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기록
1)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이해
(1) 사회복지실천 기록
•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필수적인 활동임
• 최근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책무성의 증가와 함께 기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음
• 기록의 본질직인 기능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취해진 전문적 의사결정, 근거와 내용, 결과를 기록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단계를 기록하고 이를 보관해야 하는 의무를 가짐
(2) 기록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 책무성
- 사회복지기관의 활동과 효과 입증 책임
• 효율성
- 초점이 분명하고 간결한 기록을 통해 효율성 높은 기록이 되어야 함
• 사생활보호
- 철저한 기록 관리 및 동의 필수
• 시간성
- 서비스 진행과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문서화해야 함
(3) 기록의 목적
(4) 좋은 기록
• 서비스 결정과 행동에 초점을 둠
• 사정, 개입, 평가의 기초가 되는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정보 수록
• 각 단계마다의 목적, 목표, 계획, 과정 및 진행, 서비스 전달에 대한 정보 수록
• 사실과 견해가 구분됨
• 간결함, 구체적임, 타당함, 명확함, 논리적임, 시기 적절함, 의미 있음, 사실에 근거함
• 구조화, 체계적인 정리
• 서비스 전달이 잘 묘사되고 모든 문서가 정확하여 유용함
• 전문가적 윤리 및 수용된 이론에 기초함
• 전문가의 견해를 담고 있으면서도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무시하지 않음
(5) 나쁜 기록
• 부정확한 사정, 잘못된 판단, 비윤리적 행동, 부적절한 개입을 담고 있음
• 철자나 문법 등의 오류가 많음
• 내용이 너무 길고 복잡하거나, 지나치게 요약되어 정보력이 없고, 조직화되어 있지 않음
• 반복된 표현, 장황한 표현, 진부한 용어 사용
• 객관적인 관찰과 평가에 근거하지 않고 결론을 내려 과잉단순화가 나타난 기록
• 선입견이나 편견에 치우쳐 있고, 초점이 없고, 애매모호하여 오해하기 쉬운 내용
•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비난, 독단적, 부정적 견해 및 낙인 찍음
• 행위자가 식별되지 않는 수동태 문장으로 표현
(6) 기록 시 유의사항
• 면담 내용 기록 전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양해와 동의를 구할 것
• 클라이언트의 인구학적 정보 등 사실적인 내용이나 약속 등은 정확하게 메모하는 것이 필요함
• 면담 중 기록하는 것은 최소화하고, 면담이 끝난 직후 잊어버리기 쉬운 사실은 간단하게 기록할 것
• 사실적이면서 사회복지사의 관찰에 기초하도록 함
• 녹음이나 녹화 등은 클라이언트에게 목적과 사용 여부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양해와 동의를 구한 후 시도할 것
• 모든 기록 내용은 클라이언트의 사생활과 관련 있으므로 보관에 유의해야 함
(7) 기록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내용
• 클라이언트의 인구학적 특성
• 클라이언트의 사회력
•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이유와 개입의 필요성
• 클라이언트의 현재 및 과거의 문제나 욕구
• 사회복지사의 소견과 사정
• 서비스의 과정, 목적 및 계획
• 제공된 서비스의 특성
• 종결 및 평가, 사후관리에 대한 내용 등
• 클라이언트와 관계 있는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조건 등
2) 기록의 유형
(1) 기록의 유형
• 사례의 종류, 기관의 기능, 사회복지실천 상의 실제적 조건, 기록을 활용하는 사람의 취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 기록의 유형과 문장 종류의 관계
(3) 과정기록(process recording)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면담 전개과정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그대로 자세하게 기술하는 방식
→ 일반적으로 대화체로 작성
• 의사소통의 내용이나 비언어적 표현까지도 포함
• 기관 측에서 과정기록을 통하여 사례진행에 대해 점검하고 면담 중 일어난 일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음
▶ 과정기록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사회복지실습의 수퍼비전이나 교육방법으로 유용 • 어려운 사례를 다루거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때 유용 •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음 |
• 실제 일어났던 일에 대해 완벽하게 기록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정보가 불완전하고 왜곡될 수 있음 • 작성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비효율적임 • 면담이나 서비스 제공 등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기억하는 능력에 따라 기록의 유용성이 좌우됨 |
(4) 요약기록(summary recording)
• 사회복지기관이나 상담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록의 형태로 서비스나 개입 내용을 짧게 요약하여 기록
• 일정한 간격을 정하여 기록하거나 특정 행동이나 사실 등의 기록이 필요할 때 작성
• 사회복지사가 제공한 것보다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변화에 주로 초점을 둠
• 사회복지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록 형태
▶ 요약기록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기록의 양을 절약할 수 있음 • 사례의 진행방향을 명확하게 하여 시간을 절약하게 함 • 전체 서비스 과정을 고려하면서 쉽고 짧게 사용할 수 있음 |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 등이 사실적으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음 •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의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음 |
(4) 문제중심기록(Problem-oriented recording)
• 의료기관이나 정신보건현장에서 학제 간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개발된 것으로 사회복지기관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음
• SOAP 방식(주관적 정보, 객관적 정보, 사정, 계획) 사용
• 행동계획 설명에 유용
▶ 문제중심기록의 구성
▶ 문제중심기록의 4가지 요소
▶ 기록 방법
S (subjective information) | O (objective information) | A (assessment) | P (plan) |
주관적 정보 • 클라이언트의 자기보고에 근거 |
객관적 정보 • 전문가의 직접적관찰,임상적 실험, 체계적인 자료수집등 |
사정 • 주관적,객관적 정보의 검토를 통해 추론된 전문가의 개념화와 결론 |
계획 • 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을 나타냄 |
[기록 방법] |
▶ 정신과 입원환자의 퇴원준비를 위한 퇴원계획 면담의 예
S : 퇴원하고 싶어요. 퇴원하면 다시는 입원하지 않을 겁니다. 특별한 계획은 없어요
O : 퇴원계획 면담에 관해 협조적인 태도로 임하였다. 클라이언트의 차트를 보니 입원과 퇴원을 3번 반복하였고, 퇴원 후에는 주로 집에 방치되고 치료유지가 안 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A : 퇴원 자체를 목표로 하고 있어, 퇴원 계획을 위한 면담에는 협조적이다. 퇴원후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자원이 직계가족 정도로 협소하나, 모두 생업에 종사하여 주로 집에서 지내게 될 것이고, 이는 그동안 재입원의 악순환을 반복할 것으로 보인다.
P : 퇴원계획의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하도록 돕고, 재입원 경험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경청하여 퇴원 후 생활에 대한 예측과 계획을 알아본다.
▶ 문제중심기록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다양한 전문직 간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정보교환에 유용 • 전문직 간 책무성이 증가됨 • 특정문제에 초점을 두므로 적절하지 않은 정보는 기재하지 않게 되어 기록이 간결함 |
• 클라이언트의 강점, 욕구, 자원보다 문제를 강조함으로써 생태체계적 관점이나 강점관점과 잘 맞지 않음 • 문제의 사정이 부분적이거나 단순화되며 생의학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서비스 전달의 복잡성이 고려되지 못함 |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기록
1) 기록의 목적
2) 기록의 유형
유형 | 내 용 |
과정기록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있었던 일을 그대로 기록하는 방식 |
요약기록 | 일정한 간격을 정하여 기록하거나 특정 행동이나 사실 등의 기록이 필요할 때 서비스나 개입내용을 요약하여 작성 |
문제중심기록 | 현재 제시되는 문제중심으로 구성, 문제의 영역을 밝히고 각 문제에 대한 계획을 기록하는 것으로 SOAP방식을 사용하여 작성 |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의 발달 단계•중간단계•종결단계 (0) | 2022.06.22 |
---|---|
집단 발달단계별 실천 (0) | 2022.06.22 |
집단 발달단계 (0) | 2022.06.22 |
집단의 역동성 (0) | 2022.06.22 |
집단사회복지실천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