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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자의 사정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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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실천에서 사정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1) 사정의 개념


- 진행중인 과정 

 

- 클라이언트의 참여


- 인간을 환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기


- 사람이나 환경, 혹은 양자를 유지, 개선,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계획하기 위한 기초과정


- 욕구, 강점과 자원, 장애물에 관한 정보 수집 및 분석, 우선순위화하는 과정

 


2) 사정 역량의 필요성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변화가 사정의 정확성에 기인, 사례관리 실천에서 사례관리자의 사정 역량은 매우 중요하며 숙련이 요구됨

 

 


2. 사례관리자의 사정 역량 

 

 

1) 욕구 확인


- 목적적 활동으로서의 사정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욕구 탐색


-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제를 줄이기 위해 무엇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함


-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이야기한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화하는 직업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서 무엇을 알아내야 할 것인지를 분명 하게 인지할 것

 

 

2) 지식에 기반


- 클라이언트에 관한 지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기록과 배경에 관하여 검토 가능한 정보들에 대해서는 사전에 숙지함


-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이론과 모델에 관한 지식, 정신건강이나 중독,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과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지식, 모든 형태의 억압을 비판하고 개인적인 변화와 사회적 변화를 이어줄 전략을 개발하는 비판적 관점 유지


- 모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필요한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기본 지식은 있어야 함

 


3) 적절한 질문을 통한 면담 구조화


-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자에게 말하기 수월한 것에서부터 깊이 있는 내용으로 

 

- 명확하고  단순하고 짧은 질문 :  클라이언트가 질문의 요지를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음


- 전문적 용어, 학술적 용어, 모호하고 불분명하거나 양면성을 갖는 질문은 피함 

 

- 개방형 질문


- 경청과 비언어적 몸짓, 자세 등을 관찰.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 :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지, 이들의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듣는 것이 중요


- 사례관리자 자신이 클라이언트에게 말할 기회를 적게 주지 않도록 함

 


4) 관찰


- 개입에 대한 기대와 개입하고자 하는 경향으로부터 조금 물러서는 것 

 

- 강화된 자기 인식


- 사정의 주관적인 성격과 개인이나 상황에 대해 갖게 되는 가정이나 편견을 심층적으로 성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 지속적인 사정의 중요성 이해


- 불확실성과 잘 알지 못함을 인내하는 능력의 향상


- 물리적 환경, 가족 간 상호작용,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 확보해야 하는 공간 등 

 

- 가급적 기록은 면담이 끝나고 하는 것이 효과적

 

 

5) 자신에 대한 점검과 성찰


-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의 경계를 알아야 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기반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 가치관, 철학 등에 대한 점검 

 

- 타인의 수용정도


- 자신이 갖고 있는 편견이나 차별적인 행동 검토 : 비차별적이고 비심판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6) 필요한 정보수집


- 개인정보


- 대인관계 정보


- 사회적 정보


- 물리적 환경과관련된 정보


-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원하는 것 또는 기대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장점


- 현재 확보하고 있는 내적·외적 자원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원


- 자원의 확보 및 연계 방안

 


7) 목표와 우선순위 결정, 수집된 정보 통합


- 우선 순위 : 작고 구체적이며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행동, 실제적으로 클라이언트와 가족, 의미 있는 타인, 사례관리자 등이 클라이언트가 현실에서 실행 한 행동(변화)을 알 수 있는 것 등을 중심으로 함


- 사정 과정에서 수집된 다양한 정보들을 통합하여 서로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이 정보들의 관계 형태를 배열하고 통합하여 정리할 수 있어야 함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관점과 판단을 고려하면서 전문가적인 관점을 갖고 자료들을 분석하고 통합하여 정리할 수 있어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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