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목표 및 계획수립 단계
1) 목표 설정
가. 정의
- 사례관리를 수행하는 목적에 적합한 구체적인 결과목표를 수립하는 과정
- 목표
① 정해진 시간 내에 달성 가능해야 함
② 클라이언트와 합의된 욕구에 대해 그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결정
③ 달성 여부를 확인 혹은 평가가 가능한 방식으로 구체적인 내용 포함
나. 핵심 과업
- 분명한 변화지점을 확정(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변화목표 수립) : 가구주의 경제적 자립 or 경제적 자립은 어렵지만 지금보다는 조금 더 인간적인 삶의 수준을 확보하는 것인지 등
- 클라이언트와 합의된 목표설정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고 도전하도록 하는 의도적이고 적극적인 과정
- 목표수준에 따라
① 장기적 변화목표 :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과정이 종결되는 시점에서 어떤 변화가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현실적 목표 상태나 수준을 반영.
6개월 이상 기간 소요
② 단기적 변화목표 : 장기목표를 지향하고 그 달성에 기여하고, 장기목표 달성을 위한 과도적 목표.
즉 단기목표를 지속해서 추구하고 달성하면 장기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전망. 보통 3개월 이내
2) 개입 / 실행계획 수립
가. 정의
- 기관 내·외부의 서비스나 자원의 투입계획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이나 투입하고자 하는 노력
- 위의 노력을 통해 수립된 목표가 달성 가능하다는 논리가 성립할 수 있도록 실행계획 수립
나. 핵심 과업
- 서비스 내용, 원하는 결과 및 시간 계획에 대한 합의, 서비스 및 지원을 받게 될 실제 대상자를 명확히 해야 함
- 수행기관
① 가능한 옵션, 원하는 결과 달성에 지원 가능한 방법, 계획된 서비스의 이점, 대안 및 위험 또는 결과에 대한 내용 설명
② 기관에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와 지원 내용도 고지
③ 기관의 자원이 부족할 경우 현실적인 목표로 조정
3) 계획수립 단계의 기록
가. 기록양식의 활용
- 사례관리 계획 및 평가표는 점검양식으로 활용 가능 : 사례관리 수행과정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거나 각 실행방법의 개입 종료일에 목표 달성 여부 평가
- 평가 : 달성, 연장, 재사정으로 구분하여 표시, 척도 활용하여 평가
- 사례관리 계획 및 평가표는 완성된 후 클라이언트에게 내용을 다시 설명하고 서비스 실행과 참여에 관한 계약서 작성
- 서명된 기록지는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1장씩 나누어 가지며 사례관리 점검 과정에서 함께 사용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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