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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 과정과 기록 - 초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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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 단계

 


1) 사례관리 발굴 및 접수 

 

 

가. 정의


-  발굴 : 다양한 복지클라이언트 중 사례관리라는 접근방법으로 도움이 필요한, 잠재적인 사례관리 대상자를 찾아내기 위한 구조마련이나 실제적인 활동


- 발굴을 하는 이유 : 모두가 자발적 도움을 요청하진 않음


① 복지자원에 대한 정보 부재


② 도움을 요청하는 기술의 결핍


③ 도움을 요청하는 것과 관련한 다양한 장애물

 

취약계층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민감성 요구됨


- 발굴을 위해 : 홍보와 안내, 지역사회 관계기관들과의 간담회, 설명회 등의 방식 활용

 

 


나. 핵심 과업

 

 

- 사례관리 기관


① 사례관리 대상자로서 적합한지에 대한 선별


② 인테이크 방식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서비스에 신속하고 즉각적인 대응으로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함


③  신속하고 적극적인 인테이크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의 수준 또는 강도에 대한 심사, 공정한 대우, 긴급한 욕구와 위기상황에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함


④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이 어려울 경우 : 타 기관 의뢰

 


- 사례관리 대상자


① 자신에게 필요한 도움이나 요청 사항과 관련하여 기관의 서비스가 부합하는 지


② 어떤 서비스를 언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제공

 

 

 


2) 초기 상담

 


가. 정의


- 잠재적인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방문 혹은 내방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처한 어려움을 포함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의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며, 사례관리 대상자로서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과정


- 실제적인 사례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작업의 성격 

 

① 초기면접


② 사례관리의 의미 및 주요 단계 설명


③ 사례관리자와의 관계형성


④ 좀 더 세부적인 삶의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수집

 

 


나. 핵심 과업


- 효과적인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방법과 한계에 대한 인식


- 새로운 정보에 대한 유연성 : 클라이언트의 삶을 규정하고 진단하지 않도록 함.

 

※ 초기 상담 과정에서 확보된 제한된 정보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식이나 평가에 매몰되지 않도록 주의

 

 

 


3) 클라이언트 선정

 


가. 정의


- 기관의 사례관리사업 관련 정책하에 사례관리라는 방식을 적용할 것임을 확정 하는 작업


- 기관의 사례관리 정책과 사업의 초점에 따라 대상자 선정 기준 다양, 기준에 부합하는 클라이언트를 공식적인 절차(사례회의)를 거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함

 

 


나. 핵심 과업


- 사례관리 대상자를 선정하는 기준이나 이유에 대해 설명 가능

- 사례관리 대상자를 누구로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 가족구성원 중 1명과 계약을 맺게 되므로,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정 평가를 토대로 함


- 주 사례관리기관 선정


- 비자발적이어서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지속적 관계형성을 위한 노력 또는 클라이언트 삶의 상황에 대한 직간접적 모니터링

 

 


4) 동의 및 계약(동기화 노력)

 


가. 정의


-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후 접촉을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 과정에 동참할 것을 권유하며 필요한 동의 및 계약 절차 수행


- 동의 및 계약 절차의 중요성 : 장기적 접근을 요함


▣ 사례관리 대상자의 문제 해결이나 변화, 욕구 충족과정 - 대상자의 자발적 참여나 변화를 위한 노력 없이 서비스 제공 기관의 일방적 자원 연결이나 자원 제공은 변화를 끌어내지 못함, 의존성이 심화될 수도 있음.

 

 


나. 핵심 과업


- 사례관리 과정은 국가나 복지기관이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 아닌 사례관리 대상가구의 어려움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대상자의 노력을 지지하고 지원하기 위한 과정임을 분명히 해야 함

 

 

 


5) 초기 단계의 기록(초기 상담지)

 


가. 클라이언트의 인구학적 정보


- 인구학적 정보는 클라이언트가 직접 작성 가능 

 

- 서류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도 있음.

 

초기 상담지

 


나. 도움 요청 내용 

 

다. 상담자 소견


- 상담 결과에 대한 결과 : 클라이언트의 호소와 조사된 정보, 문제해결 능력 및 위험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사례관리 제공 필요성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록


- 대상자로 선정기준에 부합할 경우 ‘사례관리 이용 동의서 작성’ :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한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포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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