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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의 방법과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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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례관리의 운영체계

 

 


1) 개념

 


- 사례관리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


-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지닌 대상자를 지역사회자원과 사례관리 기법을 통하여 지원하기 때문에 사례관리자 혼자서 감당하기는 어려움


- 조력자 : 사회복지시설 내부, 외부

 

 


2) 운영체계의 유용성

 


- 클라이언트의 발굴, 의뢰, 연계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서비스 제공자 간 협력의 강화, 지역사회자원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음 

 

- 서비스 전달체계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함

 

 

 


3) 내부 운영체계

 


- 개념 : 사회복지시설 내 조직 구성에서 사례관리 부서를 두고 사례관리를 수행 하는 경우


- 공공 : 시·군·구 복지정책과(팀)


- 민간 :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지역자활센터, 거주시설 등 

 

- 타부서와의 유기적 협력관계 형성 중요함


- 시설 내 정기적인 사례회의를 통해 특정 사례에 대해 시설 내에서 정보와 서비스 등을 공유


- 사례관리팀


① 팀장 : 사례관리 총괄, 슈퍼비전 제공이 가능해야 함

② 사례관리자


③ 파트타임 사례관리자(필요시)


④ 준사례관리자(필요시)


⑤ 기타 사례관리에 필요한 전문가

 

 

 


4) 외부 운영체계 

 

 

가. 공공의 입장

 


- 시·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읍·면·동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최말단 행정조직에도 복지조직이 있음


- 지역사회 내 개별 기관 :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정위탁지원센터, 지역사회정신건강센터 등

 

 


나. 민간 시설의 입장

 


- 시설 밖 자원을 네트워킹하여 조직 : 통합사례회의, 솔루션회의 등 

 

- 외부 슈퍼바이저

 

 

 


다. 전문 슈퍼바이저

 


- 자격 : 사례관리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전문성을 가진자로서 대학교수나 현장 전문가


- 역할


① 임상적 자문과 컨설팅


② 행정적인 지도


③ 사례관리 실천에 필요한 교육훈련


④ 사례관리 기관들에 대한 조정과 중재


⑤ 사례관리자들의 소진 예방 및 극복을 위한 지원 등 

 

 

 

 

5. 사례관리 과정

 

 


1) 초기

 


- 사례발굴 

 

- 초기상담 

 

- 클라이언트 선정 

 

- 동의 및 계약

 

 

 


2) 사정

 


- 욕구사정


- 강점 및 자원 사정 

 

- 장애물 사정 

 

- 종합적 사정

 

 

 


3) 목표 및 계획수립 

 

 

- 목표 설정 

 

- 개입 및 실행 

 

- 계획수립

 

 

 


4) 실행과정 

 

 

- 직접실천 

 

- 간접실천

 

 

 


5) 종결 

 

 

- 평가 

 

- 종결 

 

- 사후관리

 

 

 

사례관리 과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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