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집단 발달단계

728x90

1.   집단  발달단계의  이해

 

 

 

1)  집단  발달단계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집단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


•  집단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인과  집단의  기능  평가  및  집단의  내용과  적절한  개입방법  선택을  유용하게  할  수  있음


•  각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독특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집단에서  발생하는  행동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음


•  각  단계의  기간은  서로  중복되거나  모든  집단이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지  않으며,  각  집단이  똑같이  순차적  발달을  따르는  것은  아님

 

 

 

 

2)  학자별  집단  발달  단계

 

구분 초기 중기 말기
Northen (1969) 계획  오리엔테이션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종결 단계
Trecker (1972) 시작
집단 감정의 출현
유대감, 목적, 응집력 발달
강한 집단의식 단계
집단의식 감소 단계
종결 단계
Yalom  (1985) 오리엔테이션 갈등, 지배, 저항 단계
응집력 발달 단계
친근과 소원 단계
성숙 단계
종결 단계
Toseland& Rivas
(1995)
계획 단계
초기 단계
사정 단계
작업 단계
평가 단계
종결 단계

 

 

•  특징


-  집단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집단에  대해  계획하고  집단  성원을  모집하는  단계


-  집단성원을  임시적으로  선별하고,  집단의  모임이나  횟수,  기간,  공간,  규칙  등을  임시적으로  설정하며,  집단성원의  욕구에  근거하여  집단의  내용과  목적,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미리  예측하는  단계


-  집단의  성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집단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3)  준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주요  결정사항

 

 

 

 

 

 

(1)  집단의  목적  설정하기

 


•  집단  성원에게  활동의  방향과  지침을  제공함


•  집단  모임의  이유,  집단활동의  내용,  참여자에게  요구되는  기대  등을  포함한  집단목적에  대한  진술  필요함


•  집단지도자와  성원  간  논의를  통해  조정될  수  있음


•  개인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이  일치할  경우  집단성원이  집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헌신할  수  있음

 

 


(2)  잠재적  성원  모집과  사정

 


•  본격적으로  집단  성원을  모집하기  전  집단의  목적에  적합한  잠재적인  성원들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


•  클라이언트가  집단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관심사,욕구,  문제  등에  대해서  구체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집단의  목표와  연결시켜야  함


•  잠재적  성원은  기관  내부,  다른  조직,  지역사회에서  모집  가능함


•  본격적으로  집단  성원을  모집하기  전  집단의  목적에  적합한  잠재적인  성원들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


•  클라이언트가  집단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관심사,욕구,  문제  등에  대해서  구체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집단의  목표와  연결시켜야  함


•  잠재적  성원은  기관  내부,  다른  조직,  지역사회에서  모집  가능함

 

 


(3)  집단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

 


•  극도의  위기에  있는  사람


•  자살  가능성이  있는  사람


•  타인에  대한  지배욕구가  높은  사람


•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사람


•  자아가  취약한  사람


•  매우  자기중심적인  사람

 

 


4)  집단의  구성

 

 


(1)  집단의  크기

•  집단의  목적,  집단  성원의  연령,  문제  유형,  성숙도에  의해  결정됨


•  일반적으로  5-12명이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해  적절하고,  치료집단의  경우  5-7명이  적절함


•  아동집단의  경우  소집단,  노출을  두려워하는  경우  대집단이  유리함

 

 


(2)  집단  성원의  특징  :  동질성과  이질성

 


•  집단성원의  성,  연령,  결혼여부,  지적  능력,  교육수준,  사회경제적  지위,  성장환경,  겪고  있는  문제의  유형,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등  고려


•  너무  동질적이거나  이질적인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에  다양성과  공통성  사이에  최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하여야  함

 

동질적  집단 이질적  집단
  • 집단성원의  목적이  유사하고  개인적특성에  공통점이  있음

  • 집단성원  간의  관계  증진과  응집력을  높임

  • 집단성원이  서로  자극하거나  반론을  제기하지  않아  침체되고  현실검증의  기회 적을 수 있음
  •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제공하여  개인의  문제해결에  자극이  될  수  있음

  • 너무  이질적인  경우  서로  공통점이적어  자신의  문제를  표출하고  유대를  형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성원이  탈락할  수  있음

 



(3)  집단  형태  :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개방집단 폐쇄집단
  • 새로운  구성원  추가  가능,  구성원의  유입에  따른  새로운  요소  추가,  집단유지에  방해

  • 거주시설,  병원  등에서  운영되는  치료집단,  자조집단,위기상황  등
  • 새로운  구성원  추가  불가,  집단의  안정성  확보,  상호작용의  고정,  많은  수의  집단성원  탈락  시  집단유지의  어려움

  • 교육집단,  10대  미혼모  집단,  심리치료집단  등

 

 

 

(4)  지속  기간과  회합  빈도


•  고려사항  :  집단성원의  연령,  주의집중능력,  집단  성원의  상황,  기관의  환경,  집단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결정


•  모임의  빈도와  시간은  응집력이  생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해야  함


•  초기단계에서  더  자주  만나는  것이  친밀감과  동일시,  집단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됨


•  시간제한적  집단/지속적  집단

 

 


(5)  물리적  환경

 


•  비밀보장,  친밀감,  편안함,  집중도  등  감안


•  공간의  크기,  소음의  정도,  온도,  가구  배열,  집단  내  좌석배열,  분위기  등을  고려한  장소  결정


•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이  모두  서로를  볼  수  있는  원형이  좋음


•  대상에  따른  선호하는  공간의  다양성을  고려할  것


•  녹화나  일원경을  통해  관찰할  경우  반드시  집단성원의  동의를  구해야  함

 

 

 

(6)  기관의  승인

 


•  기관의  수직적,  수평적  승인  필요함


•  수직적  승인  :  합법적  권한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승인과  지원


•  수평적  승인  :  동료  및  다른  분야  직원의  승인  및  지지


•  기관의  직원이  승인하지  않을  경우  집단  성원  모집  및  집단  운영  과정에서  갈등  초래될  수  있음

 

 

 



학습정리
1. 집단 발달단계
1) 집단 발달단계의 개념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집단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
•  집단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인과  집단의  기능  평가  및  집단의  내용과  적절한  개입방법 선택을 유용하게 할 수 있음
2) 집단 발달단계
• 준비단계 → 초기단계 → 중간단계 → 종결단계
3) 집단 준비단계의 과업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