려하여 사정된 욕구 중에서 추후 시간계획을 고려하고 클라이언트와 합의를 통해 목표로 전환되기 전 단계에 종합적으로 사정되어야 하는 다양한 삶의 상황
나. 핵심 과업
- 클라이언트가 직접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경우 클라이언트와 의뢰자의 주 호소를 각각 분석할 것
- 따라서 진술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할 것
- 우선 해결되어야 하는 것을 중심으로 시간 제한적, 결과 지향을 중심으로 사정 평가를 해야 함
3) 자원 및 강점사정
가. 정의
- 클라이언트의 투입 가능한 다양한 노력이나 자원(현실적으로 가능해야 함)을 확인하는 절차
내부자원 | 외부자원 |
클라이언트 내면의 힘 | 가족이나 지지체계,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
나. 핵심 과업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강점과 자원을 찾는 것과 활용방법을 모색하는 것
- 절대적 기준이나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바람직함’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삶의 상황이나 맥락을 고려할 때 강점이나 자원이 될 수 있는 것
- 문제해결을 위해 그간 노력한 것, 삶의 상황이 지금보다 더 나빠지는 것을 막거나 버틸 수 있었던 힘 등
- 사례관리자가 발견, 클라이언트와 공유, 지지
4) 장애물 사정
가. 정의
- 장애물 : 사례관리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저해하거나 한계, 걸림돌이 되는 특성이나 조건
- 장애물의 종류
① 내부 장애물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성으로 문제해결이나 변화를 위한 협력적 노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특성
(과거의 경험으로 인간관계 신뢰형성 어려움, 냉소적 태도로 사회적 참여가 여려움 등)
② 외부 장애물 : 클라이언트가 처한 삶의 상황이나 환경적 특성으로 인한 장애물
(지지체계나 자원 부족, 지역사회의 협력체계 미작동 등)
나. 핵심 과업
- 장애물을 명확히 할 것 : 사례관리를 통한 변화의 가능성과 한계를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예측하기 위함
- 정면 돌파가 어려울 경우 우회 전략 마련(신뢰관계 형성은 빠른 시일에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음)
5) 종합적 사정
가. 정의
- 욕구, 자원, 장애물 등에 대한 각각의 상황에 대한 종합적 평가 및 분석 작업 단계
- 사례관리를 추진하기 위한 가장 중추적 단계, 계획수립이나 실행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침
- 사정결과 : 욕구 우선순위 결정, 클라이언트와 제한된 시간안에 달성 가능한 결과목표에 대한 합의를 이루게 됨
- 정기적 재사정 : 클라이언트의 욕구, 주변 상황, 자원의 변화 가능성
나. 핵심 과업
- 전반적 삶의 상황을 재검토 : 개인 -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생태체계적 사정을 해야 함
-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①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대인서비스 욕구
②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 망 구성원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 능력
③ 대인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사정, 제공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 능력
- 현 상황에 대한 명확한 분석, 이후의 개입구조 및 구체적인 개입방안의 기본틀과 투입자원을 추정하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의미
- 강점관점의 사정, 문화적 민감성,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자발성 및 주관적 욕구에 기초, 사례관리자의 객관적이고 전문적 판단을 종합한 포괄적 사정
- 가정방문 포함
6) 사정 단계의 기록(사례관리 사정 결과표)
가. 기록양식의 활용
- 사정 상담을 목적으로 가정방문시 클라이언트와 가족에게 서면이나 구두로 사전동의를 구하고 그 결과를 <과정기록지>에 기록, 녹음 필요시 반드시 사전 서면 동의를 얻어야 함
-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요구는 문장을 보존하여 기록 : 따옴표 처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사례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실행 및 점검단계 : 직접실천 (0) | 2022.09.06 |
---|---|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목표 및 계획수립 단계 (0) | 2022.09.06 |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초기단계 (0) | 2022.09.06 |
사례관리의 방법과 과정 (0) | 2022.09.06 |
사례관리의 주체와 도구 (0) | 2022.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